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1. 서론 지난 2019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The 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에서는 차세대 이동수단, 즉 스마트모빌리티에 대한 대안들이 다양하게 발표되었다. 전통적으로 전자, 가전 상품 관련 기술에 대한 발표가 주를 이루었던 CES 행사에, 모빌리티 관련 기술들이 소개되는 것은 놀랄 만한 일은 아니다. 자동차 회사들이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으나, 인공지능 및 정보기술에 비약적인 발전과 상호 경계를 무너뜨리는 융합형 기술의 발견으로 정보-전자-자동차 관련 기술을 통한 혁신이 지속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배경으로 하는 차세대 이동수단이 바로 ‘스마트모빌리티’이다. 본 분석물에서는 2019년 CES에서 선보인 스마트모빌리티 관련 기술 동향과, 경제성장률이 비교적 높으며 소비자의 생활양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중국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스마트모빌리티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이해하는 데에 집중해보고자 한다. 2. 주요 내용 2.1. 2019년 CES를 통한 스마트모빌리티 기술 동향 확인[1] 2.1.1. 운행 보조 기술 2019년 CES에서 자동차 제조사와 첨단기술을 보유한 전자 회사들은 자율주행 기술보다는 운전자 지원 기술을 강조하였다. 상기 시스템의 중심은 인공지능과 컴퓨터비전 소프트웨어 기술인데, 2020년까지 Level 4 자율 기술을 도입할 계획이었던 NVIDIA는 올해 전시회에서 Level 2 차량을 위한 고급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선보였다. 레벨 2는 순항 제어 및 비상제동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운전자의 완전한 참여가 여전히 필요한 조건을 말한다. Toyota는 또한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선보였으며, 운전자가 시스템을 통해 개입할 수 있는 잠재적 사고를 식별할 때까지 운전자의 완전한 참여를 요구한다. Guardian이라고 불리는 기술은 운전자의 강점과 자동화된 주행 기술을 결합하도록 설계되었다. 이와 같은 기술 흐름의 배경은, 무인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대중들의 회의적 태도와, 기술 보조 기술에 집중함으로써 기술 도입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자 함으로 보인다. 2.1.2. 차량 내부 적용 센서 기술 지난 CES에서는 차량의 외부(주변)를 모니터하는 용도의 센서(radar, lidar)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센서 관련 다양한 스타트업이 차량 내부에 카메라를 적용하고, 이를 통해 운전자 및 승객을 모니터링하고 데이터를 축적하기 시작하였다. 컴퓨터비전 기반의 센서는 시선 방향, 동공 확장, 눈의 열림 및 눈의 깜박임 속도를 모니터링하여, 운전자의 피로 및 산만을 감지할 수 있는데,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운전자의 운행을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삼성, 퀄컴, 블랙베리와 같이 콕핏(cockpit)을 설계하는 기업들은 승객의 선호도를 반영하여 좌석 조정, 조명 및 온도를 자동화하는 차량용 센서를 활용하고 있다. 2.1.3. 스마트모빌리티의 다중화 2019년 CES에서 Uber가 소개한 비행택시 서비스 ‘Uber Air’에 사용할 예정인 Bell의 비행자동차(Nexus) 개념은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Nexus의 최대속도는 150마일에 달하고, 수직 이륙 및 착륙(VTOL)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하이브리드 전기항공택시는 2025년에 출시될 예정이며 조종사 외에 4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다고 한다. 지난 1년 동안 초소형 이동수단(micro mobility) 개념이 많은 관심을 받아왔으며, 금년도 행사에서는 개인 전기자동차(Personal Electric Vehicle) 관련 기술에 대한 발표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광범위한 이동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는 Ford는 2018년 11월에 인수한 스쿠터 공유 플랫폼인 Spin을 통해 전자스쿠터를 선보였다. 2.1.4. VEHICLE TO EVERYTHING(V2X) 기술 현대, Audi, Ford, Honda와 같은 OEM의 주요 관심 사항 중 하나는 pie-in-the-sky 콘셉트, 차량 대 전체(V2X) 기술이었다. 이 기술은 차량이 연결된 다른 물체를 감지할 수 있도록 하여 카메라, 레이더 및 라이더와 같은 기존의 가시선 센서보다 차량 주변을 더 완벽하게 보여줄 수 있다. V2X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단거리 통신(DSRC)보다는 자동차 적용에 최적화된 것으로 고려되는 고속 셀룰러 네트워크 기반 셀룰러 V2X(C-V2X) 방식이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Ford는 2022년까지 출시되는 모든 차량에 C-V2X를 적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Nissan은 V2X 네트워크 및 차량 센서의 정보를 통합하여 운전자의 주변 환경을 360도 시각화하여 개선할 수 있는 VR 기반 운전자 인식 시스템(Invisible to Visible - I2V) 개념을 더욱 발전시켜 V2X 개념을 한층 높였다. Nissan은 해당 기술을 운전자의 시각적 능력을 뛰어넘을 수 있는 보조적 기술로 평가하고 있다. 2.1.5. 자동차 데이터 활용 통한 스마트시티 강화 많은 자동차 OEM은 자동차로부터 생성된 데이터와 연결된 차량(connected car) 기술이 미래도시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지를 선보였다. 주요 tier-1 공급업체인 Continental은 도시 전역에서 연결된 장치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도시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을 제시하였다. 해당 플랫폼은 스마트주차 및 교통관리와 같은 서비스를 최적화해 실현하기 위하여, 연결된 차량에서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한다. 2.1.6. 자동차 데이터 활용 통한 스마트모빌리티 강화 금년도 CES에서 전시된 대부분은 전동화 차량을 선보였으며, Daimler는 2025년에 출시 예정된 10개의 전동화 차량을 발표하였다. 또한 큰 주목을 받았던 Nissan의 Leaf Plus는 최초 150마일 사양을 현저히 뛰어넘어 226마일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최초 사양 대비 주행 가능 거리가 3배 이상 길어진 것은 놀라운 기술적 진보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자동차 제조업체와 부품 공급업체는 공동의 최우선 과제로서 주행거리를 고려하고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차량의 에너지효율을 높이기 위한 신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Tier-1 공급업체인 Valeo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소모를 저감하기 위해 탑승자의 성별 및 실시간 체온에 따라 차량 내부 공조를 제어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2.1.7. 스마트모빌리티 모듈 설계 기술 4차산업혁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그 큰 흐름에서 소외될 수 있는 기존 자동차 회사들의 미래가 불확실하게 되어, 많은 자동차 OEM이 2018년 Toyota가 선보인 e-Palette 개념과 유사한 다목적 콘셉트 차량을 발표하였다. 이는 사람을 태우고 제품을 운송하는 기존의 모듈 특성을 변환하여 활용하는 개념이다. Mercedes는 완전히 100% 자율주행 전기차인 Vision URBANETIC을 선보였다. 해당 차량의 섀시 위에 얹혀진 차체에는 최대 12명(무게 550파운드)을 운송할 수 있다고 발표하였다. 2.1.8. 음성인식 및 활용 기술 작년에 CES 행사에 이어, 금년에도 음성 기술이 매우 두드러졌는데, 음성을 통해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고, 음악을 스트리밍하며 차량 내부를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안하여 발표하였다.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 가능한 관련 생태계 전반에 걸쳐 Alexa를 홍보하려는 Amazon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Alexa가 장착된 Audi e-tron SUV는 콘솔 디스플레이에 Alexa를 내장했다. 음성 보조 기술은 운전자가 할 일 목록을 만들고 음악을 스트리밍하는 것 외에도 뉴스와 날씨를 확인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른 자동차 OEM 역시 온도와 조명과 같은 차량 내에서 제어 가능한 부분을 고려하여 음성 보조장치를 적용하였으며, 차량 정비 및 기타 설명서 등을 문서화하지 않고 음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하였다. 2.1.9. 자율주행 차량의 대체 활용 자율주행을 통한 인공지능 배송 기술 또한 금년도 CES의 주요 관심사였다. 승객들을 태우는 서비스를 위해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는 것에는 초기 위험성이 크기 때문에, 이와 같은 문제를 완화하며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 제품 배송에 적용하는 것에 다수의 회사들이 공을 들이고 있다. Udelv는 B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