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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신형상 고성능 CSB 전단연결재에 의해 흙막이 CIP 및 IPP 파일을 영구구조물화한 新형식 지하합성벽 사업화 기술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4-05-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뉴콘텍이앤씨 (주)
연구책임자 전종철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신형상 고성능 CSB(Confined Socket Bolt) 전단 연결재를 이용하여 흙막이 CIP 파일을 영구 구조물화한 새로운 개념의 지하 합성벽 형성 기술의 사업화(고성능・신형식의 일체식∙반일체식 지하합성벽의 사업화 기술) ◼ 전체 내용 원천기술 신형상 고성능 CSB(Confined Socket Bolt) 전단 연결재를 이용한 신 개념의 지하 합성벽 형성에 대한 요소기술은 다음과 같음. ① 전단 및 슬립저항이 확보된 CSB 전단 연결재(보유기술) ② CIP 파일의 응력전달 재료에 따른 방수막 상세를 갖지 않는 CSB 전단 연결재의 연결상세(보유기술) ③ 지하수위에 의한 압력 및 누수를 고려한 CSB 전단 연결재의 전단저항 기술(추가기술) ④ 방수막 상세를 갖는 CSB 전단 연결재를 이용한 일체식 및 반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구조 안전성 확보기술(추가기술). ◼ 1단계(1차년도) ❏ 목표 - 1차년도의 목표는 지하수위에 의한 압력 및 누수를 고려한 CSB 전단 연결재의 전단 저항 확보 기술 개발이며 목표달성을 위한 핵심개발은 다음과 같음. ① 핵심개발 1: 지하수위에 의한 압력 및 누수를 고려한 CSB 전단 연결재의 전단 저항 확보 기술 ② 핵심개발 2: 방수막 상세를 갖는 CSB 전단 연결재를 이용한 CIP 및 IPP 기반 지하 합성벽의 구조적 안전성 확보 기술 ❏ 내용 - 각 기관별 목표달성을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음. ▶ 주관기관(뉴콘텍이앤씨(주)) ① 지하합성벽 기술 관련 자료 수집 및 시장 진입 리스크 분석 ② 흙막이 벽체와의 일체성·시공 편의성 등을 고려한 CSB 전단 연결재와 방수막의 상세 기술 제시 ③ 지하 수위에 의한 압력 및 누수를 고려한 CSB 전단 연결재의 전단내력 검증 ④ CIP 기반 일체식·반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실험체 제작 ⑤ CSB 전단 연결재 시제품 제작 및 생산 체계 확립 ▶ 공동연구기관((주)한국방재안전기술) ① CIP 기반 일체식 지하합성벽에서 CSB 전단 연결재의 설계기술 개발 ② CIP 기반 반일체식 지하합성벽에서 CSB 전단 연결재의 설계기술 개발 ③ IPP 기반 일체식 지하합성벽에서 CSB 전단 연결재의 설계기술 개발 ④ CIP 기반 일체식·반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구조해석 및 안전성평가 ⑤ CIP 기반 일체식·반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설계·시공 지침 작성 ◼ 1단계(2차년도) ❏ 목표 - 2차년도의 목표는 지하수위에 의한 압력 및 누수를 고려한 CSB 전단 연결재의 전단 저항 확보 기술 개발이며 목표달성을 위한 핵심개발은 다음과 같음. ① 핵심개발 1: 지하수위에 의한 압력 및 누수를 고려한 CSB 전단 연결재의 전단 저항 확보 기술 ② 핵심개발 2: 방수막 상세를 갖는 CSB 전단 연결재를 이용한 CIP 및 IPP 기반 지하 합성벽의 구조적 안전성 확보 기술 ❏ 내용 - 각 기관별 목표달성을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음. ▶ 주관기관(뉴콘텍이앤씨(주)) ① 지하 수위에 의한 압력 및 누수를 고려한 CSB 전단 연결재의 전단내력 검증 ② CIP 기반 일체식·반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실험체 제작 및 시공성 평가 ③ CSB 전단 연결재 시제품 제작 및 생산 체계 확립 ▶ 공동연구기관((주)한국방재안전기술) ① CIP 기반 일체식 지하 합성벽에서 CSB 전단 연결재의 설계 기술 개발 ② CIP 기반 반일체식 지하 합성벽에서 CSB 전단 연결재의 설계 기술 개발 ③ IPP 기반 일체식 지하 합성벽에서 CSB 전단 연결재의 설계 기술 개발 ④ CIP 기반 일체식·반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설계·시공 지침 작성 ◼ 2단계(3차년도) ❏ 목표 - 2단계의 목표는 CSB 전단 연결재를 이용한 일체식·반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구조 안전성 확보 기술 개발이며, 목표달성을 위한 핵심개발은 다음과 같음. ① 핵심개발 3: 방수막 상세를 갖는 CSB 전단 연결재를 이용한 지하 합성벽의 현장 테스트 베드 및 설계·시공 지침 제시 ② 핵심개발 4: CSB 전단 연결재 및 IPP의 생산·공급 체계 확립 및 신기술 인증 보고서 제시 ❏ 내용 - 각 기관별 목표달성을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음. ▶ 주관기관(뉴콘텍이앤씨(주)) ① IPP 기반 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거푸집 및 실험체 제작 ② CIP 기반 일체식·반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현장 적용 ③ IPP 기반 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현장 적용 ④ CIP 기반 일체식·반일체식 지하 합성벽 구성 기술의 설계 표준화 ⑤ CIP 기반 일체식·반일체식 지하 합성벽 구성 기술의 경제성 평가 ⑥ IPP 기반 일체식 지하 합성벽 구성 기술의 경제성 평가 ⑦ 지하 합성벽 구성 기술의 사업화 시행 ⑧ IPP의 시제품 제작 및 생산 체계 확립 ⑨ 신기술 인증 보고서 작성 ▶ 공동연구기관((주)한국방재안전기술) ① IPP 기반 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구조 해석 및 구조안전성 평가 ② IPP 기반 일체식 지하 합성벽의 설계·시공 지침 작성 □ 연구개발성과 ▶ 지중에 사장하던 흙막이용 CIP파일과 지하외벽을 합성하여 안전성, 내진성, 시공성, 경제성, 기능성 및 친환경성을 월등히 향상시킨 CSB 전단연결재를 기반 고성능 일체식 및 반일체식 지하합성벽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1) 활용계획 - 건축물 및 주차장 등의 지하외벽, 지하차도, 수직구, 절토부 및 성토부 옹벽에 활용 - 지중에서 시공하는 CIP 파일의 용이한 시공특성을 갖는 1차 부재와 영구구조로 합성시에 필요한 전단 연결재로 활용 - 내진 보강을 필요로 하는 합성부재의 보강재로 활용 - 각 지자체 및 민간사업 등의 다양한 수요처에서의 요구하는 지하 가시설 보강재로 활용 2) 기대효과 ▶ 기술적 측면 - 지중공사 CIP 파일을 영구 구조화하기 위한 CSB 전단연결재의 적용은 합성단면의 일체성 및 내진성, 시공편의성 등을 향상시킨 국제 선도 기술임. - 구속철근과 프레스너트를 구비한 CSB 전단연결재의 전단내력 및 내하력은 STUD 방식에 비해 약 1.2배 향상되는 기술적 우수성의 확보 - 영구구조 CIP 파일과 지하본체 슬래브 및 거더를 연속 철근과 결합하여 高일체성 프레임 구조를 형성함에 따라 모멘트 재분배 능력과 내진성능을 향상시킨 우수한 기술력 확보 - 신개념의 반일체식 이중겹보 지하합성벽 구현 기술 - 건설 신자재·신기술 등 국가 건설기술 브랜드 창출에 기여. - CIP 파일과 전단연결재를 활용한 지하합성벽에 대한 설계 기준 마련의 기초 자료로서 활용 - 일체식 및 반일체식 합성벽에 대한 성능평가, 설계, 시공관리 등 전반적인 매뉴얼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 제공 ▶ 사회적・경제적 측면 - CIP 파일을 영구 구조화함에 따라 지하외벽 두께를 감소시킬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콘크리트 및 철근사용량은 일반 공법 대비 각각 50%의 감축. - 전체 자원 물량의 감소로 CO2 배출량은 기존 공법에 비해 약 20% 감축. - 지하외벽 두께 감소에 따른 지하공간 유효면적은 일반 공법 대비 약 7.5%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주차장 등 지하공간 활용 증대 측면에서 우위성을 지님. - 전체 자원 물량과 토공의 감소는 전반적으로 공사비 절감이 가능. - 일체식 지하합성벽 구성에 있어 치핑 및 용접 등의 공정이 불필요함에 따라 시공 편의성이 증대되며 이에 따른 공사 기간은 기존 공법 대비 약 25% 단축됨. - 또한 필러에 의한 치핑 등이 필요치 않고 화기 사용 없이 체결에 의한 일체식 지하합성벽 구성의 원리는 작업자의 안전 확보 측면에서 매우 유리함. ▶ 정책적 측면 - 종래 기술의 시설물의 구조적 안전성 문제와 건설현장에서의 산업재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공법이므로 건설현장에서의 안전관리에 대한 정부의 정책의 기조에 적합한 기술임. - 국토교통부의 10대 중점기술 중 ‘고부가 가치 인프라’를 실현시키기 위해 개정된 건설기술진흥법 하위법령에 대응이 가능한 구조적 안전성과 고품질의 기술임. - 지하구조물에서 투입되는 자원(자재 및 투입장비)과 현장공정을 최소화한 건설현장에서 이산화탄소 저감이 가능하며, 특히 한국판 뉴딜정책(그린 뉴딜)의 탄소제로를 위한 경제적・사회적 녹색전환에 매우 부합한 기술임. (출처 :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400000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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