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 STEM 교육에서 능동적 학습의 활용 현황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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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여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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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한글) | |
과제명(영어) | |
과제고유번호 | |
보고서유형 | report |
발행국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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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3-02-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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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경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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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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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능동적 교육(Active learning)은 기존의 강의 위주의 수동적 교육과 다르게 학생들이 토론, 문제 풀이, 케이스 스터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능동적 교육은 STEM 교육 분야에서도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 많은 미국 대학에서도 적용하고 있다. 본 동향 보고서에서는 능동적 교육의 다양한 형태를 알아본 후, 활용의 이점으로 학생의 관심도 향상, 학습 능력 향상 및 보다 공평하고 공정한 학습환경 제공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능동적 교육의 적용이 기관적 및 개인적 차원에서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학생 수 및 교실 구조의 개선, 능동적 교육의 도입 등 창의적 교육을 평가에 반영하여야 하며 학생들에게는 능동적 교육의 가치를 더 이해시켜야 함을 확인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313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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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주제어 (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