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M 교육에서 AI 활용 현황 및 전망
기관명 | NDSL |
---|---|
공개여부 | |
사업명 | |
과제명(한글) | |
과제명(영어) | |
과제고유번호 | |
보고서유형 | report |
발행국가 | |
언어 | |
발행년월 | 2024-02-21 |
과제시작년도 |
주관연구기관 | |
---|---|
연구책임자 | 이경선 |
주관부처 | |
사업관리기관 | |
내용 | |
목차 | |
초록 | <span style='font-family: NanumSquare;'>인공지능이 사회 전반에 도입되면서 교육 분야에서도 활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미국의 STEM 교육을 중심으로 AI의 활용의 현황 및 전망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AI의 활용 범위가 다양하고 각 분야마다 다른 만큼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본 동향 보고서에서는 STEM 교육에서 AI의 활용에 관한 연구, 그리고 생성형 AI의 활용의 잠재성, 그리고 미국의 STEM 교육의 해결 과제인 다양성, 평등 그리고 정의로운 교육으로의 개선을 중심으로 그 영향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본 동향을 바탕으로 향후 AI 도입에 따라 기존의 교육자 및 교육목표가 변해야 함을 지적하고, AI의 활용 가능성과 한계를 명확히 인식하고 문제점을 해결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할 방향에 대해 논의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span>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2499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주제어 (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