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ο 연구의 목적 - 현재 계류로프로 사용되는 섬유로프와 쇠사슬(Chain)의 단점(전단 취약, 고중량, 부식, 내마모, 해양어패류 부착 등)을 개선하고, 수심의 길이만 연결 할 수 있어 정해진 위치를 이탈하지 않고 쇠사슬이 가지고 있는 장점(고인장력)을 지닌 계류 로프 개발 - 기존에 부유 해양구조물을 바다에서 고정시키기 위하여 수심의 2배 이상의 길이를 사용함에 따라, 잉여 계류로프는 해저바닥에서 유동하게 되어 해저 자연환경을 훼손하고, 해저바닥과 잦은 접촉으로 인해 마모로 손상되어 태풍 등 자연재해에서 부유구조물과 양식어장 등의유실등잦은피해발생과 유동으로 부유물의 정확한 위치파악이 어려워 안전사고 우려 - 이런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하여 슈퍼섬유와 탄성고무를 이용하여 연신율과 인장강도 등 제 성능이 월등한 탄성계류로프를 개발하여, 안전한 바다환경 조성과 선착장, 항로표지, 선박, 어장 등에서 계류로프로 사용하고 기타 육상의 다양한 산업체에서도 활용토록 개발 ο 연구개발 내용 - 탄성고무에 슈퍼섬유(아라미드섬유,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섬유, 탄소 섬유 등)를 결합하여 최대한의 신장률과 인장력을 가지고, 부유(浮游) 해양구조물과 해저의 정해진 위치에 고정되어있는 구조물을 연결하는 로프와 계류부품을 개발 연구개발성과 ․고탄성 고무 : 신장률 350% 이상 ․혼합 탄성계류 로프 : 신장률 235%, 인장강도 490 N/㎟ 이상 ․탄성계류로프의 외피 : 내후성, 방오성 ․계류부품 장치 : 탄성계류로프와 샤클 간 연결 용이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o 활용계획 - 조위차가 큰 해안의 선박 접안 잔교 및 폰툰 앙카 라인 - 심해저 ODAS부표, 등부표, 스파부이, 조력발전소 등 해양부유구조물의 계류용 로프 - 해양환경 보존을 위한 요트, 레저보트, 소형선박 및 어선 등의 계류용 앙카로프 - 어류 및 해조류 양식장가, 어류 축양장 등의 멍줄 (지지용 앙카 라인) - 참치 낚시 모노라인, 근해·연안 어업 중 탄성이 필요한 어획물 채취 어업 - 기타 산업 및 군사용 ․낙하산줄(충격완화), 항타기라인, 번지점프줄, 자동차결속줄, 엘리베이터줄등 o 기대 효과 - 세계 수준의 탄성고무와 슈퍼섬유를 결합한 탄성계류로프 제조 원천기술 확보 - 위치 이동이 없는 등부표 설치와 공해상 해양기상관측 부표 설치 가능으로 해양 사고 및 재해 예방 - 계류시설이 부족한 요트 등 소형선박의 앙카라인 이용으로 해저 환경보호 - 조석 간만의 차이가 큰 서·남해 지역에 안정적 가두리양식장의 설치가능으로 어가 소득 증대 (어류 및 해조류 양식장의 멍줄로 사용(지지용 앙카 라인) - 낙하산줄, 번지점프, 자동차 충격방지 부품, 화물자동차 화물결박로프 등 새로운 수요 개발로 다양한 용도로 신사업으로 확대 (출처 : 요약문 3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