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Ⅴ. 연구개발 결과 1. 택배유통중 발생하는 진동, 충격값의 측정 ○ 사과의 공진주파수는 126.0~217.6 Hz, 정점가속도는 1.21~5.48 G 범위이었으며, 배의 공진주파수는 0.25~1.0 G의 입력가속도 범위에서 62.5~108.6 Hz, 정점가속도는 1.16~5.53 G 범위이었다. 일반적으로 국내의 공산품 및 농산물 수송 경로에서 발생되는 주파수 대역은 150 Hz 대역 이하이므로 택배 유통화물의 공진주파수 대역이 완충에 의해 유통 주파수 분포가 적은 대역에 오도록 해야 한다. ○ 과실의 안전 낙하높이는 포와송비, 등가직경, 충격 접촉시간 및 질량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였고, 과실의 탄성계수와 생물체 항복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약간 감소하는 경향이었다. 이러한 현상은 이론적 분석과는 상반되는 결과로서 그 원인은 생물체 항복강도가 크거나 질량이 큰 과실의 경우는 충격 시 충격 접촉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대체로 사과와 배의 안전낙하높이는 각각 30~80 ㎜와 10~50 ㎜범위로 나타났다. ○ 사과의 바이오 허용 충격지수는 약 0.51~2.98 G, 배의 바이오 허용 충격지수는 약 0.74~2.29 G 범위로 사과가 배보다 약간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15kg 상자의 낙하시험에서는 매우 낮은 낙하높이에서도 최대 45.90 G의 충격가속도가 계측되었다. 이는 사과 및 배의 바이오 G-벡터에 비해 최대 80배 이상의 충격가속도로 이러한 충격이라면 한번이라도 사과 및 배에 손상을 입히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 각 지역별 택배 수송환경을 계측한 결과 배송과정 중 17~27회의 진동, 충격, 낙하가 발생하고 있었다. 충격(shock)영역에서는 사과의 최대 바이오 G-벡터인 2.8 G를 넘는 횟수가 15회 정도 발생하였으며, 10 G 이상의 충격횟수도 약 5회 발생하였다. ○ 또한, 충격 분석에서 급격한 속도변화(Delta V)는 농산물의 손상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본 실험결과를 토대로 약 20회의 급격한 속도변화가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약 300 및 500 ㎜에서 자유낙하의 충격도 발생되어 택배 유통환경의 열악함을 알 수 있었다. ○ 순수 진동영역(vibration)에서도 사과 및 배의 바이오 G-벡터의 최소값인 0.42 Grms 이상의 진동이 약 10회 이상 발생되어 택배 유통을 위해 과실의 적절한 완충포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과실의 손상이 발생하게 된다. 2. 사과 배 택배용 포장재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도출 ○ 사과 배는 명절선물의 대표적인 과일이며 연간 600만 세트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대부분이 택배유통으로 배송되고 있어 클레임이 빈번히 발생되고 있음. A유통업체의 경우 '12년 추석 과일선물세트 택배판매 제품 중 파손에 따른 클레임 발생이 20%에 달해 향후 과일선물 택배판매 사업의 지속여부에 대한 고민을 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 ○ 사과와 배 택배판매용 포장방식은 선물용의 경우 『과일+팬캡+난좌+완충패드+골판지상자』, 일반용 판매에서는 『과일+난좌+골판지패드+골판지상자』,『과일+그물망 또는 팬캡+난좌+골판지패드+골판지상자』 의 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음 ○ 농산물의 택배판매 활성화를 위해서는 택배회사별 유통경로와 취급과정에 대한 분석, 현재 유통되고 있는 사과 배 택배포장의 문제점의 분석, 택배유통과정 중 진동, 충격 발생량의 측정, 난좌의 형태와 재질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농가의 실질소득 향상을 위하여 택배포장 재료비의 원가절감과 포장작업 시간을 단축시켜줄 수 있는 택배포장 방법의 개발이 선행되어져야 함 3. 택배유통에 적합한 난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