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목표 ◦ 어린이 대상 교육현장 활용가능 영양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2008-2009) ◦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재량수업용 교재 및 지도안 개발과 현장적용을 통한 영양교육의 전국적 확산(2009-2011) ◦ 영양교육의 효과측정을 위한 객관적 평가지표의 개발 및 효과분석(2008-2011) ◦ 어린이의 올바른 먹을거리 선택 역량 향상을 위한 영양교육 시스템 제안(2008-2011) ◦ 웹기반 스마트 영양정보서비스 시스템(Smart Web-NISS) 구현 ◦ 저나트륨 건강메뉴 DB를 구축 및 검색과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 개발 ◦ 저나트륨 건강메뉴 DB를 활용, 조건별 메뉴 검색 및 레시피, 동영상, 식품재료, 기믺영양소 함량 등을 검색 활용이 가능한 이용자 편의 위주의 프로그램을 개발 ◦ 저염식 메뉴 및 조리법 개발 보급 ◦ 소금, 간장을 대체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한 메뉴 개발(120건) ◦ 메뉴 자료집 제작(사진, 레시피, 열량, 영양성분 등 포함, 500부) ◦ 동영상 DVD 제작(조리과정) 1000부 ◦ 저염식 메뉴 전시회 및 시식회 ◦ 저염식 메뉴 전시회(30개 메뉴) ◦ 저염식 메뉴 시식회(5개 메뉴) ◦ 짠맛의 연령별 염미도 조사 (연령별) 학동기, 청소년기대상 50인씩 ◦ 학교 교육현장에 활용 가능한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모델의 개발ㆍ적용 방향성 제시 ◦ 학교 교과 교육을 통한 식생활 교육의 정착 도모 ◦ 초등학교 학년별/교과별 통합적용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교사용 매뉴얼(교수-학습지도안)개발 ◦ 시범(연구)학교 지정ㆍ운영을 통한 초등학교 교육과정 및 교과서 기반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통합적용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모델 제시 ◦ 초등학교 식생활교육의 교과(담임교사)-비교과(영양교사) 연계 및 학교중심 가정-지역사회 연계방안 모색을 통한 체계적ㆍ효율적 운영모델 제시 ◦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설치 모형을 개발하여 시범운영을 실시하고, 원활한 운영을 위한 매뉴얼, 컨텐츠 및 보육시설 급식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현장 적용 ○ 연구내용 ◦ 어린이 대상 교육현장 활용가능 영양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2008-2009) - 어린이 대상 영양교육자료 및 프로그램 조사(2008-2009) - 영양교육 주제 및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선정(2008-2009) - 초등학생용 교과적용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 적용(2008) - 유아용 채소편식 교육 프로그램(새콤달콤 아삭아삭 좋아요)과 3-5분 동안의 동영상활용 교육프로그램(3.3.5.5. 영양교실)개발(2009) ◦ 초등학교 어린이를 위한 재량수업용 교재 및 지도안 개발과 현장적용을 통한 영양교육의 전국적 확산(2009-2011) - 초등학교 7차 개정교과서 및 교과과정 분석(2009) - 어린이 영양교육 주제 선정 및 내용 체계화 실시(2010) - 초등학교 학년별(저, 중, 고) 재량활동용 영양교육교재 및 지도안을 개발(2010) - 전국 초등학교 대상으로 영양·식생활 교육 확산(2011) ◦ 영양교육의 효과측정을 위한 객관적 평가지표의 개발 및 효과분석(2008-2011) - 영양교육 프로그램 및 매체 평가지표 개발(2008) - 비용효과분석을 위하여 평가항목의 타당도 검증(2009) - 평가지표의 현장적용(2009-2011) - 비용 효과적 교육지원 체계안 제시(2011) ◦ 어린이의 올바른 먹을거리 선택 역량 향상을 위한 영양교육 시스템 제안(2008-2011) - 정부의 어린이 먹을거리 홍보교육체계화 모델 개발(2008) - 어린이, 학부모, 교사의 영양교육 체계방안 제시(2009-2010) - 어린이, 학부모, 교사의 전달체계안 시범적용 실시(2010-2011) ◦ 저나트륨 웹사이트 구성을 위한 서비스의 구성은 웹 기반의 저나트륨 메뉴의 DB를 구축 - userfriendly한 건강메뉴 레시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성 ◦ 메뉴와 식단의 재료별 식품을 알 수 있도록 뉴트리이벨의 update을 위한 시스템 개발 ◦ 저나트륨 건강메뉴DB 구축 - 3-3세부의 결과에 따라 데이터베이스(DB) 구축 - 저나트륨 건강메뉴 123개 DB, 레시피 123개 DB, 동영상 123개 DB 등을 구축( 레시피에는 식품재료와 열량 및 영양소 포함) ◦ 웹기반 스마트 영양정보서비스 시스템(Smart Web-NISS) 구현 1) 관리프로그램 구현 - 저나트륨식의 중요성 소개, 저나트륨 건강메뉴 찾기 기능, 메뉴의 재료 중량변환 기능, 메뉴 레시피 보기 기능-크게보기, 동영상보기, 프린트기능, 메뉴사진 크게 보기, 동영상보기, 프린트 기능, 메뉴 검색기능-메뉴명, 재료명, 영양소별, 메뉴 조리법 동영상 upload 구축 2) 디자인 - 관리화면 디자인 적용, 서비스 화면 디자인 적용, 레시피 디자인 적용, 3) 테스트 및 보완 작업 - 시스템 개발환경 구축, 식약청 웹사이트의 개발환경에 맞는 시스템 구축 ◦ 소금, 간장을 대체할 수 있는 메뉴 123개 개발 ◦ 메뉴자료집에 사진, 레시피 ,열량 등의 양성분외 ISBN 번호 신청 및 유사 메뉴와의 나트륨량 비교 그래프 첨부 ◦ 동영상 DVD 제작 ◦ 저염식 메뉴 전시회 30개 메뉴 전시 ◦ 저염식 메뉴 시식회 (10개 메뉴 시식회 실시) 관능평가 및 설문지 실시 ◦ 짠맛의 연령별 염미도실시 ◦ 유치원,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염관련 식행동 설문조사 실시 ◦ 교과서를 통한 통합적용 식생활교육 모델 설계 (2009-2010) - 교과서를 통한 통합적용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초등학교 적용 모델 설계 (2008) - 초등학교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통합적용 효율적 모델 설계를 위한 접근 관점 마련 (2009) ◦ 초등학교 학년별 통합 적용 가능 교과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2009-2011) - 1학년~6학년 교과서 분석을 통한 교육 내용 마련(2009) 및 개정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연차별 재분석(2010-2011) - 교과서를 통한 통합적용 식생활교육 내용체계 마련 (2009-2010) - 식생활교육 적용 가능한 교과영역 체계화 (2009) - 교육 내용 마련에 교과서를 통한 통합적용 식생활 교육 교수-학습지도안 및 활용매체 마련(2009-2011) ◦ 초등학교 학년별 통합 적용 가능 교과 식생활교육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평가 (2009-2011) - 전 학년 학년별 2주 시범적용 (2009) > 전 학년 학년별 전 학기 적용 (2010) > 식생활교육 시범(연구)학교 운영(2011) ◦ 식생활교육 시범(연구)학교 지정 및 운영을 통한 초등학교(교과-비교과)/가정/지역사회 연계방안 모색 (2011) ◦ 식생활교육 시범(연구)학교 운영을 통한 초등학교 식생활교육 체계적 정착 및 확대방안 제시 (2011) ◦ 어린이 급식 및 환경기반 조사를 통하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모형을 개발하고, 개발한 모형의 타당성 평가를 통해 최적의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모형(안)을 제시 ◦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원활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센터 운영 매뉴얼 개발 ◦ 어린이급식시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지침서 및 교육자료의 컨텐츠 개발 ◦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설립을 위한 예산(안) 제시 ◦ 전국 3개 지역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시범 운영할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하여 기 개발된 센터 운영 모형(1차년도)과 센터 운영 매뉴얼 (2차년도)을 활용하여 센터를 운영하였으며, 어린이급식관리 지침서(2차년도)를 활용하여 어린이 대상 급식소 지원 사업 후 시범운영 성과 평가 및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 관련 정책 추진을 위한 시사점 제시 ◦ 센터운영 매뉴얼 및 급식관리지침서 현장적용 타당성 평가 및 수정 보완 ◦ 『어린이급식관리지침서(실무요약편)』 제작 및 배포 ◦ 보육시설 급식의 영역별 및 급식생산단계별 수준 평가 및 시설별 개별화된 급식관리지원을 위한 평가 지표 및 도구 개발 ◦ 2011년 설립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 지원 ○ 연구개발에 따른 기대성과 ◦ 재량(특별)수업용 영양ㆍ식생활 교재 및 지침서의 교육현장 적용과 정부주도 사업의 효율성 평가를 통해 식생활 교육의 정착 도모 ◦ 비용/효과적 정부주도형 교육지원 체계(안)를 통한 교육시 비용의 절감 및 교육의 효과 증대 ◦ 어린이 대상별 수준에 맞는 영양지도를 통한 영양교육의 효과성 증대와 어린이의 올바른 먹을거리 선택 역량 향상 기대 ◦ 교사 대상 수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사대상 프로그램 실시를 통한 영양교사의 교수 능력 표준화 ◦ 부모 대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