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초중력 이론의 일관된 절단과 그 응용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5-09-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경희대학교
연구책임자 김낙우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5년간의 연구기간을 통해 15편의 SCI 논문을 결과물로 산출하였고 그중 “Calculating the partition function of N=2 Gauge theories on S3 and AdS/CFT correspondence” 논문은 Inspire기준으로 50회 넘게 인용되었다. 이 연구과제는 초중력 이론에서의 정확한 해와 그 성질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끈이론 등 고에너지 물리학의 기하학적 구조를 알아내고 그것을 바탕으로 AdS/CFT 대응성을 이용하여 대응 장론의 강상호작용 영역에서의 성질을 규명하는 것을 기본적인 목표로 하였다. 또한 본 과제 신청기간 동안 발표된 논문 “Wrapped M5-branes, consistent truncations and AdS/CMT”는 74회 인용되었으며 당시 집중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던 문제인 “끈이론에 홀로그래피 초유체가 나타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 M5 브레인에서의 차원내림을 통해 다양한 장론에 대한 초유체를 다룰 수 있다는 것을 보인 의미가 있다. 또한 당시 나타나기 어렵다고 여겨지던 Lifshitz 배경이 끈이론에서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최초로 예증한 논문이기도 하다. 이 연구 결과는 응집물질 물리학에 응용 가능성 여부가 관심사이던 당시 비상대론적인 물리계가 보이는 대칭성과 관련된 Lifshitz 배경이 가능하다는 것을 예증함으로써 상향식 연구 기법에 대한 신뢰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이후 국내 연구진과의 공동 작업으로 이어진 3d-3d 대응성 관련 연구의 토대가 되었다. Wrapped M5-brane에는 여러 가능성이 존재하는데 위 논문에서는 특히 칼라비-야우 공간에 있는 3차원 초대칭 부분공간을 감는 경우를 고려하였다. 이 경우 낮은 차원 장론으로서 3차원의 N=2 초대칭 장론을 얻는다. 이 이론 자체는 라그랑지안 묘사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3d-3d 대응성에 의하면 다른 천-시몬즈 이론과 관련된다. 이 때 천-시몬즈 이론의 결합 상수는 초대칭 이론이 정의된 구의 찌그러짐 인자와 관련되어, 결국 초중력과 장론 양쪽에서 정밀한 계산이 가능하게 된다. 이 작업을 통해 3차원 쌍곡 공간의 기하학과 초대칭 장론과의 새로운 관계를 정립, 확인하였다. 현재 일본의 연구진과 공동으로 윌슨 고리 등 결함 연산자가 존재하는 경우에 대한 대응성 확장에 대한 연구가 완성 단계에 있다. “Calculating the partition function of N=2 Gauge theories on S3 and AdS/CFT correspondence” 논문에서는 당시 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았던 3차원 N=2 초대칭 장론 국소화 공식을 사용하여 중력 대응이 존재하는 여러 등각장론에 대해 분배함수에 대한 large N 계산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그때까지 단지 고전적 진공 모듈라이 공간에 대해서만 확인이 되어 있던 사사키-아인슈타인 공간 대응 3차원 장론에 대한 정확한 장론 계산 결과와 중력 계산이 오랜 기간 수수께끼였던 N의 3/2제곱 비례관계 뿐만 아니라 여러 공간에 대해 계수까지 일치하는 것을 밝힌 논문이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600010006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