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는 포토보이스 방법을 활용하여 아동 비만과 관련하여 식행동과 신체활동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환경적 요인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중고등학교 학생 13명, 학부모 7명, 교사 7명을 대상으로 아동 비만과 관련된 식생활 환경 및 신체활동 환경을 주제로 포토보이스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포토보이스를 활용하여 아동 비만과 관련된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환경적 요인을 탐색한 결과, 가정 환경 요인으로는 가정 내 즉석식품과 음료수, 과자 등 고열량 식품 구매 정도와 섭취 빈도, 외식 횟수, 배달음식 이용 빈도, 가족과 함께 하는 식사빈도 또는 혼자 식사하는 빈도, 용돈 정도, 부모님이 선호하는 음식과 선호하는 요리방식, 가정 내 운동 기구 소유 여부, 부모의 신체활동 실천 정도, TV나 컴퓨터 스마트폰의 가정 내 사용시간과 전자기기 사용에 대한 부모의 허용 정도, 쇼파나 침대 등 안락함을 찾게 하는 가정내 환경, 부모님의 경제활동 참여여부와 식사준비에 대한 시간적 여유, 등교 시 자가용 이용에 대한 부모님의 태도, 바깥 놀이에 대한 부모님의 태도, 학원 등 사교육에 대한 부모의 태도 등이 아동 비만과 관련된 요인으로 나타났다. 학교 환경과 관련해서는 학교 교내 매점이나 자판기 유무와 주된 판매 식품, 학교 급식에서 주로 이용하는 메뉴와 조리방법, 학교 급식의 맛, 짧은 급식 시간, 이른 저녁 급식, 소음이 많은 급식 환경, 학교 주변 편의점과 패스트푸드 가게 수, 학교 주변 불량식품 판매점 여부, 탄산음료 등 건강하지 않은 식품의 학교 반입에 대한 학교 방침이 아동비만과 관련된 식품 환경 요인으로 도출되었고, 걸어서 등교하기 캠페인 및 실천 장려, 학교 운동장 상태와 운동장 바닥 놀이판 등 운동장 여건, 학교 체육관 등의 운동 시설 여건, 주당 체육시간 시수와 실제 체육활동 기회 정도, 쉬는 시간에 바깥 놀이에 대한 허용 정도, 쉬는 시간 또는 수업 중 신체활동기회를 제공하는 정도, 학교에서 앉아서 듣는 수업시간 수, 교내 스포츠 활동이나 생활체육 프로그램 등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 제공 여부, 체육 시간 이외에 체육관이나 운동장 사용 허용 여부, 아침 등교 시간, 방과 후 보충수업과 야간자율학습 여부와 정도, 입시위주의 과도한 학업 등이 아동비만과 관련된 신체활동 환경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지역사회 환경과 관련해서는, 증가하는 24시간 편의점과 패스트푸드점들, 증가하는 맛집과 먹방 프로그램 등 음식섭취를 유혹하는 환경, 과자, 음료수 등 좋지 않은 음식의 묶음포장(1+1 등)과 대량 포장 마케팅, 가격 할인 마케팅, 좋지 않은 식품을 눈에 잘 띄게 진열하는 상품 진열 방식, 넘쳐나는 즉석식품, 고열량 디저트 카페의 증가, 음식점 할인 이벤트, 발달된 배달앱과 배달음식 문화 등이 아동 비만과 관련된 지역사회 식품 환경으로 도출되었다. 엘리베이터 이용의 편리성과 계단 이용을 저해하는 환경, 집 주변 공원 및 운동시설 유무와 관리상태, 체육관이나 공원의 이용 시간 제한(조명 소등), 운동 시설이나 다양한 체육활동에의 접근성, 걷기에 좋지 않은 보행도로환경, 자전거 타기 불편한 도로 환경, 폭염 및 미세먼지 등 바깥 활동을 저해하는 환경, 실내 놀이 시설과 놀이공간의 부족, 스마트 기기 등의 발달, 몸을 움직이며 놀거나 따라서 운동할 수 있는 동영상 등에 대한 정보 부족, 불편한 대중교통체계 등이 신체활동을 저해하는 환경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우리나라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아동 비만 관련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환경적 요인을 파악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아동 비만과 관련된 각각의 환경적 요인이 아동 비만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아동 비만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