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를 이용한 고속 대역에 적합한 신개념의 노반 및 궤도 구조를 개발하고 철도 특성을 반영한 아스팔트 개질제 및 혼합물 개발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다. 당해연도는 3차년도 연구로서 2차년도에서 개발한 철도용 아스팔트 혼합물 및 배합설계법을 검증하고 개발한 아스팔트 노반 직결궤도의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주요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개질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능평가 시험을 수행하고 사용성 평가를 통하여 개발 혼합물 및 배합설계법을 검증 。침목 및 패널을 아스팔트 노반에 고정시키고 열차주행에 따른 수평이동 및 상하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한 침목 및 패널 수평이동 고정장치를 설계하고 확장형 볼트를 노반에 정착시키기 위한 장비를 설계·제작 。침목 및 패널 수평·수직 이동 구속장치 개발이 추진됨에 따라 2차년도에 기개발된 광폭침목 및 패널의 재설계를 통한 최적화설계를 수행하고 안전성 평가를 위한 구조해석을 실시하여 침목 및 패널 시제품을 제작하였으며 EN 13250-2/5 규정을 준용한 정·동적 휨강도 시험을 수행하여 침목성능을 평가 。아스팔트 노반 직결궤도의 적용성과 성능평가를 위하여 실대형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아스팔트 노반 직결궤도의 노반 최적 두께를 결정 。타 궤도구조와의 경쟁력 확보방안도출을 위하여 초기비용, 유지관리비용, 해체폐기비용을 고려한 궤도종류별 LCC분석을 수행하여 경제성을 비교·분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