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발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본 과제는 교량, 터널, 옹벽 및 사면과 같은 노후 도로시설물을 대상으로 지진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여 국민의 생활안전을 보장한다는 비전 아래, 대표 도로시설물의 노후도 및 보수보강 효과를 반영하여 표준화된 지진취약도 함수를 개발하고자 함. 또한 대표 도로시설물별 표준화된 지진취약도 함수를 바탕으로 사회,경제적 복원력과 내진성능평가를 수행하여 효과적으로 도로망의 내진성능을 관리하기 위한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기술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며, 이를 Test Bed 지역에 성공적으로 적용 및 검증하는 것을 최종 연구목표로 함 전체 내용 ○ 도로시설의 노후도를 고려한 물리적 지진취약도 평가 기술 개발 - 노후 교량의 지진취약도 및 기초의 내진성능평가 기술 개발 - 노후 교각의 내진성능평가 기술 개발 - 노후 교량받침부의 내진성능 평가 기술 개발 - 도로의 중요도에 따른 내진성능수준 및 부재 손상수준 결정 기술 개발 - 터널, 사면, 옹벽의 노후도를 고려한 지진취약도 평가 기술 개발 - 도로시설물 대표재료의 노후화 및 보강 특성 모델 개발 - 도로 시설물의 내진보수보강 공법 라이브러리 구축 ○ 도로망의 지진복원력 평가를 통한 노후 도로시설의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지원기술 개발 및 시범적용 - 노후 도로시설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시스템 Test Bed 실증 - 노후 도로망의 확률론적 내진성능평가 및 보수보강 의사결정지원 기술 개발 - 도로시설 노후도를 고려한 도로망 내진성능 저하 및 회복 평가 기술 개발 - 노후 도로시설 및 도로망의 사회〮경제적 복원력 유형 분석 및 평가 기술 개발 ○ 연구개발성과 ○ 도로시설의 노후도를 고려한 물리적 지진취약도 평가 기술 개발 - (1-1) 국내 교량 분류체계(안) - (1-1) RC, PSC, 강합성 교량의 지진취약도 분석 검증 보고서 - (1-1) 노후도를 고려한 교량의 지진취약도 표준화 체계(안) - (1-1) 도로시설물과 도로망의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지원 기술 연계(안) - (1-1) 부재별 손상상태 정의(안) - (1-1) 보수보강을 고려한 교량의 지진취약도 표준화 체계(안) - (1-1) 교량의 지진취약도 기술 절차서(안) - (1-1) 대표 교량별 지진취약도 라이브러리 DB - (1-2) 교각의 내진성능수준에 따른 손상수준안 제시 - (1-2) 부식 시편 제작 및 실험 기법 정립 - (1-2) 노후교각의 지진거동특성 파악을 위한 기존 연구 및 현황 분석 - (1-2) 단조가력 부착실험 - (1-2) 보수보강 전후 노후교각실험 - (1-2) 반복가력 부착실험 - (1-2) 교각 해석 절차서 초안 개발 - (1-2) 노후도를 고려한 철근콘크리트 교각 모델개발 - (1-2) 교각 해석 절차서 개선 - (1-3) 성능수준별 교량받침 거동한계(손상수준) 조사・분석 보고서 - (1-3) 교량받침 노후도 특성분석 보고서 - (1-3) 영향요인별 시험변수 설정 및 실험체 설계 보고서 - (1-3) 노후요인별 노출도를 고려한 재료특성 시험 보고서 - (1-3) 노후상태 조건 및 노후등급별 부재실험 보고서 - (1-3) 교량받침의 내진성능수준에 따른 손상수준안 - (1-3) 노후도에 따른 부재실험 보고서 - (1-3) 노후등급설정 및 경년변화특성 분석 보고서 - (1-3) 노후등급별 역학적 모델 확립 보고서 - (1-3) 노후등급 경년변화 모델 개발 보고서 - (1-4) 내진성능수준별 부재 손상수준 결정 - (1-4) 대표요소 결정 및 노후도 평가 - (1-4) 대표 터널, 사면, 옹벽의 분류체계 - (1-4) 터널, 사면, 옹벽의 지진취약도 분석체계의 표준화 - (1-4) 부지증폭을 고려한 설계지반운동 DB - (1-4) 터널, 사면, 옹벽의 지진해석 수치모델 구축 - (1-4) 터널, 사면, 옹벽의 노후도를 고려한 지진취약도 정립 기술 - (1-4) 터널, 사면, 옹벽의 내진 보수/보강을 고려한 지진취약도 정립 기술 - (1-4) 터널, 사면, 옹벽의 복원력을 고려한 지진취약도 함수 보정 - (1-4) 테스트베드 도로망 터널, 사면, 옹벽 적용 및 검증 - (1-4) 터널, 사면, 옹벽 지진취약도 기술 절차서 - (1-5) 도로시설물 대표재료의 노후화 모델 적용식 - (1-5) 동결융해에 따른 콘크리트 노후화 특성 실험 연구 보고서 - (1-5) 복합열화에 따른 철근 부착 특성 실험 연구 보고서 - (1-5) 동결융해된 콘크리트의 보강에 따른 보강 특성 실험 연구 보고서 - (1-5) 노후화된 보 부재의 보강에 따른 보강 특성 실험 연구 보고서 - (1-5) 콘크리트 동결융해에 따른 거동특성 모델 - (1-5) 노후화에 따른 철근 부착 거동 특성 모델 - (1-5) 노후화된 보 부재의 보강에 따른 철근 부착 거동 특성 모델 - (1-5) 콘크리트 시설물 노후화 평가 매뉴얼 - (1-6) 손상모드별 보수보강특성을 고려한 구조 및 내진성능 평가기술 자료 조사 - (1-6) 보수보강공법 라이브러리 구성 및 D/B화 위한 템플릿 개발 - (1-6) 상세기술 조사 및 특성 분석 - (1-6) 보수보강 기법 D/B화 - (1-6) 보수보강에 따른 구조 및 내진성능평가 해석방안 도출 - (1-6) 각 보수보강 공법의 내진성능 향상 효과 표준화 - (1-6) 상세개선 및 추가된 보수보강 공법 - (1-6) 보수보강 공법의 매뉴얼(안) 개발 - (1-6) 교각 내진보강 공법별 주요 내진 성능향상 효과 평가 - (1-6) 국내외 기준 및 규격을 준수하고 검증된 해석기술을 통한 보강공법 별 내진성능향상도 DB 구축 ○ 도로망의 지진복원력 평가를 통한 노후 도로시설의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지원 기술 개발 및 시범적용 - (2-1) 도로시설 내진성능 의사결정 시스템 운영현황 조사 - (2-1) 실증 사례조사 및 전략수립 보고서 - (2-1)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지원 기술매뉴얼 - (2-1) 내진성능 의사결정지원 플랫폼 보고서 - (2-1) 내진성능 의사결정지원 소프트웨어 - (2-1)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제도(안) 보고서 - (2-1) Test Bed 검증 보고서 - (2-1)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기술 교육자료 - (2-1, 위탁) 결정론적 및 확률론적 방법을 고려한 내진보강 최적화 기술개발보고서 - (2-1, 위탁) 의사결정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 (2-1, 위탁) 결정론적 방법에 따른 시범 도로망 비교 및 평가보고서 - (2-2) 도로망 시스템의 지진동 강도 공간 분포 예측 기술 선행 자료조사 및 기초 모델 수립 - (2-2) 노후화 영향인자를 고려한 시설물의 지진동 수용력 추정기술 선행 자료조사 및 기초 모델 수립 - (2-2) 내진 보수·보강 의사결정지원 방법론 선행 자료조사 및 기초 모델 수립 - (2-2) 지진동 강도 공간분포 예측 기술 개발 - (2-2) 노후화 지도 등 영향인자를 고려한 지진동 수용력 추정기술 개발 - (2-2)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법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 (2-2) 도로망 시스템 내진성능 평가 샘플링 기법 보고서 - (2-2) 범용 예제 적용 결과 보고서 - (2-2) 내진 보수·보강 의사결정지원 방법론 개선 - (2-2) 테스트베드 적용 결과 보고서 - (2-2) 포항시 노후 도로시설 내진성능관리 보수보강 우선순위 의사결정 지원 및 방재도로 선정 제안 프로그램 - (2-3) 내진성능 평가 지수 개발 보고서 - (2-3) 시스템신뢰성 해석 기반 노후 도로망 성능 저하 평가 기법 - (2-3) 노후 도로시설 및 도로망 성능 회복 모델링 평가 기법 - (2-3) 노후 도로망의 내진성능 저하 및 회복 평가 기법의 의사결정시스템 적용 및 호환성 검증 - (2-4) 빅데이터 기반 직간접 손실 영향범위 분석 - (2-4) 사회경제적 취약도 분석 - (2-4) 지진재해 직접손실 분석모형 - (2-4) 지진재해 간접손실 분석모형 - (2-4) 복원력 유형화 - (2-4) 지진피해 예측 시나리오 - (2-4) 지진 복원력 평가지표 개발 - (2-4) 지진손실 추정 시뮬레이션 - (2-4) 복원력 평가 알고리즘 개발 - (2-4) 복원력 평가기술 검증 및 적용 ○ 연구개발성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활용방안 - 대표재료의 노후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