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 개발의 목표 본 ‘대기권 재진입 비행체용 RCC계열 열보호시스템 제작 및 성능검증시험‘은 국내 우주탐사 및 우주과학 연구 추진을 위해서 지구 대기 진입 또는 행성 대기 진입시 핵심 요소인 비행체 열보호시스템 개발을 위한 성능검증기술을 확보하여 재진입 비행체 설계에 활용을 목표로하는 과제이다. 가. 연도별 정량적 목표 ◦ 정량적 목표 제 2 절 연구 개발의 필요성 임무를 마친 우주비행체나 행성 탐사선은 10km/s 이상으로 지구 대기권 진입을 하게 되면 강한 충격파가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극심한 공력가열 현상으로 수천 K 이상의 고온 유동이 형성되어 비행체 전방에는 수 MW/m2 수준의 높은 열전달 현상이 발생함. 이러한 대기권 진입시 초고온에 노출되는 환경에 따른 열보호시스템(Thermal Protection System, 이하 TPS)을 연구 개발하고 풍동과 플라즈마 Arc Jet 시험 장치 등을 통하여 TPS 성능의 검증이 필요함. TPS는 대기권 진입 필수 기술로써 노출되는 환경에 따라 또는 동체 위치에 따라 적용되는 TPS가 상이하여 각 특성에 맞는 소재의 물리, 화학 및 기계적 특성 연구를 통하여 국내에서 개발되는 대기권 재진입 비행체 설계에 적용될 필요가 있음. 항우연은 ‘19-’21년간 우주비행기 열보호시스템을 개발하면서 탄소강화 RCC(Reinforced Carbon-Carbon) 계열의 고온 열보호시스템을 개발하였는바, 이제 이에 대한 성능향상과 대형화제작 기술개발 그리고 지상 및 우주에서 심층적인 성능검증이 필요한 시점임. (출처 : 본문 4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