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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고압수소를 연료로 한 저온연소 및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엔진 최적화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2-13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양창호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div>과도한 화석화 연료의 사용과 환경 문제로 인한 에너지 사용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수소를 연료로 한 내연 기관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 전반에 걸쳐 수소 연료 사용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깨끗한 연소 특성을 보이고 있는 수소를 연료로 한 수소 연소 기술에 대한 관심도 또한 높아지고 있다. 수소 연료의 그러한 수소 연소 특성에도 불구하고 자연적인 연소 특성상 수소 연료 또한 질소산화물의 생성 특성에는 자유롭지 못한 한계를 보이고 있다. 수소 연료의 또 다른 걸림돌이었던 낮은 밀도 특성은 저장 용기 상용화에 큰 걸림돌이 되어왔다. 그러나 최근의 고압 수소 저장 용기 기술의 발달로 더욱 빠르게 상용화에 근접하고 있다.</div><div>수소 저온 연소 기술은 연소 시에 발생하는 연소의 고온을 낮추어서 질소산화물의 생성을 억제하여, 배출 가스에서 질소산화물 성분을 최소화하기 위한 과학 기술이다. 이러한 수소 저온 연소 기술은 특히 내연 기관에 접목되어 내연 기관의 연소 효율 향상 및 성능 향상의 성과를 이룰 수 있으며, 또한 환경 파괴 없이 지속 가능하며 깨끗한 연료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div><div>이러한 수소 저온 연소에 대한 연구 개발의 제안은 특히 내연 기관에 접목되어 깨끗하고 효율적인 수소 내연 기관을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저온 연소 기술의 내연 기관 특성화 작업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 개발의 핵심은 고압 수소 연료를 사용한 내연 기관의 특성화와 깨끗한 배출가스를 통한 친환경적인 내연 기관의 사용뿐만 아니라, 환경 파괴 없이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서 교통, 에너지, 특히 지구 온난화와 같은 환경 문제를 줄여나가기 위한 범지구적인 노력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div><div><br></div>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298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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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