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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첨단]유럽의 항공우주 기술 및 정책 동향 2016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6-11-02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윤지중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요약문 1. 제목 : 유럽의 항공우주 기술 및 정책 동향 보고서 2016 2. 연구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한국의 우주분야의 연구개발은 1987년 항공우주산업개발 촉진법을 발효한 뒤로 시작되어, 고등훈련기의 개발, 다목적실용위성 및 정지궤도위성의 개발, 나로호의 발사 등 현재까지 많은 분야에서 기술발전을 이루어 왔지만, 아직 항공우주분야에서 선진국과 기술격차가 존재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정책적인 부분에서 실효성이 있고 효율적이며 장기적인 항공우주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항공우주 산업 분야 역시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지속성장 및 환경 친화적인 기술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다. 항공분야의 경우, 프로스트 앤 설리번에 의하면 2032년까지 새로운 민영 항공기에 대한 수주가 최고 12,820여건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민영 항공기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른 아시아 내에 MRO 시장의 도약을 예측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보도자료에 따르면 2020년까지 우리나라 MRO 연간매출액을 4조원, 세계시장 점유율은 5% 수준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국내 항공 정비 산업을 혁신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하여 ldquo;항공정비산업 발전방안 rdquo;을 마련하였다. 그런데 국내의 경우 정비 체계, 고급정비 기술과 시설 부족 등으로 국내 민간항공기 정비 수요 중 연간 약4천억원 규모의 핵심 정비를 미국·호주·싱가포르 등 외국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항공기용 가스터빈 엔진 부문은 우리나라가 보유한 기술도 미흡하고, 개발에 나선 업체도 없는 실정이며, 항공기용 엔진 시스템은 항공기 원가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나 대부분의 항공기 개발 사업에서 개발보다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국가 기간사업으로서 주력산업 기술 고도화에 필수적인 가스터빈 엔진의 개발 사업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필수적이다. 국외에서 개발된 터보팬 엔진의 현황을 분석하여, 엔진 개발에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국외 각국 정부와 기업체는 엔진 개발을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조사할 필요가 있다. 위성기술의 소형화에 따라 초소형 위성의 개발 및 발사가 대학 및 연구소 중심으로 국제적으로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향후 교육 및 연구 목적을 뛰어넘어 단일위성 혹 위성군집을 통한 상용화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들이 논의중에 있다. 우주기술 및 시스템의 상용화가 가속되고 있는 상황 가운데 국내에서도 교육 및 연구목적을 뛰어넘는 초소형 위성 기술의 상용화에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유럽의 기업체 및 기관이 집중적으로 개발하는 기술 및 응용분야에 대한 동향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광학센서와 더불어 GHz대역의 초고주파를 이용한 레이더센서는 국가안보 및 방위분야 뿐만 아니라 산림 및 환경감시, 기상, 재난재해 감시관리, 자원관리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광학센서가 날씨와 관측시간에 따라 운용이 제한되는 것에 비해, 기상조건과 무관한 24시간 관측이 가능하다는 점이 레이더를 이용한 원격탐사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더우기 항공기를 프랫폼으로 이용하는 국지적 감시정찰이 아닌 위성을 통한 범지구적 감시정찰, 데이터수집이 가능한 위성레이더 분야는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우주기술 분야이다. 30여년의 짧은 기간 사이에 개발도상국에서 기술선진국으로 도약해온 한국이, 전세계가 인정하는 최첨단 생산기술을 획득하고, 향후 우주개발의 선도적인 역할을 발휘하기 위하여는 유럽과 한국 사이에서 단순히 기술의 공급자/수요자의 역할을 뛰어넘는 동반자의 역할로 발전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유럽의 선진 기술 동향과 항공우주분야 기술정책의 동향들을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절실하다고 판단된다.' 3. 연구사업 내용 및 범위 가.항공분야 bull; 항공기용 터보팬 엔진 필수 기술 소개, 해외 주요국 소형 항공기 터보팬 엔진 제작 회사들의 엔진 현황 및 기술 개발 동향 bull; 현재 유럽 내 진행중인 항공기체 유지/보수와 관련된 연구에 관한 정보 나. 우주분야 bull; 초소형 위성의 하위체계 기술 동향 및 위성 버스 동향, 초소형 및 소형 군집 위성을 통한 응용 분야 및 상용화 동향 bull; 향후 선진기업들과 연구기관들의 레이더 군집위성 기술개발 동향 분석 및 군집위성을 이용한 운용의 기술적 배경 파악 본 보고서는 유럽 한인 항공우주 전문가 그룹 EK Aerospace (www.ekaerospace.org)의 보고서 사업의 일부로 추진되어 준비되었다. 본 보고서에서 사용된 모든 자료는 유럽에서 공개된 자료들만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기관이나 연구소/회사 등의 내부자료는 일체 사용하지 않았음을 밝힌다. 따라서, 몇몇 사실관계에서 본 보고서의 내용이 충분히 자세하지 않을 수 있다. 4.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본 보고서는 유럽의 우주개발에 관한 현 주소를 파악하고 전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내용을 고려하여, 한국이 항공우주 분야 기술개발 정책 또는 프로젝트를 설립하고자 할 때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우주개발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기업/연구소에서는 유럽 우주국과의 공동연구 과제나 유럽 우주국이 추후 우주개발과 관련된 제안서 요청을 낼 경우, 유럽의 관련 기관/기업/연구소 등과 협력하여 공동연구 과제를 제안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때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0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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