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발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본 과제는 교량, 터널, 옹벽 및 사면과 같은 노후 도로시설물을 대상으로 지진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여 국민의 생활안전을 보장한다는 비전 아래, 대표 도로시설물의 노후도 및 보수보강 효과를 반영하여 표준화된 지진취약도 함수를 개발하고자 함. 또한 대표 도로시설물별 표준화된 지진취약도 함수를 바탕으로 사회,경제적 복원력과 내진성능평가를 수행하여 효과적으로 도로망의 내진성능을 관리하기 위한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기술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며, 이를 Test Bed 지역에 성공적으로 적용 및 검증하는 것을 최종 연구목표로 함 전체 내용 ○ 도로시설의 노후도를 고려한 물리적 지진취약도 평가 기술 개발 - 노후 교량의 지진취약도 및 기초의 내진성능평가 기술 개발 - 노후 교각의 내진성능평가 기술 개발 - 노후 교량받침부의 내진성능 평가 기술 개발 - 도로의 중요도에 따른 내진성능수준 및 부재 손상수준 결정 기술 개발 - 터널, 사면, 옹벽의 노후도를 고려한 지진취약도 평가 기술 개발 - 도로시설물 대표재료의 노후화 및 보강 특성 모델 개발 - 도로 시설물의 내진보수보강 공법 라이브러리 구축 ○ 도로망의 지진복원력 평가를 통한 노후 도로시설의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지원기술 개발 및 시범적용 - 노후 도로시설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시스템 Test Bed 실증 - 노후 도로망의 확률론적 내진성능평가 및 보수보강 의사결정지원 기술 개발 - 도로시설 노후도를 고려한 도로망 내진성능 저하 및 회복 평가 기술 개발 - 노후 도로시설 및 도로망의 사회〮경제적 복원력 유형 분석 및 평가 기술 개발 ○ 연구개발성과 ○ 도로망의 지진복원력 평가를 통한 노후 도로시설의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지원 기술 개발 및 시범적용 - (2-1) 도로시설 내진성능 의사결정 시스템 운영현황 조사 - (2-1) 실증 사례조사 및 전략수립 보고서 - (2-1)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지원 기술매뉴얼 - (2-1) 내진성능 의사결정지원 플랫폼 보고서 - (2-1) 내진성능 의사결정지원 소프트웨어 - (2-1)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제도(안) 보고서 - (2-1) Test Bed 검증 보고서 - (2-1)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기술 교육자료 - (2-1, 위탁) 결정론적 및 확률론적 방법을 고려한 내진보강 최적화 기술개발보고서 - (2-1, 위탁) 의사결정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 (2-1, 위탁) 결정론적 방법에 따른 시범 도로망 비교 및 평가보고서 - (2-2) 도로망 시스템의 지진동 강도 공간 분포 예측 기술 선행 자료조사 및 기초 모델 수립 - (2-2) 노후화 영향인자를 고려한 시설물의 지진동 수용력 추정기술 선행 자료조사 및 기초 모델 수립 - (2-2) 내진 보수ž보강 의사결정지원 방법론 선행 자료조사 및 기초 모델 수립 - (2-2) 지진동 강도 공간분포 예측 기술 개발 - (2-2) 노후화 지도 등 영향인자를 고려한 지진동 수용력 추정기술 개발 - (2-2)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법 최적화 알고리즘 개발 - (2-2) 도로망 시스템 내진성능 평가 샘플링 기법 보고서 - (2-2) 범용 예제 적용 결과 보고서 - (2-2) 내진 보수·보강 의사결정지원 방법론 개선 - (2-2) 테스트베드 적용 결과 보고서 - (2-2) 포항시 노후 도로시설 내진성능관리 보수보강 우선순위 의사결정 지원 및 방재도로 선정 제안 프로그램 - (2-3) 내진성능 평가 지수 개발 보고서 - (2-3) 시스템신뢰성 해석 기반 노후 도로망 성능 저하 평가 기법 - (2-3) 노후 도로시설 및 도로망 성능 회복 모델링 평가 기법 - (2-3) 노후 도로망의 내진성능 저하 및 회복 평가 기법의 의사결정시스템 적용 및 호환성 검증 - (2-4) 빅데이터 기반 직간접 손실 영향범위 분석 - (2-4) 사회경제적 취약도 분석 - (2-4) 지진재해 직접손실 분석모형 - (2-4) 지진재해 간접손실 분석모형 - (2-4) 복원력 유형화 - (2-4) 지진피해 예측 시나리오 - (2-4) 지진 복원력 평가지표 개발 - (2-4) 지진손실 추정 시뮬레이션 - (2-4) 복원력 평가 알고리즘 개발 - (2-4) 복원력 평가기술 검증 및 적용 ○ 연구개발성과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 활용방안 - 대표재료의 노후도에 따른 안전성 평가, 보강시기 결정을 위한 기술개발에 활용 - 국내 내진성능수준에 따른 부재별 손상한계 제시 가능 - 대표 교량에 따른 지진취약도 함수 DB 구축을 통한 표준화된 취약도함수 평가 절차 제시 가능 - 교량, 터널, 옹벽 및 사면의 노후도 등에 따른 지진취약성 곡선의 개발로 내진성능 평가 및 내진설계에 활용 - 도로시설물의 대표재료에 대한 노후도 평가 원천 기술을 활용하여 대표요소에 대한 보강설계 시기결정기술에 활용가능 - 내진성능관리 의사결정지원 시스템기반의 효율적인 예산분배 가능(관리주체기관) ○ 기대효과 (기술적 측면) - 기능수행, 즉시복구, 장기복구, 붕괴방지 성능수준에 해당하는 교량시스템 및 구조부재의 정량화된 손상수준을 제시하여 교량의 지진취약도 평가 기반 기술 마련 - 내진보강을 반영한 취약도함수를 이용하여 내진보강 효과 판단 가능 시스템 구축 - 노후 도로망 시스템의 내진성능 확률론적 평가 및 보수·보강 의사결정지원 방법론 개발 - 지진피해에 따른 도로시설 및 도로망의 사회·경제적 복원력 평가체계 구축 - 내진설계 및 보강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엔지니어링 업체의 기술경쟁력 강화 (경제적·산업적 측면) - 내진성능 평가 및 보강 활성화에 따라 관련 산업 발전 - 합리적이고 투명한 내진보강에 의해 관련 정부예산 절감 - 지진 피해를 최소화하여 국가 경제에 대한 충격 최소화 및 단기간 회복 (사회적 측면) - 시설물의 지진안전성에 대한 정보제공 및 관심 유도 - 지진재난 대비를 통해 재난에 대한 국가 시스템 안정성 확보 - 대형 지진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 - 철저한 재난 대비를 통해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도 향상 (출처 : 요약문 3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