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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지능형 비행로봇 융합기술 연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4-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세종대학교
연구책임자 홍성경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기존 무인항공체계(UAS)의 高 지능형, 高 안전성, 高 신뢰성을 갖는 비행 로봇(Flying Robot)으로의 진화를 위한 UAS-IT 융합 요소 기술 개발 ○ 고전적 항공공학 기반의 무인항공시스템과 첨단 IT 학문의 융합교육과 통합 플랫폼 인프라 구축을 통하여 첨단 UAS-IT 시스템 통합 고급인력양성 ○ UAS-IT 융합 고급인력 공급을 통해 중소기업 기술 경쟁력을 향상을 통한 국내 민간 무인항공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 전체 내용 ○ UAS-IT 융합 요소 기술 개발 : 항공우주의 보수적 견지에서 IT 핵심 요소기술을 접목함으로써 기존 무인 항공의 기술적 난제를 극복하고, 무인항공체계의 수준을 인간의 개입 없이 자율적으로 운용되는 비행로봇,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로 진화시킴 - 지능형 무인항공 플랫폼 응용기술 개발 - 무인항공 3무(無) 정밀 항법 유도 기술 연구 - 인공지능기반 무인항공 통신 및 네트워킹 기술연구 - 무인항공용 보안 기술 연구 ○ 첨단 UAS-IT 시스템 통합 고급인력양성 - UAS-IT 융합 석박사 교육과정 구축 - 항공 특화 IT 요소 기술의 실환경 검증 교육 인프라 구축 - 항공 특화 IT 요소 기술 탑재를 위한 고성능 UAS 플랫폼 구축 ○ 국내 민간 무인항공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 UAS-IT 융복합 분야의 석·박사 고급인력을 중소기업에 공급함으로써 대기업 주도의 국내 무인항공 산업구조를 개선하고 무인항공 경쟁력을 세계 수준으로 향상 - 항공 특화 IT 요소 기술의 실환경 검증 인프라 구축(실내 GPS시뮬레이터, 실내 정밀측위장치, 6DOF 비행모의시뮬레이터, 실외 비행시험장) ◼ 목표 ○ UAS-IT 융합 요소 원천기술 개발 및 검증 인프라 구축 ○ UAS-IT 융합 응용기술 및 실용화기술 개발 ◼ 내용 [1세부] 지능형 무인항공 플랫폼 응용기술 개발 1) 비행로봇 플랫폼 자율제어 기술 연구 - 모델링 및 필수제어 알고리즘 연구 - 자동 정밀 착륙 알고리즘 연구 - 구동부 고장 진단 및 허용 제어 연구 2) 비행제어기술 검증 HILS 플랫폼 구축 - Hardware-In-the-Loop System 플랫폼 기반 구축 - Indoor Positioning HILS 플랫폼 구축 및 검증 3) 비행로봇 플랫폼 자율제어 기술 응용 연구 - Formation Flight 제어 알고리즘 연구 - 충돌 회피 알고리즘 연구 - 센서 고장 진단 및 허용제어 알고리즘 연구 4) 비행로봇플랫폼 고장허용 Seamless 항법시스템 연구 - 데이터 참조항법을 활용한 위치 정확도 향상 연구 - 항법센서 고장 검출 알고리즘 연구 [2세부] 무인항공 3무(無) 정밀 항법 유도 기술 연구 1) 무인항공 정밀항법 기반 단독/상대 항법 연구 개발 - 무인항공 정밀항법 및 복합항법 알고리즘 기초연구 - 정밀 상대벡터 추정 알고리즘 개발 및 실증 - 정밀 단독/상대 항법 실시간 구현 및 실용화 연구 2) 고신뢰성 무인항공 복합항법용 고장검출 연구 개발 - 무인항공용 고신뢰성 항법 기술 분석 및 핵심 요소 도출 - 복합항법 고도화를 통한 고장검출 및 기만대응 알고리즘 연구 - 무인항공 고정밀/고신뢰성 통합항법 성능 시험 및 검증 3) Seamless 항법수행을 위한 고정밀/고신뢰성 항법기술개발 - Seamless 항법수행을 위한 복합항법 핵심 요소 도출 - 무인항공용 고정밀/고신뢰성 항법 시뮬레이션 및 플랫폼 연구 - 무인항공 플랫폼 신뢰성 확보를 위한 고장검출 시스템 구현 [3세부]인공지능기반 무인항공 통신 및 네트워킹 기술연구 1) 무인항공 자율 비행을 위한 융합 센싱 기술 최적화 - 무인항공 충돌 회피를 위한 레이다/라이다 기술 최적화 - 저전력 신경망 구조의 레이다 센서 응용 기술 연구 2) 무인항공 통신 기술 응용 연구 - 무인항공 통신 및 네트워크를 신호처리 및 빔포밍 연구 - 다중 간섭 신호 제거 및 전송률 최대화의 기술 보정 - 멑티 홉 공중 무인이동체 Massive MIMO에서의 빔계수 최적화 - 효율적인 SC-HBF 구조 시스템 설계기반 알고리즘 개발 3) 무인항공 자율 멀티홉 네트워크 시뮬레이터의 최적화 및 검증 연구 - 멀티 홉 공중 무인이동체 경로 선택 기법 연구 - 무인이동체 커버리지 증대를 위한 멀티 홉 중계 알고리즘 개발 [4세부] 무인항공용 보안 기술 연구 1) 무인항공용 SW 취약점 탐지기술 개발 및 고도화 연구 - 모델링 기반 무인항공용 SW 리호스팅 기술 연구 - 자동화 무인항공용 SW 취약점 탐지기술 연구 - 무인항공용 SW 취약점 탐지기술 고도화 방안 연구 2) 무인항공을 위한 인증 및 암호화 기술 연구 - 무인항공기 데이터 암호화 기술 연구 - 무인항공기 환경 기반 인공지능 적용 인증 기술 연구 3) 무인항공을 위한 위치 검증 기술 구축 및 고도화 연구 - 무인항공기 및 무인이동체 위치 검증 기술 연구 - GPS 정보 신뢰성 강화를 위한 위치 확인 방법 연구 4) 무인항공용 인공지능 및 블록체인 기반 보안 플랫폼 기술개발 - 컨소시엄 블록체인 기반 정보공유 보안 기술 연구 - 경량화, 저지연 블록체인기술 연구 - 인공지능 기반 무인항공 군집비행 정보공유 고도화 방안 연구 □ 연구개발성과 [교육 분야] 1) 수혜 인원 - 본 사업의 목표 226명 대비 1.6 배에 달하는 총 354명이 본 사업의 지원을 받았고, 수혜 인원은 매년 증가세에 있음 2) 배출 인원 - 본 사업의 목표 95명 대비 12명을 추가 배출하여 총 107명의 인력을 배출함 3) 창의자율과제 - 수혜 학생들을 중심으로 분야 간·학제 간 융합팀을 구성하여 수행한 창의자율과제는 총 23건을 수행하여 목표를 달성하였음 4) 산업체 재교육 인원 - 1단계 달성 대비 9명을 추가로 교육하여 총 20명에 대하여 산업체 재교육을 실시함 [연구 분야] 1) SCI(E) 논문 - 본 과제의 목표 67편의 1.7배인 총 113편의 논문을 게재함 2) 비SCI(E) 논문 - 1단계의 목표 95편의 2배 이상인 192편을 출간하여 본 사업 성과물의 학술적 가치를 학계로부터 객관적으로 입증받음 - 특히, 국제 학술대회 및 기타저널에 총 43편의 논문을 발표하여 국제적으로도 연구 결과를 인정받음 3) JCR 상위 10%의 논문 - 본 과제의 목표 8편의 1.75배인 14편의 논문을 발표하여, 논문의 양뿐만 아니라 내용 또한 우수함을 입증함 [산학 연계 분야] 1) 산업체 자문 및 산업체 연구비 - 산업체 자문의 경우, 본 과제의 목표 60건 대비 33건이 추가된 총 93건을 수행함 - 산업체 연구비의 경우, 본 과제의 목표 2.5억 원 대비 약 7.5배에 달하는 총 19억 원을 수주함 - 본 연구성과와 관련된 산업계의 기술지원 요구에 연구센터 및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대응함을 확인함 2) 특허 - 국제특허의 경우, 본 연구의 목표 6건 출원/4건 등록을 상회하는 총 13건 출원/6건 등록을 달성함. 특히 국제특허 출원의 경우 계획하였던 4건의 2배 이상에 해당하는 총 13건의 실적을 달성함 - 국내 특허의 경우, 본 연구의 목표 200건 출원/119건 등록에 있어 213건 출원/117건 등록을 달성함 3) S/W 등록 - 1단계의 목표 37건의 1.95배인 총 72건을 등록함 4) 시제품 제작 - 1단계의 목표 21건의 1.7배 이상인 총 36건을 제작하였으며, 이를 통해 연구 결과의 우수성 못지않게 구현 및 실무현장 적용성이 매우 높음을 확인 5) 표준화 - 2019년도와 2021년도에는 국제표준회의에 무인항공의 항법과 안전성 관련 기술문서와 안건 발의 등 표준화 활동들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국내 관련 업체들에 전파할 경우 국내 기업들에 해당 기술을 선행적으로 학습하고 고도화시킬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1단계] 난해한 정밀 비행 제어, 항공 환경에서의 통신 성능 저하, 운용 시간의 제약, 해킹으로 인한 도난 및 사고의 위협 등과 같은 무인항공 분야의 기술적 난제 해결을 위한 ‘UAS-IT 융합 요소 원천기술 개발’을 통해 무인항공 기술을 다양한 산업에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400003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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