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최종 목표) 고령 운전자의 위급상황에서의 차량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비접촉식 고령 운전자 생체정보 모니터링 기술과 생체정보 기반의 차량용 비상정지를 위한 안전장치/제어기술 개발 및 차량 안전장치의 튜닝 인증제도 개선 (최종 결과물) ◼ 전체 내용 (개요) 차량의 안전한 도로주행을 위해 돌발 및 긴급 상황 등에 대한 운전자의 대처 능력이 요구되나, 국내 고령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증가되는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령 운전자 안전운전 보조장치 개발이 필요. 그러나 애프터마켓용(After Market) 고령 운전자 안전운전 보조장치를 개발 및 판매하기 위해서는 관련 규정 및 제도화 마련이 급선무이기 때문에, 본 과제에서는 고령 운전자 안전운전 보조장치(생체정보 수집 및 모니터링 장치, 긴급 제동장치, e-Call 장치)를 개발하고, 이를 통한 제도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주요 기술개발 내용) ① AEBS 연동 비상정지 제어 • ECU 기반 AEBS 연동 비상정지 제어 S/W, H/W 개발 • 기계식 기반 AEBS 연동 비상정지 제어 S/W, H/W 개발 • AEBS 연동 비상정지 제어 튜닝 방법 개발 ② 비접촉식 생체정보 기반 모니터링 장치 • 고령자 생체정보를 이용한 운전자 상태 분석 • 생체정보 기반 위험 상태 정보 기준 정립 • 고령자 생체정보 비접촉식 수집 기술 개발 ③ e-Call 장치 개발 • e-Call 단말기 S/W, H/W 설계 • 교통사고 긴급통보체계 연동 기술 개발 • e-Call 단말기와 PSAP 시뮬레이터 연동 환경 조성 ④ 위급상황 시나리오 개발 • 사고데이터 기반 고령 운전자 위급상황 지식베이스 구축 • 현장시험 시나리오 개발을 위한 성능지표 개발 • 운전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테스트케이스/시나리오 개발 ⑤ 고령 운전자 안전을 위한 안전장치 통합시스템 개발 • 각 개발 장치 간 연동을 위한 I/O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도출 • 각 개발 장치들의 연동 작업 및 통합시스템 개발 • 통합시스템 최적화 ⑥ PG 기반 통합시험 및 검증 • PG 기반 고령자 안전을 위한 통합시스템 검증 • 통합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 검증 분석 • 통합시스템 평가 결과 도출 ⑦ 차량안전장치 튜닝을 위한 제도화 방안 제시 • 차량안전장치 튜닝을 위한 기존 제도 분석 • 차량안전장치 튜닝 검사방법 제시 • 차량안전장치 튜닝 인증을 위한 제도개선(안) 제시 ◼ 1차년도 ❏ 목표 ① AEBS 연동 비상정지 제어 SW 및 HW 기술 개발 ② AEBS 연동 비상정지 제어 튜닝 방법 분석 ③ e-Call 등 긴급구난체계 연동 기술 설계 ④ 센서를 이용한 고령 운전자 심박 및 호흡 패턴 수집 SW ⑤ 모니터링 SW를 이용한 고령 운전자 생체정보 데이터 수집 ⑥ 고령 운전자의 생체정보를 분석 및 판단 ⑦ 위험상황 식별 알고리즘 개발 ⑧ 고령 운전자 위험상황 e-Call 단말기 HW/SW 설계 ⑨ 센서 기반의 사고 감지 및 판단 기술 설계 ⑩ 교통사고 긴급통보체계 연동 기술 설계 ⑪ 고령 운전자 위급상황 지식베이스 구축 ⑫ 고령 운전자 위급상황 테스트케이스 시나리오 생성 ⑬ 자동차 튜닝 제도 분석 ❏ 내용 ① AEBS 연동 비상정지 제어 SW 및 HW 기술 개발 • 튜닝 기반 비상정지 제어 기술 관련 국내·외 동향 조사 • 구조물 장치 기반 비상정지 제어 S/W 및 H/W 기술 개발 • 전자식 장치 기반 AEBS 연동 비상정지 제어 S/W 및 H/W 기술 개발 ② AEBS 연동 비상정지 제어 튜닝 방법 분석 • 튜닝 기반 비상정지 제어를 위한 안전 고려 기술 개발 사항 분석 • 비상정지 제어용 구조물 장치 설치 시 운전자 간섭 여부 분석(일반 차량) • 상용 차량의 AEBS 연동 비상정지 제어를 위한 개발 필수사항 분석 ③ e-Call 등 긴급구난체계 연동 기술 설계 • 상용 e-Call 등 긴급구난체계 연동 기술의 국내·외 동향 조사 • 기존 e-Call 프로토콜의 사용 가능성 분석 및 연동 프로토콜 설계 • 표준기반 e-Call 등 긴급구난체계 연동을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및 분석 ④ 센서를 이용한 고령 운전자 심박 및 호흡 패턴 수집 SW • 접촉식 레이저 구동 방식 모니터링 센서 선정 • 센서 활용 심장 모니터링 SW 개발 • Heart rate 모니터링 • Heart rate variability 모니터링 ⑤ 모니터링 SW를 이용한 고령 운전자 생체정보 데이터 수집 • 개발 SW 센서를 이용 객체 심박 패턴 데이터 수집 • 개발 SW 센서를 이용 객체 호흡 패턴 데이터 수집 ⑥ 고령 운전자의 생체정보를 분석 및 판단 • 심장 biometrics 분석 및 판단 • Respiration rate 분석 및 판단 • Inhale exhale ratio 분석 및 판단 • Tidal volume 분석 및 판단 ⑦ 위험상황 식별 알고리즘 개발 • 운전자의 상태, 생체신호를 비접촉식 센서를 이용 생리학적 파라미터 관찰 및 수집 ⑧ 고령 운전자 위험상황 e-Call 단말기 HW/SW 설계 • 단말기 기본 설계 • I/O 인터페이스 설계 • 성능 기준 및 이벤트 판단 기준 정의 ⑨ 센서 기반의 사고 감지 및 판단 기술 설계 • 차량 정보 및 센서 정보의 실시간 사고 감지 및 판단 ⑩ 교통사고 긴급통보체계 연동 기술 설계 • 고령 운전자 위험 상황 e-Call 단말기와 e-Call 센터 간 정보 연계 항목 도출 • 고령 운전자 위험 상황 e-Call 단말기 I/O 메시지 프로토콜 설계 ⑪ 고령 운전자 위급상황 지식베이스 구축 • 주행환경, 도로요소, 객체요소, 생체 특성 등에 따른 주행 영향도 분석 • 정책 현황 및 법·규제, 선행연구 및 적용 사례, 연관 데이터 수집 ⑫ 고령 운전자 위급상황 테스트케이스 시나리오 생성 • 지식베이스 기반 고령 운전자 위급상황 시나리오 요구사항 분석 및 Framework 설계 ⑬ 자동차 튜닝 제도 분석 •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제도 현황 조사 • 차량 안전장치 사후 관리를 위한 검사 기술 조사 ◼ 2차년도 ❏ 목표 ① 운전자 생체정보 모니터링 장치와 차량용 비상정지 제어장치간 연동 기술 개발 ② 차량용 비상정지 제어 기술 검사 시험(주행시험장 기반 통합 시험) ③ 위급상황 대응 차량안전장치의 튜닝 인증 제도개선 연구 ④ 1차년도 수립한 데이터 기반의 고령 운전자 생체신호 AI 분석 SW 개발 ⑤ 시스템 모듈 개발 ⑥ 위험 상태 정보 동향 알고리즘 개발 ⑦ 생체이상 신호 조기 경고 징후 기능 보완 ⑧ AI 적용 생체신호 예측 검토 ⑨ 차량 기본 장착 수준의 e-Call 단말기 시제품을 제작하여, 실차량 장착을 통한 현장(규격 주행로)시험 및 자체 성능 시험에 사용 ⑩ 실험실 환경에서의 테스트용 MSD, ESD 메시지 시뮬레이션을 통한 자체 성능 시험 ⑪ C-ITS 플러그테스트(Plugtest)의 NG e-Call 분야 PSAP 시뮬레이션 시스템(NG e-Call 센터)과의 연동 시험 ⑫ e-Call 단말기의 실차 장착환경에서의 MSD, ESD 메시지 송수신, 음성 통화 등 단말과 PSAP 시뮬레이터 간 연동 시험 ⑬ 가상환경 기반의 시뮬레이션 학습을 통한 테스트 시나리오의 체계화·고도화 ⑭ 테스트 시나리오 기반의 현장시험 시나리오 추출 ⑮ 가상환경 기반의 운전 시뮬레이션을 통한 보조장치 사용자의 수용 의사 분석 ⑯ 성능지표 및 평가방법론 연구를 통한 서비스의 사업성·경제성 분석 ⑰ OBD를 통한 차량안전장치 튜닝 검사 장비 제작 ⑱ 고령 운전자 안전운전 보조장치 튜닝 검사 장비 시험 ⑲ 고령 운전자 안전운전 보조장치 튜닝 검사 실증 ⑳ 현재 튜닝 제도를 바탕으로 차량안전장치 튜닝을 위한 안전 시험방법, 튜닝 절차, 튜닝검사 방법 등을 포함하는 제도개선(안) 제안 ❏ 내용 ① 운전자 생체정보 모니터링 장치와 차량용 비상정지 제어장치간 연동 기술 개발 • 차량시동 상황에서의 비상정지 제어장치와 모바일 장치 간 연동 API 개발 • 기개발된 주변 환경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운전자 위급상황 발생 시 위험 상황에 대응이 가능하도록 최적화 기술 개발(Lidar, Radar, Camera, AVM, GPS/IMU 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