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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교차로 그린웨이브(혼잡율 10%이상 개선)를 위한 소규모 자가망기반의 AI기술을 적용한 감응형 신호제어시스템 응용기술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3-05-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주)오션소프트
연구책임자 심영복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소규모 자가망 기반의 신호 대기열, 좌회전 신호대기, 보행자 푸시 버튼 등 검지장치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교차로 현장 상황에 최적의 신호제어를 위한 감응형 신호등제어를 위한 엣지시스템 개발 • 엣지시스템에는 교통 데이터 수집/분석/예측/처리 및 검지 기능을 개발하고, 다음 신호등운영주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정보의 경량화, 처리과정을 신속성확보, 인공지능 강화학습을 적용한 신호등운영 예측시간에 적용 • 신호등운영기능과 엣지시스템 기능을 각각 구분하여 개발하여 엣지시스템 기반 독립형 신호등제어 운영 및 중앙관제센터제어 운영방식을 상호 전환 기능 적용 ◼ 전체 내용 1. 소규모 자가망 기반의 독립형 엣지시스템 개발 ⦁ (교차로교통정보 수집) 신호 대기열, 보행자 검지, 감응형 좌회전 신호 운영 정보 수집 (푸시버튼, 루프, CCTV, 레이더 등) ⦁ (교통정보 신뢰성) 영상정보(관측 모니터+디지털정보)와 Radar의 이기종간 퓨전처리를 통해 데이터 교차검증을 통해 신뢰성 확보 ⦁ (인공지능 강화학습 적용) 교차로의 신호등운영시간 예측 시 이전의 교통량 패턴에 따른 신호운영 누적정보를 활용, 인공지능 강화학습을 적용하여 신호등운영 예측시간 산출에 반영 ⦁ (소규모 자가망 구축) 인접 교차로간 무선 WiFi 망(백업망은 LTE)을 구축하여 상호간의 정보를 공유하고 교차로별 유입/유출 교통량 분석 결과를 신호등운영시간 예측에 반영하는 기능 개발 ⦁ (교통환경 분석) 주도로 교차로간 시계열정보 및 신호등운영 정보를 공유하여 신호등운영시간 예측 시 활용 ⦁ (다기능 엣지시스템) 교통 정보 빅 데이터 수집/정제/생성/저장/송수신 기능을 통해 VMS, V2I 등, 정보제공 서비스(API) 제공 2. 중앙관제센터 기능을 구현한 엣지시스템 개발 ⦁ (교통신호 제어방식) 중앙관제센터(OnLine) 제어방식, 독립형 엣지시스템 제어방식으로 구분되며, 상호 전환되도록 개발 ⦁ (신호등 제어모드) 실시간, 공정형, 수동의 3가지 모드로 신호등 제어 ⦁ (안전성 확보) 기존 중앙관제센터의 신호제어시스템 체계를 준용 ⦁ (실증·검증) 각각의 제어방식에 따른 운영이력 관리 및 기능 검증 3. 수요처 적용 ⦁ 도시 비 혼잡구간, 도시 외곽 집합 주거지 합류 지점 ⦁ 계획도시, 소멸도시, 중·소규모 도시 주거지역 ⦁ 혁신도시, 공단 유입/유출, 제한적인 혼잡구간 ⦁ 길 안내, 교통정보현황, 부가정보통신사업자에게 교통정보 공급 ◼ 1단계 ❏ 2021 목표 독립형 엣지시스템 개발 ❏ 내용 1. 선행연구를 통한 신속한 시제품 개발 ⦁ 엣지시스템 기본기능 개발 후 현장설치 ⦁ 현장 검지장치를 통한 실 데이터 확보 ⦁ 시스템의 기능 구현, 성능 측정을 통한 제품 성능 검증 2. 다 기능 엣지시스템 개발 ⦁ 교통정보 수집용, 감응형 신호제어용, 중앙관제센터 제어 지원용 ⦁ 기존 CCTV 영상 객체 처리 업체와 협력 개발 ❏ 2022 목표 소규모 자가망 기반의 독립형 엣지시스템 개발 ❏ 내용 1. 신호등제어기 기능 안정성 확보 및 개발 내용 ⦁ 신호등운영체계/지침 기능 설계 및 구현 ⦁ 신호등제어모드(RTC, TOD, 수동) 개발 ⦁ 신호등운영체계(군집(SA), 감응형) 개발 2. 중앙관제센터 기능 개발 협업 및 검증 ⦁ 신호제어기, 중앙관제센터(경찰청) ⦁ 교통공학 전문가, 관제센터 솔루션 업체 협업 ⦁ 현장 소규모 통신망 구축 및 LTE망 이중화 시험 3. 도시 교통시설 구축 전략 반영 ⦁ 스마트 폴, 스마트 횡단보도 등 연동 플랫폼 활용방안 ⦁ 교차로 정보 시안성 서비스(VMS, 보행자 검지, 자율주행차) 대상 업체와 협업 □ 연구개발성과 ㅇ 정성적 연구개발성과 (100% 달성) - 엣지시스템 H/W 시제품 개발 • 엣지시스템 기본기능 개발 후 현장설치 • 현장 검지장치를 통한 실 데이터 확보 • 시스템의 기능 구현, 성능 측정을 통한 제품 성능 검증 - 다기능 엣지시스템 개발 • 교통정보 수집용, 감응형 신호제어용, 중앙관제센터 제어 지원용 • 기존 CCTV 영상 객체 처리 업체와 협력 개발 - 신호등제어기 기능 안정성 확보 및 개발 • 신호등운영체계/지침 기능 설계 및 구현 • 신호등제어모드(TOD, 수동) 개발 - 중앙관제센터 기능 개발 및 검증 • 중앙관제센터를 통한 신호제어 지원 • 현장 소규모 통신망 구축 및 LTE망 구축 ㅇ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계획/성과) ⦁ 특허출원 : 3건/3건 (100%) ⦁ 사업화 : 매출액 5천만/5천만 (100%) ⦁ 시제품 제작 : 2/2 (100%) ⦁ 일자리창출 : 4명/4명 (100%) ⦁ 공인인증 : 1건/1건 진행중 (90%) ⦁ BM : 1건/1건 (100%) ⦁ 현장적용 : 1건/1건 (100%) ⦁ 시험성적서(공인) : 5건/5건 (100%) ⦁ 시험성적서(수요처) : 2건/2건 (100%)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기술적 파급효과) 중앙관제센터와 신호제어기간의 신호등운영 기능을 교차로 현장에서 처리하고, 교통정보 수집, 감응형 처리 등 다 기능을 갖는 엣지시스템의 개발 적용함으로써, 동일 플랫폼에서 교통상황에 맞는 모드별 최적 교통신호제어 원천기술 확보 - 빅 데이터를 교통량 정보로 생성 시 현장에서 정제하고 메타 데이타 형태로 전송받음으로써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및 서버의 부하의 획기적 경감 기술 확보 - 감응형 좌회전 신호, 신호 대기열에 따른 감응형 신호등운영, 기존 검지장치를 통해 획득한 정보를 목적지별로 송신(서버, 엣지, 복수 목적지)하여 서비스 활용도 극대화 - 유무선 통신시 선택적(전용망, WiFi, LTE, 5G)인 방법을 통해 원시 데이터 및 현황정보, 운용정보, 관리정보(보안, 압축, 원격 모니터링)를 제어하는 기술 확보 - 도시의 도로의 물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신호등운영, 스마트 폴, 스마트교차로, 자율 주행을 위한 V2I통신, VMS, 스마트 횡단보도 등 시간적 공간적 적용을 선택적으로 할 수 있는 교통 플랫폼 구축기술 확보 (사회적 파급효과) 교차로의 실시간 감응 신호 제어를 통해 ▲교차로의 혼잡 시간에 주도로 방향 통행량 증가로 교통 흐름 개선, ▲비 혼잡시간대에는 불필요한 보행자 신호 및 좌회전 신호 최소화로 주도로의 교차로 통과 교통량의 증대를 통해 도심 교통흐름에 편의성을 제공하고 ▲보행자의 무단 횡단, 신호위반 감소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차량 운행 시간 단축을 통한 환경 오염 및 사회 간접자본 감소 효과 기대 (경제적 파급효과) 기존 교통시설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공유하여 ▲단속류 교통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고, 현장에 설치된 기존 검지 장치와 연계, 수용, 활용을 통해 ▲인프라 중복투자를 막아 예산 절감뿐만 아니라, 2020년부터 정부에서 지원하는 반 감응형 교통신호제어 사업참여, 검지 제조사와 역할 분담에 따른 ▲관련 산업의 직․간접 고용 창출 효과, ▲교통사고 예방, ▲통행 시간 단축에 따른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됨 (출처 :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300003398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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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