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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무선 통신망 설계 및 성능분석에 필요한 대기행렬이론 개발과 응용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7-05-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울산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본 과제에서는 무선 통신망 설계 및 성능분석에 필요한 대기행렬이론 개발과 응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창출하였다. (1) 인간의 이동성 모델에서 first exit time의 확률적 특성에 관한 연구 Levy flight는 인간의 이동성의 주요 특성인 heavy-tailed step length를 가지는 확률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N차원 Levy flight가 반지름이 R(>0)인 ball을 이탈하는데 필요한 최소시간(first exit time)의 확률분포함수를 유도하였다. 유도한 확률분포함수를 이용하여 step length가 exponent α∈(0,1)인 heavy-tail을 따르게 되면 first exit time의 평균이 Θ(L α 로 변화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Journal of Applied Probability 학술지에 게재되었으며 대한수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다. (2) 모바일 데이터 오프로딩의 대기행렬을 분석하기 위한 해석적 프레임워크 개발 스마트 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의 사용과 통신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 양이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포화 문제를 완화시키고 셀룰러 네트워크를 지원하기 위하여 WiFi 네트워크를 통한 모바일 데이터 오프로딩 기술이 제안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데이터 오프로딩의 대기행렬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embedded Markov process에 기반 한 해석적 프레임워크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프레임워크를 토대로 오프로딩 기술의 성능을 수학적으로 분석하였으며 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WiFi 네트워크 배치 전략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산업응용수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다. (3) 대기행렬의 성능을 최적화한 단일 비트 피드백 기법 및 스케줄링 설계 ⦁ 기회적 스케줄링은 다중사용자 다양성을 이용하여 시스템 용량을 증가시키는 무선통신 스케줄링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Nakagami-m 페이딩 환경에서 MaxSNR 방식으로 동작하는 기회적 스케줄링의 시스템 용량을 산출하는 공식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 상기 MaxSNR 방식은 시스템 용량을 최대화하는 방법이지만 사용자간 형평성 문제를 야기한다.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CDF(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누적분포함수) 기반 기회적 스케줄링이 제안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CDF 기반 스케줄링의 대기행렬 성능을 분석하기 위한 수학적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 기법은 패킷의 도착 패턴과 채널의 변화를 확률과정으로 모델링한 뒤 2차원 Markov chain을 구축하여 주어진 대기행렬의 길이를 확률적으로 예측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한국통신학회 학술지에 게재되었다. ⦁ 기회적 스케줄링의 채널상태정보 확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단일 비트 피드백을 이용한 기회적 스케줄러를 개발하였다. 사용자 형평성을 고려하여 피드백 시 정규화 된 SNR 임계값을 이용하였다. 이 임계값이 대기행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대기행렬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임계값을 제시하였다. (4) 무선 차량통신 네트워크의 성능분석 및 MAC 프로토콜 설계 ⦁ 무선 차량통신 네트워크에서 차량 간 연결성을 분석할 수 있는 geometry probability 이론을 개발하여 IEEE Transactions on Wireless Communications 학술지에 게재하였으며, 이 이론을 바탕으로 차량 통신 및 이동통신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자원 할당 방법 및 장치를 개발하여 국내특허출원을 진행하였다. ⦁ IEEE 802.11p/1609.4 WAVE의 safety application과 non-safety application의 서비스품질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하기 위해 dual transceiver를 이용하여 제어 채널 및 서비스 채널을 동시에 사용하는 MAC 프로토콜을 설계하고 Markov chain을 이용하여 성능검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통신정보 합동 학술대회(JCCI)에서 발표되었으며,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학술지에 게재승인 되었다. (출처 : I. 연구결과 요약문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800005833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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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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