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응용 CFRP 이종재료의 용접/접합기술개발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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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영어) | |
과제고유번호 | |
보고서유형 | report |
발행국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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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8-02-01 |
과제시작년도 |
주관연구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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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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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 |
목차 | |
초록 | 연구내용 □ 레이저 고속 페터닝/가공시스템 설계 및 시작품 제작 □ CFRP/Metal 접착제 접합을 위한 레이저페터닝 기술개발 - Al.Steel.CFRP 소재의 표면 Texturing 기술개발 - Texturing에 따른 CFRP/Metal 이종 접착능 평가 □ CFRP/Metal 기계적 접합을 위한 레이저 가공기술 개발 - 레이저 홀 드릴링 기술개발 - 드릴링 공정 품질 평가 및 공정 최적화 □ 하이브리드 레이저드릴링기술탐색연구 연구개발 성과 ○ 정성적 성과 - 레이저 표면처리 기술 개발을 통한 CFRP-Metal 접착제 접합 강도 향상 - 레이저 가공 기술을 통한 홀 기반 CFRP-Metal 기계적 체결 강도 개선 ○ 기술스펙 달성 성과 기술적 우수성 ○ 레이저 표면 전처리 기술 개발을 통하여 CFRP/Metal 간 접착제 접합의 현재 한계치인 30MPa를 초과하여 40MPa 이상 달성 - 특히, 고속 대면적 시스템을 통하여 경제적인 레이저 가공 기술 개발 ○ CFRP는 매우 상이한 성질의 두 물질(Carbon Fiber + Polymer Matrix)로 구성된 난 가공소재로 본 연구의 레이저 가공을 통해 기존의 기계가공과 워터젯가공 대비 우수한 가공 품질을 증명함 성과활용 ○ 자동차 산업에서 이슈가 되고있는 CFRP-Metal 간 이종 조합의 접합성능 향상과 상용화 기반기술로 활용도가 높음 ○ CFRP 기계적 접합 전처리를 위한 레이저 가공기술은 워터젯 가공기술과 경합 중인 핵심기술로 CFRP 보급을 위한 동반 기술로 활용도 높음 ○ 자동차 경량화 핵심소재인 CFRP 이용기술을 확보하여 자동차 부품기업과 완성 OEM사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기여 ○ 한국이 상대적으로 기술력이 부족한 부품제조기술에서 선진국 모방기술이 아닌 독자적 생산기반기술 확보 가능 ( 출처: 연구요약 4p )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800036455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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