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Ⅴ. 연구개발결과 종자 수출시장 개척을 위한 국가별 정책분석 및 해외 마케팅 전략수립 ○ 여건분석 - 중국: 종자시장 규모가 연평균 9.4% 증가할 정도로 확장되고 있고 중국정부에서도 종자사업을 전략산업으로 관리하고 있으나, 종자교역의 진입장벽이 높음 - 캄보디아: 농업이 국가의 주요산업으로 매년 확대되고 있으나 벼를 제외한 곡물의 종자는 대부분 자가채종하여 재사용하는 종자관리방법에 의존하고 있음 - 베트남: 다국적 종자기업과 베트남 국영기업의 각축장의 되어 우리기업의 진입장벽이 매우 높으나 성장속도가 높아 틈새시장 확보에 용이 - 미얀마: 광활한 농경지 면적과 노동력으로 농산업의 잠재력은 크지만 종자산업이 아직은 활성화되지 못함 상태임 - 인도네시아: 주요 작물에 대한 종자수입이 활발하고 대규모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종자기업의 외국인 투자지분을 극도로 제한하고 있음 - 러시아: 구소련 붕괴 이후 종자생산 체계가 와해되었으나 금후 시장 확대 가능성이 매우 높음 - 카자하스탄: 방대한 미경작지와 우수한 농업환경을 보유하고 있으나 종자산업은 상대적으로 미약함. 최근 외국인 투자에 대한 다양한 특혜가 제공되고 있는 점은 장점 - 우즈베키스탄: 구 소련의 영향으로 농산업 전반이 민간보다 공공기관에 의해 주도되고 있고, 종자산업 자체가 매우 미약한 상황임 - 인도: 경제성장 이후 상업화 영농으로 변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종자시장이 몬산토 등 메이저 기업들이 점유하고 있음 - EU: 대규모 종자시장이 형성되고 있고 활발한 교역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메이저 기업 등에 의해 선점되어 있어 진입이 매우 어려운 상황 ○ 시장진출 전략 - 많은 국가들에 있어 외국자본이 독자적으로 종자기업을 설립하는 금지하고 있어 설립이 허용된 현지기업과의 합자기업(joint venture)을 통한 진입전략이 필요 - 글로벌 기업들이 현지 종자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나 장기적인 목표로 공공 연구기관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시장진출이 권장됨 작물별 수출대상국의 미래 신수요 동향 및 정보 분석 ○ 중국 - 벼는 일대잡종 시장이 크고 높은 기술력으로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며 옥수수와 감자는 품질이 떨어져 우량종자에 대한 선호도가 매우 높아 시장규모 확대가 예상됨 - 시장규모가 크고 국가 전략산업으로 종자시장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현지 맞춤형 종자 보급체계가 필요함 ○ 캄보디아 - 벼는 정부에서 10개 품종을 권장하고 있으나 실질적인 보급률이 떨어지고, 감자는 재배규모 아주 미미하며, 옥수수는 CP가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어 메이저 종자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함 - 시장진입을 위해 농가에 농약, 비료 등 농자재와 함께 종자를 무상공급 하는 등 현장 친화형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베트남 - 벼 종자는 향미계역의 높은 수량성 품종을 선호하고 감자는 네델란드 등에서 도입된 품종에 대한 자가 체종 종자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옥수수는 수량성이 높은 사료용 하이브리드 종자를 선호 - 현지 기후에 맞는 품종개발이 요구되며 대규모 유통단지 운영을 통한 유통망 확대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필요함 ○ 미얀마 - 벼는 미얀마 농업의 중심으로 다양한 품종들이 보급되고 있으나 감자의 경우 대부분 재래종이 재배되고 있고, 옥수수 종자는 태국 CP사의 품종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수출을 지향하는 미얀마 농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출시장 수요에 기반한 품종육성 및 종자 마케팅 전략의 추진이 필요함 ○ 인도네시아 - 벼는 대부분 현지 연구기관에서 육성한 품종들을 선호하고, 감자와 옥수수는 품질이 매우 열악하여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 정치적 상황이 큰 변수로 작용하는 시장이기 때문에 현지 회사와의 연계한 방식이 바람직 함 ○ 러시아 - 벼는 대규모 경작형태를 취하고 있고 조생종 품종을 선호함. 옥수수는 다국적 종자기업에 의해 시장이 주도되고 있고, 감자 종자의 품질이 매우 열악한 상태임 - 넓은 국토면적에 따라 지역별 기후와 영농환경이 달라 지역별 세분화 전략이 가능한 강소기업의 진출이 유리함 ○ 카자하스탄 - 벼는 국내 개발 품종에 대한 선호가 매우 높고, 감자는 도입 품종이 주로 재배되고 있음. 옥수수는 주로 종실용 옥수수로 도입품종이 재배되고 있음 - 다국적 종자기업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적어 현지 유관기관과의 연계 진출 시 시장진입이 비교적 용이함 ○ 우즈베키스탄 - 벼는 꾸준히 생산량이 증가되고 있어 고품질 다수성 품종이 선호되고 있고 감자는 현지 적응성이 우수한 품종, 옥수수는 병해충에 강한 품종이 선호됨 - 폐쇠적인 정치구조가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어 현지 민간 부문과의 협력방안이 필요함 ○ 인도 - 벼는 주로 하이브리드 품종이 재배되고 있고, 감자는 현지 연구기관에서 개발한 자체 품종이 주로 재배되고 있으며, 옥수수는 다양한 용도의 품종들이 재배되고 있음 - 현지 기후여건에 적합한 품종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함 ○ EU - 벼는 수요 자체가 많지 않지만 round 타입이 선호되고, 다국적 기업들에서 육성된 다양한 품종들이 재배되고 있으며, 옥수수 종자는 미국 기업의 품종들이 선점하고 있음 - 기존 기업들의 독점에 의한 시장진입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그들과 차별화된 품종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 (출처 : 요약문 p.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