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목표 - 다양한 소비자층(연령대별, 직업별 등)에서 가장 궁금해 하는 식품안전 분야와 분야별 정보에 대한 기초자료 확보 - 새로운 위협 발생 시 소비자가 원하는 커뮤니케이션 가이드 마련 ○ 연구의 필요성 - 선진국 수준의 안전관리를 통해 식품에 대한 안전은 확보하였으나, 소비자와의 교감은 아직도 부족한 실정 - 새로운 위협 요인(축산물의 AI 감염, 브라질의 부패 닭고기 수출 등)출현으로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 궁금증은 지속 증가하는 추세 ○ 연구 내용과 주요 결과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 니즈 인식도 조사 실시 - 소비자가 가장 알고 싶은 식품안전 분야 및 분야별 정보 등 심층 분석 소비자층을 직업(주부, 직장인 등), 연령(청년, 중년, 노인) 등으로 세분 - 대상별 니즈 인식도 조사를 위한 설문 문항 발굴(홈페이지 '식품안전나라' 구성 콘텐츠와 게시 내용을 분석·활용)과 조사·분석 소비자 니즈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서면과 온라인 병행 1,000명 이상(서면 응답자 기준 300명 이상)] 주요 결과 소비자의 52.2%가 식품 안전에 대한 경각심 보유 소비자가 식품 안전을 위한 행동으로 가장 중시하는 것은 유통기한 확인(83.4%) 식품영양 성분표를 읽고 식품 구입하는 사람은 3명에 1명꼴 식품 안전 교육 미(未) 경험률 83.0% 식품 안전 관련 정보 검색률 50.3% 식품 안전 관련 정보를 주로 얻는 곳은 인터넷(77.4%) 식품 안전 이슈 중 소비자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환경호르몬 환경호르몬 의심물질 중 소비자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비스페놀 A 식품첨가물 중 소비자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보존료 인수공통전염병 가운데 소비자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AI 건강위해 가능 영양성분 중 가장 우려하는 것은 트랜스지방 국내 소비자는 유럽ㆍ일본ㆍ미국ㆍ동남아ㆍ중국 순서로 식품 안전 수준 높게 평가 -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한 소비자 니즈 심층 조사(계층별 20명 이상) 조사결과에 대해 통계분석 등을 실시하여 정책 시사점 도출 - 새로운 식품 안전 위협요인 발생 시 소비자가 희망하는 정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설문조사와 가이드 제시 니즈 인식도 조사 시, 설문문항 반영해서 병행 추진 FGI 패널은 식중독균 등 미생물에 대한 우려를 7가지 식품 안전 위험 요인 중 4번째로 평가, 이미 익히 알고 있는 위험인데다 가열 조리하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식중독균을 덜 우려하는 이유 FGI 패널이 선정한 식품안전 위험 요인 1∼3위는 방사성 오염물질ㆍ중금속ㆍ환경호르몬, 방사능 오염은 자녀나 후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반감기가 길다는 이유로 두려움 표시 방사능에 오염된 수산물이 해류를 타고 이동할 수 있다고 우려 식품첨가물ㆍ방사능 오염은 명칭ㆍ용어ㆍ단위 등이 이해하기 힘든 것이 두려움 증가 요인 FGI를 통해 소비자가 궁금해하는 식품 안전 관련 정보 102가지 수집, 답변 담은 소비자 정보집 발간 제안 - 주요 선진국(미국, 일본, EU, 호주 등) 정부에서 소비자 니즈 파악 사례 조사와 금번 조사와의 비교·분석 미국(FDA와 국제식품정보재단)의 2016년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와 EU 식품안전처 (EFSA)의 2010년 소비자 조사, 일본의 식품안전위원회의 2016년 소비자 설문, 일본 중앙조사회사의 2007년 소비자 조사, 아일랜드 식품안전국의 2003년 조사 등을 수집해 주요 내용을 정리하고 이번 온, 오프라인 조사 결과와의 차이 분석함. 미국 등 선진국의 소비자도 우리와 마찬가지로 잔류 농약 등 화학적 위험요인에 예민하다는 사실을 확인함. 식중독균 등 미생물의 위험에 대해선 선진국 소비자도 경각심이 적고 여성의 식품 안전에 대한 우려가 남성보다 커서 세분화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는 사실 인지함. 온·오프라인 설문조사, FGI, 선진국 소비자 조사 등을 토대로 효과적인 식품안전 관련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방안 15가지 제시 ○ 기대 성과와 활용 방안 소비자 계층별 가장 알고 싶은 식품안전 정책분야를 발굴해 소비자 우선의 식품안전 정책방향 설정에 기여 식품안전 소비자 니즈 정보를 식품안전 정책 마련에 활용 소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활용 수집된 소비자 궁금증(102가지)에 대한 문답풀이식 안내서 등을 제작해 소비자 교육, 홍보에 활용 제안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방안을 소비자와의 소통에 활용 (출처 : 요약문 15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