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발목표 본 연구에서는 발사체의 고성능화를 위하여 필수적인 고온-고압 환경의 산화제 과잉 연소가스에 의한 기체-액체 분사기 특성에 관한 시험을 수행하며, 이에 적용되는 분사기를 평가하고자 한다. 연구 개발 목표는 다음과 같다. ◦ 고온/고압 환경의 산화제 과잉 연소가스에 적용 가능한 기체-액체 분사기를 개발하여 연소기에 적용 및 평가 □ 연구개발내용 향후 한국형 발사체 고성능화를 위해서는 다단 연소 사이클 엔진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케로신/액체산소를 사용하는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의 개발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 개발에 있어서 실제 발사체에 쓰이는 크기가 아닌 축소형으로 예연소기를 개발, 제작 및 실험을 진행해야 한다. 또한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의 경우는 고온/고압에서 운용되기 때문에 이를 위한 내산화성 배관 개발, 제작 및 예연소기 연계 실험 또한 같이 진행되어야 한다. 위의 실험들에 대한 검증이 완료되면 산화제과잉 연소가스에 적용 가능한 기체-액체 분사기를 개발이 가능해진다. 상세 세부 연구 내용을 요약정리 하면 다음과 같다. ◦ 실험 결과를 반영하여 예연소기, 내산화 배관, 연소기 제작 ◦ 예연소기, 내산화 배관, 연소기 연계 실험 ◦ 실험 결과 평가 □ 연구개발성과 ◦ 국내외 학술대회 0편 ◦ 인력 양성(참여 기준) : 석사 5명, 박사 2명 □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경제적 효과 : 산화제 과잉 예연소기 개발과정에서 재질 적용 문제로 야기되는 개발비용 증가 및 일정지연 문제를 최소화하여 개발비용 절감 ◦ 기술적 효과 : 고온/고압 환경의 산화제 과잉 연소가스에 적용 가능한 기체-액체 분사기를 개발하여 다단연소 사이클의 연소기에 적용하여 액체로켓엔진 고성능화를 이룰 수 있음. 이러한 다단연소 사이클 엔진 적용은 발사체 성능을 향상시켜 향후 달탐사, 정지궤도 발사체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음 ◦ 기타 효과 : 재질 평가를 통한 추진기관 연구에 활용, 항공우주 전문 인력 양성 (출처 : 요 약 문 3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