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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고온/고압 환경의 산화제 과잉 연소가스에 의한 기체-액체 분사기 특성에 관한 연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1-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책임자 고영성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목표 본 연구에서는 발사체의 고성능화를 위하여 필수적인 고온-고압 환경의 산화제 과잉 연소가스에 의한 기체-액체 분사기 특성에 관한 시험을 수행하며, 이에 적용되는 분사기를 평가하고자 한다. 연구 개발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고온/고압 환경의 산화제 과잉 연소가스에 적용 가능한 기체-액체 분사기를 개발하여 연소기에 적용 및 평가 □ 연구개발내용 향후 한국형 발사체 고성능화를 위해서는 다단 연소 사이클 엔진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케로신/액체산소를 사용하는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의 개발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 개발에 있어서 실제 발사체에 쓰이는 크기가 아닌 축소형으로 예연소기를 개발, 제작 및 실험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의 경우는 고온/고압에서 운용되기 때문에 이를 위한 내산화성 배관 개발, 제작 및 예연소기 연계 실험 또한 같이 진행되어야 한다. 위의 실험들에 대한 검증이 완료되면 산화제과잉 연소가스에 적용 가능한 기체-액체 분사기를 개발이 가능해진다. 상세 세부 연구 내용을 요약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 실험 결과를 반영하여 예연소기, 내산화 배관, 연소기 제작 ◦ 예연소기, 내산화 배관, 연소기 연계 실험 ◦ 실험 결과 평가 □ 연구개발성과 ◦ 국내외 학술대회 0편 ◦ 인력 양성(참여 기준) : 석사 5명, 박사 2명 □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경제적 효과 :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 개발과정에서 재질 적용 문제로 야기되는 개발비용 증가 및 일정지연 문제를 최소화하여 개발비용 절감 ◦ 기술적 효과 : 고온/고압 환경의 산화제 과잉 연소가스에 적용 가능한 기체-액체 분사기를 개발하여 다단연소 사이클의 연소기에 적용하여 액체로켓엔진 고성능화를 이룰 수 있음. 이러한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 적용은 발사체 성능을 향상시켜 향후 달탐사, 정지궤도 발사체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음 ◦ 기타 효과 : 재질 평가를 통한 추진기관 연구에 활용, 항공우주 전문 인력 양성 (출처 : 요 약 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200001399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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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