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요 본 연구에서는 비지형류적(ageostrophic) 이차순환(secondary circulation, SC)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와 그 변동 역학 기작 규명을 위해 동한난류(East Korea Warm Current, EKWC) 전선을 가로지르는 구역의 승선 조사 해상 실험을 수행하고 수집된 현장 관측 데이터를 분석하여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성층 조건과 해상풍 조건에 따른 EKWC의 전선 불안정성과 비지형류적 SC 특성을 규명하려는 연구임.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비지형류적 SC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와 그 변동 역학 기작 규명임. 이를 위해 1차년도에는 EKWC 중심축 추정 기법을 수립하고 이에 근거한 현장 관측 해상 실험을 설계하고, 2차년도에는 봄철과 가을철 성층 조건에서 EKWC를 가로지르는 승선 조사 현장 관측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 및 처리᛫분석하여 불안정성 특성을 조사함으로써 해상풍 조건에 따른 SC 변동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며, 3차년도에는 EKWC의 대칭 불안정성(symmetric instability)을 분석하여 성층 조건 및 해상풍 조건에 따른 SC 변동 역학의 핵심 기작을 규명하고자 하였음. 그러나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으로 인해 2차년도(2020년)에 봄철 성층 조건의 현장 관측 해상 실험은 수행할 수 없었고, 가을철 성층 조건에서만 승선 조사 현장 관측을 수행할 수 있었음. 이에 따라 3차년도(2021년)에는 당초 계획한 데이터 분석보다 다른 계절 성층 조건의 해상 실험 설계와 현장 관측 데이터 수집에 더욱 주력했고, 비록 3차년도에도 봄철 성층 조건의 해상 실험은 수행할 수 없었지만 여름철 및 가을철 성층 조건에서 현장 관측 해상 실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계절 조건 및 해상풍 조건에 따른 EKWC SC 변동의 정량 평가가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었음. 당초 계획보다 현장 관측 해상 실험을 통한 데이터 수집이 전반적으로 지연되며, 과제 종료 시까지 수집 데이터의 종합 분석과 해석까지 완료하지는 못하여 목표했던 성과를 얻기에는 미진한 부분이 있었으나 2차년도 가을철, 3차년도 여름철 및 가을철에 EKWC를 가로지르며 수집된 데이터 외에 과거 봄철 성층 조건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동시에 분석하여 다양한 성층 조건과 해상풍 조건에 따른 대칭 불안정성과 비지형류적 SC 변동에 대한 이론적인 가설들을 검증할 수 있었음.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계획 및 기대효과(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본 연구 결과는 해류의 사행을 지배하는 불안정성 역학을 대칭 불안정성 관점에서 분석하고, 계절적인 성층 조건과 해상풍 조건에 따른 비지형류적 SC 변동을 지배하는 핵심 기작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서 동한난류와 같은 경압성 해류에 의해 형성되는 중심축 주변의 생지화학적 순환과정 이해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나아가 변화하는 기후 조건에서의 탄소 등 물질 순환과 해양 생태계 변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음. 향후 응용 연구를 통해 기후변화로 인한 수산자원 관리 대책 수립 시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동한난류 사행(위치와 강도) 예측력 향상을 통해 기후, 해운, 오염, 방재, 수산, 해군 작전 등 다양한 활용을 기대할 수 있음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