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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미국 대학 STEM 교육에서 능동적 학습의 활용 현황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2-17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이경선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능동적 교육(Active learning)은 기존의 강의 위주의 수동적 교육과 다르게 학생들이 토론, 문제 풀이, 케이스 스터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능동적 교육은 STEM 교육 분야에서도 유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 많은 미국 대학에서도 적용하고 있다. 본 동향 보고서에서는 능동적 교육의 다양한 형태를 알아본 후, 활용의 이점으로 학생의 관심도 향상, 학습 능력 향상 및 보다 공평하고 공정한 학습환경 제공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능동적 교육의 적용이 기관적 및 개인적 차원에서 어려움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에서는 학생 수 및 교실 구조의 개선, 능동적 교육의 도입 등 창의적 교육을 평가에 반영하여야 하며 학생들에게는 능동적 교육의 가치를 더 이해시켜야 함을 확인하였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313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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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