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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미래 확장시민과학자 양성을 위한 STEAM 융합교육연구 -IoT 기기 제작 및 활용을 통한 대기환경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연구책임자 김찬종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요 본 연구는 학생들이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융합형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 확장 시민과학자로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확장 시민과학자가 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플랫폼을 구축한다. 또한, 확장 시민과학자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탐색한다. 학생들은 과학과 관련된 사회적 쟁점(대기 환경 문제)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실질적인 사회 변화를 이루어가기 위해 사회적인 행동을 수행한다. 그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시민과학자 역량과 행위주체성을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도출한다. 이를 통해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융합형 프로그램이 확장 시민과학자 양성에 미치는 시사점을 도출한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추진한 목표는 1) 데이터를 활용한 미래 확장시민과학 활동을 위한 플랫폼 탐색 및 구축 2) 미래 확장시민과학자에게 필요한 STEAM 역량 모델 개발 3) 대기 환경 문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며, 해결책을 도출하고 이를 실천하는 시민과학자들의 비판적 행위주체성 탐색이다. 각 추진목표는 100% 달성을 하였으며, 달성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아두이노, IoT 등을 활용하여 수집한 데이터를 가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확장시민과학과 연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2) STEAM 역량을 분석한 후, 정의 내린 확장시민과학자에게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문헌 분석, 동료협의, 학술대회, 설문지를 통해서 도출하였다. 3) 대기 환경 문제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주제를 선정하여 직접 탐구하고 해결책을 도출하여 사회적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행위주체성이 드러나며 정체성을 보이는지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탐색하였다.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연구개발성과를 활용할 수 있기 위해 지속적인 학술지 투고(국제 학술지;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등)에 투고하고, 및 홈페이지 구축(http://conv.science/)을 통한 연구성과 국내외에 공유할 것이다. 연구성과를 지속적으로 올려서 시민과 학생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며, 홈페이지를 꾸준히 유지 관리하며 내용 보완을 통해 해당 연구결과에 대해 홍보를 강화할 것이다. 이러한 활용방안을 통해 IoT 활용 시민과학 프로그램과 학교 환경 교육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IoT 활용 시민과학 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활용방법을 사용할 것이다. 첫째, 이 연구를 통해서 구축된 기술적 기반에 대한 정보를 홈페이지(http://conv.science/)를 통해서 제공할 것이다. 시민과학자나 단체들은 이 홈페이지를 통해서 대기 환경 측정을 위한 IoT 기기 구성을 위한 정보를 쉽게 획득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서 기기를 구축할 수 있다. 둘째, 이 연구를 통해서 개발된 시민과학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일반인들의 시민과학 활동에 기여할 수 있다. 셋째, IoT 기기와 프로그램 제공을 통하여 관심 있는 학교 환경 동아리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특히 연구 참여자 중에서 상당수는 현직 교사로 근무 중이며, 재직 학교에서 이 연구를 통해서 개발된 기기와 프로그램을 학교 정규 교육과 동아리 활동에 활용할 예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공익적인 것으로서 테크놀로지의 도입을 통한 지역사회의 과학관련 문제의 이해와 해결을 지향하고 있으며, 직접적으로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 성과는 사회 통합과 불필요한 갈등의 과학적 해결이라는 측면에서 기여하는 바가 매우 크다. 과학기술 관련 사회적 쟁점의 증가로 인한 불필요한 갈등과 잘못된 정책의 확산은 사회적 혼란과 중요한 공공사업의 지연이나 공공 예산의 낭비로 이어지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시민과학의 활성화는 과학적 소양을 가진 시민의 양성을 통한 합리적 사회의 구축과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지지와 감시의 활성화로 이어져서 궁극적으로는 국가의 사회적 경제적 발전에 이바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이 연구성과는 학교 교육 현장의 정규, 비정규 과정에도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활용시 학교 교육을 통한 테크놀로지 활용 능력의 향상과 시민과학자로서 과학 탐구능력 신장 및 과학적 소양 함양에 기여하며 미래 과학기술사회의 시민 양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200016333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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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