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4. 기술개발 결과요약 □ 최종목표 - 전북지역 식품연관기업 제품개발 및 공정기술개발 □ 개발내용 및 결과 - 아로니아 우유 유통기한 설정 1건 - 아로니아 우유 소비자 기호도 평가 1건 - 아로니아 우유 시제품 생산 1건 - 아로니아 우유 품질평가 및 층분리개선 유지기간 평가 1건 - 아로니아 우유 특허출원 1건 및 포스터 발표 1건 - 고령자 선호 과일 설문조사 - 1단계 치아섭취 가능 섬유질 조직 연화 기술개발 - 2단계 잇몸 섭취 가능 제품개발 - 3단계 혀로 섭취 가능 제품개발 - 시제품 개발 - 전문가 집단 및 소비자 기호도 평가 □ 기술개발배경 - 영유아식 세계시장 규모는 2013년 기준 약 117.8억 달러(원화 12조원)로 연평균 4.7%씩 성장하였으며 2018년 142.2억 달러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됨 - 글로벌 시장연구조사기관 테크나비오에서 발표한 영유아식품 및 우유의 시장 키워드는 포장형식, 유기농 영유아식품 선호, 제품의 다양화, 인터넷 구매 증가로 볼 수 있음 - 두 자녀 정책 확대시행에 따라 매년 200만 명 이상의 신생아가 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규모도 2018년 3조 위안(한화 547조 원, 세계 2위 시장규모) 규모로 전망됨 - 중국의 영유아 보조 간식시장은 늦게 형성되어 시장 점유율은 10% 밖에 되지 않지만, 2013년 80억 위안으로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 중국 재정부는 주변 교역상대국의 무역적자 해소 방안 요구와 중 국내 공급부족을 겪는 소비재에 대해 관세인하를 실시함 - 식품의약품안전처 보고에 따르면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함께 이른바 ‘독박육아’가 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미음, 죽, 유아과자, 음료 등 기타 영유아식의 국내 판매액이 2017년 기준 940억원으로 보고됨 - 아로니아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혈관질환 예방, 시력보호, 노화예방 등의 효능을 가진 소재임 - 우유는 칼슘이 풍부하여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으로 한컵에 250g의 칼슘을 가지고 있어 성장기의 청소년과 골다공증 예방 등 남녀노소 누구나에게 좋은 식품임 - 아로니아를 이용한 우유를 개발하고자 할 때 아로니아의 산도 때문에 단백질인 우유와 혼합하면 응고 및 층분리 현상이 발생함 - 노인 인구의 증가로 초고령화 사회에서 고령친화식품의 발전 가능성이 큼. 또한 생활습관으로 인한 질병 발생율이 증가하면서만성질환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실정임. 현재 질병에 따른 치료비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건강기능성식품의 섭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 - 고령친화식품은 고령자의 특징인 연하·식욕·소화능력 저하 등에 맞춘 특수식품, 간편조리식, 영양강화식, 고열량식, 간호식, 소화용이식품 등이 해당됨. 하지만 국내시장에는 영양보충형, 경구투여용 제품 일변도여서 고령 소비자가 애로를 겪고 있는 식욕·연하기능·소화능력 저하 등을 보완할 수 있는 제품은 미흡. -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고령친화식품 시장규모는 2011년 5104억원에서 2015년 7903억원으로 5년동안 54.8%증가. 업계 관계자는 '추후 노년층의 가정간편식 소비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외부 전문기관과 관련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실버푸드 시장은 계속 커나갈 것'이라고 함. - 농림축산식품부는 ‘고령친화식품 한국산업표준(KS) 제정’의 주요내용을 보면 고령친화식품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씹기·삼키기·소화 등 섭취와 관련한 단계별 성상 및 물성에 대한 기준, 측정방법 등을 포함함. 이와 관련해 고령친화식품을 치아부실, 소화기능 저하 등을 겪는 고령자의 신체적인 특성을 감안하고 기호에 적합한 맛과 영양을 고려하여 먹기 편하게 가공한 식품으로 규정하고 3단계로 구분·표시하도록 하고 있음. - 현재 고령친화식품 연구동향을 보면 차의과학대학교는 식재료별 맞춤형 연화기술 및 영양강화 함침기술 개발을, 코빅푸드는 최적연화기술 및 연화제를 적용한 연화식품 개발, 대상은 연화 및 다즙성 구현 가능한 고령자용 식재료 연화제 개발 및 사업화, 건국대는 영양성분 및 효소 코팅 입자 개발 및 고령자용 식재료 적용 등을 각각 추진중임. □ 핵심기술개발의 의의 - 최근 2016년에서 2020년 영유아식품 및 우유제품에 대한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유리병, 박스포장에서 휴대와 사용이 편리한 봉지포장으로 포장 형태의 변화가 있었다고 보고됨 -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이 강해진 만큼 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도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무농약, 무살균제, 무항생제, 무방부제 등의 유기농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 - 트렌드의 변화 및 요구하는 기능성의 다변화로 건강과 맛에 대한 제품의 업그레이드로 제품의 다양화 및 차별화한 제품이 출시됨 - 원하는 시간 배송, 새벽 배송 등의 인터넷 쇼핑의 편리성이 강화되면서 오프라인 제품구매보다 온라인의 제품 구매가 증가하고 있음 - 영유아식품의 건강과 편리성이라는 트렌드에 맞추어 제품이 변화하고 있으며 트렌드에 맞춘 제품개발을 통한 사업화가 필요함 - 일본의 ‘개호식품(介護食品, Care Food)’은 노인들이 쉽게 음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개발된 것으로 고령, 질병 등으로 섭취기능이 저하된 고령자의 상태에 맞게 점도를 조정하고, 미각‧시각‧영양을 고려한 식품을 의미함. 일본 개호식품협회는 ‘유니버설 디자인푸드(UDF)’를 개발하여 씹는 힘, 삼키는 힘, 경도, 물성,성상 등을 기준으로 4가지 규격으로 구분되며 제품에 ‘유니버셜 디자인푸드 로고마크’를 부착하였음. - 2007년 초고령 사회에 돌입한 일본의 경우 연하장애자를 위한 소프트 무스식, 일상식사로 영양섭취가 부족한 노인을 위한 영양보충형 식품, 집에서 간단히 조리해 먹을 수 있는 노인용 식품 등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적용분야 - 기업체의 온라인/오프라인 유통망을 최대한 활용한 마케팅 ·온라인 유통망 : G마켓, 옥션, 11번가, 쿠팡, SSG 등의 온라인 쇼핑몰을 최대한 활용하여 판매 증진 : 페이스북, 밴드, 카페 등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및 판매 연계방안 모색 ·오프라인 유통망 :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급식처 확보 : 편의점(CU, GS25, 세븐일레븐 등), 마트(E마트, 롯데마트 등) 등 납품처 확보 : 지역축제를 통한 홍보, 로컬푸드 납품처 확보 (출처 : 요약(초록) - 3. 기술개발 결과요약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