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3. 개발결과 요약 □ 최종목표 디지털병원 수출 활성화를 위한 사례기반 진료서비스 시스템 개발 1. 사례기반 진료서비스 시스템(진료종별, 질환별 등) 구축 사례(구축 사례 수 : 3EA 이상 목표) ◯ 진료종 : 3과 ■ 화상센터/피부과 ■ 가정의학과/내과 ■ 건강검진센터 ◯ 질환별 : 20종 ■ 내과성17종 ■ 암3종 2. 솔루션 연동 인터페이스 기술적용 국내 의료장비(의료장비의 수 : 10종 이상 목표) ■ 7개사 10종 3. 솔루션 연동 인터페이스 기술 적용 국내 의료IT시스템(의료IT시스템 수 : 5EA 이상 목표) ■ 6종 4. 수출 상대국 현지 구현 후 운영 유효성(Feasibility Study) 평가 ·검증 (평가 ·검증 : 3건 이상 목표) ■ 3건 5. 진료서비스 지식관리 및 글로벌 진료지원 시스템 S/W 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1. 사례기반 진료서비스 시스템(진료종별, 질환별 등) 구축 ◯ 사례병원 기반 국제표준 진료서비스 시스템 개발 ⑴ 수출 상대국 의료서비스 모듈별 요구조건 도출 및 설계 - 국제표준 기반 글로벌 진료시스템 3종(화상센터/피부과-중국/UAE, 건강검진센터-중국/러시아, 내과-일본) 개발 ① 용어관리 툴 및 용어서비스 시스템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 ICD10 CM/LOINC(HL7 기반 MIDDLEWARE) ② 임상 및 의료기기 데이터 인터페이스, 서비스 인터페이스 개발 - SMMC-HL7 기반, ASTM 변환, IEEE11073 ⑵ 의료기기 및 솔루션 상호 운용성 확보를 위한 표준기반 인터페이스 적용 시제품 개발 ① HL7 message generator 및 인터페이스 기술 적용 - SMMC 동글-진단기기와 LIS 연결 - MIDDLEWARE - OCS와 LIS 연결, EMR과 CDSS 연결 ② 진료지원시스템을 통한 활용서비스 개발 - 외국인 환자의 특성(음주/흡연을 포함한 LIFESTYLE, BEHAVIOR)을 고려한 환자 소그룹을 구성 후 특화된 검사 항목 시행률 도출 - 기존 환자군과 비교한 건강상태 수준 판단 ③ 의료기기 생산자를 위한 표준기반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 개발 및 지원 - 디지털병원 정보보호 요구사항 PART1 디지털병원 사이버보안 모범사례 :스마트의료보안포럼 - 디지털 병원 정보보호 요구사항 : TTA ④ 구축 결과 Validation 및 제품 문제점 보완 권고 - EMR, CDSS : TTA 인증 - SMMC: IHE 커넥타손 인증, 한국의료기기평가연구원 인증 2. 솔루션 연동 인터페이스 기술적용 국내 의료장비 - 영동제약 : URISCAN PRO, URISCAN SUPER, URISCAN PluScope - SD : SD바이오센서 F200, SD바이오센서 F2400 - 메디아나 : YM-6000 - ASTA : IDsys LT - 한독 : 바로잰 - LG화학 : Allostation - 바이오니아 : Exicycler 3. 솔루션 연동 인터페이스 기술적용 국내 의료IT시스템 - CDSS-솔트웍스:TTA인증 - EMR-베스티안:TTA인증 - SMMC-ACK:IHE커넥타손인증,한국의료기기평가연구원 - OCS-베스티안 - LIS-ACK - VIDEOPACS-ACK 4. 수출 상대국 현지 구현 후 운영 유효성(Feasibility Study) 평가 ·검증 ◯ 디지털병원 수출 활성화를 위한 Management 기술 개발 ⑴ 국내 또는 국외 테스트베드 설치/운영을 통한 유효성(Feasibility Study) 평가 및 검증 - 국외 : 중국하얼빈한중피부재건센터 - 국내 : 경희의료원설치완료, 베스티안 대전병원 설치완료, 베스티안 부산병원 설치완료, 베스티안 부천병원 설치완료, 베스티안 오송병원 설치예정 ⑵ 임상 의사결정 지원 및 사례기반 시스템 개발 및 Validation - 19종 질환의 사례기반 진료 서비스 KNOWLEDGE 통계적 검증 - 질병과 환자의 LIFESTYLE/BEHAVIOR 변수들의 연관성을 카이제곱 검정을 통해 수행 - 질병과 특정검사 시행률의 유의성을 검증 - 한국인 의사가 진료할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기존 진료 경험 사례에 바탕을 둔 유사도 측정 - 임상사례를 바탕으로 신규환자와 유사한 사례를 도출할 수 있는 CBR(Case Based Reasoning) 알고리즘 개발 ① 진료서비스 및 임상의료을 위한 지식 관리 툴 개발 - CASE BASED REASONING(DISTANCE FUNCTION), 베이지안 룰에 기반한 DECISION TREE ⑶ 글로벌 진료지원 시스템 운영 및 교육을 위한 지원시스템 개발 - 기존 교육지원 모듈(eXPIS)을 활용한 교육 컨텐츠 탑재 및 실시 4회 완료 - 레이저 의료기기, 의료기기 위험관리, 진단운영기기, 의료기기시장 기술정보 : 2차년 ~ 5차년 까지 연차별 1회 총 4회 실시 ⑷ 현지화를 위한 컨설팅 및 정보시스템 개발 - 중국-화상센터/피부과완료, SMMC, LIS, EMR, OCS 설치완료 - UAE-화상센터/피부과완료 - 중국-건강검진센터 컨설팅완료 - 러시아-건겅검진센터 컨설팅완료 - 일본-내시경 VIDEO PACS 시스템 개발 설치완료 ⑸ 수출모델의 기술적 보완/사후지원체계 개발 - 일본 VIDEO PACS 수출 - 의료IT 시스템 수출, 단발성(1억 미만) - 중국/러시아 건강검진센터 현지화 컨설팅, 단발성(약 2억 수준) - 중국 화상센터 설립 - 사례기반 진료 서비스 시스템 구축, 생태계 조성, 지속성(연 2억 이상) - 러시아/몽골 - 사례기반 진료 병원 설립 진행중, 지속성(100억 이상 투자비 요구) - 의료기기 원격 정비 훈련 시스템 필요성 5. 진료서비스 지식관리 및 글로벌 진료지원 시스템 S/W 개발 ◯ 정량적인임상지식기준제시 CP,CPG(TOPDOWN,BOTTOMUP) - 국내방문 해외환자의 데이터수집(외래환자 위주의 검사정보 획득, 입원환자는 참고) : 국내방문 외국인: 2,856명 환자데이터 수집완료 - 국내 대학병원 방문한 외국인 환자 IRB 심의를 받아 환자 데이터 획득 ⑴ CP생성 - CP Generator(Acquisition/Execution Mode) 개발 -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환자의 검사실/LAB과 관련된 사례기반 CP 아카이브 구현 - 18개 질환은 tree 형태 시나리오의 top-down 구성 및 Bottom-up 형태의 19종 질환으로 구성 ⑵ CPG - CPG(Clinical Practice Guideline) 인터페이스 및 프로세스 분석 및 설계, CDSS에 적용 - 12개 질환에서 각 질환별로 1~3개 총 27개 존재(Top down 방식) - 수집된 환자정보, 검사내역, 처치내역반영 - 기본적인 환자정보 및 이전검사 내역, 이전 처치내역 수집 - 도출된 환자 lifestyle/behavior 반영 - 질환 19개의 LifeStyle/Behavior 서브그룹 303건 완료 - 질환 19개 검사 OrderSet 구성 완료 ⑶ 관련 논문 및 특허 - 사사 표기 논문 6편 게재 : 국내 6편(경희대3편, 베스티안3편) - 사사 표기 국내특허 2건 등록 : 솔트웍스(2015, 2017) ⑷ 해외방문 진료를 통한 환자데이터 수집 - 해외방문 : 몽골, 러시아 중국 1,517명 수집 완료 - 몽골 616명(2014.7), 러시아 789명(2014.8), 중국 112명(2017.12) ⑸ 해당국 환경에 최적화된 CP검증 - CP 제작을 2종류로 제작 : Top-down CP(18종)과 Bottom-up CP(19종). - 전문가그룹(대학병원, 대형병원 근무 의사 7인)의 자문을 통한 CP를 검증 (2018.4.30, 2018.05.14) - 전문가 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통한 해외 국가별 검사방법을 개발 · 대학병원, 종합병원, 2차병원의 현직 의사 36명 대상 · 해외 국가별 질병 유병률과 의료현실을 반영하여 감별진단을 위한 검사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