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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무인 항공기의 자동화된 비전 기반의 충돌 회피 기술 동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6-11-07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진영훈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세계 최초의 무인항공기는 1930 년대 초 세계 1 차 대전 중 영국이 사용한 Droned Fairy Queen 이었으며 , 군사적 목적으로의 효용성을 확신시켜준 계기는 1991 년 발생한 중동의 걸프전이었다 . 최근 들어 세계 각국에서 무인항공기 개발과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특히 , 미국과 이스라엘을 선두로 고성능의 무인항공기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 군사용 목적으로 개발되기 시작된 무인항공기는 최근 들어 민간 분야로 적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 시장 조사 업체 리서치앤드마켓은 무인항공기 시장이 2020 년에 150 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 무인 항공기는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농업 , 측량 , 촬영 , 원유 및 전력 시설 감시 등에서 향후 Google 과 Amazon 이 추진하고 있는 무인 배송 영역까지 활용 범위가 확대될 전망이다 . ○ 무인항공기의 개발이 가속화되고 높은 공역에서 무인항공기를 이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무인항공기와 유인항공기의 충돌이 주요 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 무인항공기의 충돌회피 기술 개발에 대한 요구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 유인항공기는 충돌 방지를 위해 관제탑의 지시에 따르고 최종적인 충돌회피는 조종사에 의해 이루어진다 . 그러나 무인항공기는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기 때문에 유인항공기와 동등한 충돌회피 능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주변을 탐지하고 회피하는 충돌회피 기능을 구비하여야 한다 . ○ 민간공역 비행을 위해 무인항공기가 유인항공기와 동등한 수준의 탐지 및 회피 능력을 보유해야 하며 ,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 수립이 필요한 실정이다 . 국제민간항공기구는 무인항공기의 유인항공기 공역 진입을 위한 논의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왔고 현재의 Detect-and-Avoid 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 ○ 국내의 소형 무인항공기 시장은 저가 취미용에서 농업 · 영상감시 · 인프라 관리 · 공공활용 분야 등 성능과 품질 , 신뢰성이 결합된 제품군으로 확대되고 있다 . 2013 년 9,000 만 달러에서 연평균 2% 씩 성장하여 2022 년에는 5 억 2,500 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충돌회피 등 관련 산업 육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AR2016084472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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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