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의 목적은 대기행렬 모형의 확률적 특성 규명을 통한 차세대 통신망의 성능분석에 기초이론제공 및 응용을 통한 다양한 대기행렬 이론의 심화 발전과 차세대 통신시스템의 최적 설계 및 제어정책,자원할당, 용량계획 및 응용 알고리즘 개발 등 대기행렬 이론을 이용한 통신망 모형화 및 성능분석, 그리고 이를 체계화하기 위한 성능 분석도구의 개발에 있다. 즉, 진화된 대기행렬 모형의 분석 및 차세대통신망에의 응용을 연구목표로 하며 이러한 응용연구는 콜센터, IP 네트워크, 전화통신, 텔레비전 네트워크 등과 같은 다양한 통신시스템 및 데이터 네트워크 트래픽 성능평가모형 개발, 차세대 이동통신망의 이동성관리 방법개발 및 휴대인터넷 통신망의 최적화 기법 개발 등을 포함한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는 콘텍트 센터와 통신망의 성능평가에 적합한 진화된 대기행렬 모형의 분석모형에 중점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들이 수행되었다. 첫째, 효율적인 자원배정을 위한 콜센터 운용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에서는, 콜센터의 입력트래픽 및 도착 형태, 버퍼의 상태, 단계 서비스프로세스 특성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최적의 자원 배정을 위한 콜센터의 대기행렬 시스템 구축 및 분석이 수행되었다.둘째, 다중단계 콜센터 다중위상 대기행렬 모형 연구에서는 다중단계 콜 센터의 트래픽 형태 분석 및 모형을 위한 대기행렬 모형 연구, 참을성이 없는 고객이탈을 갖는 대기행렬 성능평가 모형 구축, 시스템성능평가 모형 구축 및 서비스 지연과 손실확률 계산 알고리즘 개발이 수행되었다. 마지막으로, 이종세션 도착 다중단계 대기행렬 모형 연구 및 통신네트워크 적용기법 개발에서는, 세션도착 및 단계서비스과정을 갖는 새로운 형태의 대기행렬 모형연구, 무작위 환경 및 비신뢰 서버 구조를 갖는 시스템 분석,비 마코프 대기행렬 성능평가 척도 최적화 연구가 수행되었다.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본 연구의 연구결과들은 응용확률론의 이론 연구와 산업계의 응용연구를 수행하여 대기행렬이론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대기행렬 이론을 심화하고 이동통신 분야에 응용 가능한 기본 이론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또한 대기행렬 이론의 정립 및 심화 발전을 통해 차세대 인터넷을 포함한 초고속정보통신망의 최적 제어 정책, 설계 및 운용 방법 제시, 차세대 이동통신망에서의 효율적인 자원관리 등에 필요한 성능분석 기법과 방법론 제시, 그리고 차세대 멀티미디어 서비스 통신망의 설계 및 설계 후분석 활용에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기술적인 관점에 있어서 서비스제어, 혼잡회피 및 우선순위제어에 관한 성능평가의 수리적 모형 제시, 이동통신망의 효율적인 트래픽 제어정책, 최적의 용량계획수립을 위한 원천 기술 확보, 통신시스템의 최적자원 할당, 용량계획, 성능평가, 매개변수 튜닝, 이동통신 망의 최적화 등 이동통신망의 운영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활용방안의 관점에서는 광대역 인터넷 개발, 맞춤형 대역폭 할당이 가능한 위성통신망 개발, IEEE 802.11과 IEEE 802.16 네트워크 등 모바일 통신망 개발, 초고속 메쉬 네트워크 개발, 초고속 인터넷, IPTV 개발에 활용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