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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해양구조물용 신장률250% 이상의 탄성로프 연구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주)에스엠테크텍스
연구책임자 정길성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ο 연구의 목적 - 현재 계류로프로 사용되는 섬유로프와 쇠사슬(Chain)의 단점(전단 취약, 고중량, 부식, 내마모, 해양어패류 부착 등)을 개선하고, 수심의 길이만 연결 할 수 있어 정해진 위치를 이탈하지 않고 쇠사슬이 가지고 있는 장점(고인장력)을 지닌 계류 로프 개발 - 기존에 부유 해양구조물을 바다에서 고정시키기 위하여 수심의 2배 이상의 길이를 사용함에 따라, 잉여 계류로프는 해저바닥에서 유동하게 되어 해저 자연환경을 훼손하고, 해저바닥과 잦은 접촉으로 인해 마모로 손상되어 태풍 등 자연재해에서 부유구조물과 양식어장 등의유실등잦은피해발생과 유동으로 부유물의 정확한 위치파악이 어려워 안전사고 우려 - 이런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하여 슈퍼섬유와 탄성고무를 이용하여 연신율과 인장강도 등 제 성능이 월등한 탄성계류로프를 개발하여, 안전한 바다환경 조성과 선착장, 항로표지, 선박, 어장 등에서 계류로프로 사용하고 기타 육상의 다양한 산업체에서도 활용토록 개발 ο 연구개발 내용 - 탄성고무에 슈퍼섬유(아라미드섬유, 초고분자량 폴리에틸렌섬유, 탄소 섬유 등)를 결합하여 최대한의 신장률과 인장력을 가지고, 부유(浮游) 해양구조물과 해저의 정해진 위치에 고정되어있는 구조물을 연결하는 로프와 계류부품을 개발 연구개발성과 ․고탄성 고무 : 신장률 350% 이상 ․혼합 탄성계류 로프 : 신장률 235%, 인장강도 490 N/㎟ 이상 ․탄성계류로프의 외피 : 내후성, 방오성 ․계류부품 장치 : 탄성계류로프와 샤클 간 연결 용이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o 활용계획 - 조위차가 큰 해안의 선박 접안 잔교 및 폰툰 앙카 라인 - 심해저 ODAS부표, 등부표, 스파부이, 조력발전소 등 해양부유구조물의 계류용 로프 - 해양환경 보존을 위한 요트, 레저보트, 소형선박 및 어선 등의 계류용 앙카로프 - 어류 및 해조류 양식장가, 어류 축양장 등의 멍줄 (지지용 앙카 라인) - 참치 낚시 모노라인, 근해·연안 어업 중 탄성이 필요한 어획물 채취 어업 - 기타 산업 및 군사용 ․낙하산줄(충격완화), 항타기라인, 번지점프줄, 자동차결속줄, 엘리베이터줄등 o 기대 효과 - 세계 수준의 탄성고무와 슈퍼섬유를 결합한 탄성계류로프 제조 원천기술 확보 - 위치 이동이 없는 등부표 설치와 공해상 해양기상관측 부표 설치 가능으로 해양 사고 및 재해 예방 - 계류시설이 부족한 요트 등 소형선박의 앙카라인 이용으로 해저 환경보호 - 조석 간만의 차이가 큰 서·남해 지역에 안정적 가두리양식장의 설치가능으로 어가 소득 증대 (어류 및 해조류 양식장의 멍줄로 사용(지지용 앙카 라인) - 낙하산줄, 번지점프, 자동차 충격방지 부품, 화물자동차 화물결박로프 등 새로운 수요 개발로 다양한 용도로 신사업으로 확대 (출처 :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000029781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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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