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는 도심에서 제구실을 못하는 실외 놀이터를 친환경적, 연령대별로 개선하고 활성화시키기 위한 연구이다. 이에 친환경 놀이터에 대한 기본 개념 정립과 계획요소를 도출하고 친환경 놀이터 유형에 맞추어 체계화하고, 놀이터의 친환경성 평가 도구 개발을 통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자료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세부 목표는 1. 국내 실정에 적합한 친환경 놀이터 계획을 위한 통합적인 프로세스 구축 2.이론적 개념 연구를 탈피한 실질적 실천 연구 방법론 시도로 놀이터 설계 여건 개선 방법 연구 3. 패턴 랭귀지 작업을 통한 구체적 계획 요소 제안 4. 국내·외 사례 분석을 통한 문제점 분석과 해결책 제시 5. 주 이용자인 아동학적 측면, 친환경적 측면을 고려한 가이드라인 도출 6. 다양한 친환경 놀이터 유형과 세부 계획 지침 개발 7. 시공·관리·운영자 측면에서의 친환경 놀이터에 대한 친환경성에 대한 편리한 평가 체크리스트 개발을 진행하였다. □ 연구결과 본 연구는 친환경 놀이터에 대한 총제적인 연구로 이론 연구와 실질적 실무 프로세스 연구, 평가 도구 개발로 통합프로세스로 이루어지며 4가지 타입의 친환경 놀이터 유형을 설정하고 다시 연령대별 가장 신체발달이 빠르고 놀이를 필요로 하는 3~5세, 5~8세, 8~12세로 구분하여 이에 적합한 기본 계획요소 도출하고 이를 패턴 언어화하여 가이드라인을 구성하였다. 그리고 놀이터의 친환경성을 평가하거나 친환경 놀이터 조성을 위해 놀이터 계획이나 계획 후, 시공 후에 친환경성이 얼마나 반영되었는지를 평가 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가 주요 내용이 되어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1. 친환경 놀이터 4가지 기본 타입 개념 설정 및 각 타입별 특성 도출 2.다양한 놀이터 사례분석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한 놀이터 개발 계획 요소 도출 : 국내·외(유럽, 미국, 일본 중심)놀이터 규정 및 친환경 안심놀이터와 놀이시설 사례 분석을 통한 기본 계획 요소, 문제점 및 대안 도출 3. 사용자 참여 측면에서 연령별 어린이 놀이 행태 및 요구 사항을 반영한 놀이기구 특성 도출 : 연령별 어린이 신체 발달, 지적 발달 체크 및 놀이 행태 분석 / 연령별 어린이 놀이 기구 선호도 도출 / 연령별 놀이 행태 분석에 따른 연령대별 놀이터 위치, 규모, 놀이 시설(형태, 색채, 재료 등) 유형 도출 4.친환경 놀이터 타입과 연령별 놀이행태 분석에 따른 연령대별 친환경 놀이터 계획 지침 도출 5.유형별 친환경 놀이터 가이드라인 패턴 언어화 작업 : 친환경 놀이터 공통계획 요소 및 유형별 놀이터 계획요소 패턴화 작업 6.친환경 놀이터 유형별 평가를 위한 평가 지표 도출 및 평가 도구 개발 : 각 유형별 놀이터 친환경성 평가 지표 도출 및 평가 도구 개발 / 계획 전, 계획 시, 계획 후, 시공 후 활용가능한 자가 평가 체크리스트 개발 7. 최종 친환경 놀이터 가이드라인 패턴 언어 자료집과 평가 도구의 활용 방안 모색 함 □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1. 직접적 활용 : 친환경 놀이터 계획 요소와 평가 도구는 향후 다양한 친환경 놀이터 계획 시 기본 설계 계획지침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평가 도구는 현재 조성된 다양한 놀이터 환경에 대한 친환경성 평가 도구로 활용 2. 연구 응용 및 확대 연구 : 친환경 놀이터 유형별 친환경 놀이 기구에 관한 연구, 친환경 놀이터 마감재에 대한 연구, 친환경 실외 놀이터 조경 조성에 관한 연구, 친환경 e-놀이터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계획 및 실험 연구 등 현장에 구체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연구와 개별 제품화를 위한 연구 3. 사업화 연구 : 친환경 놀이터 설계 사업화나 대체 에너지 이용 놀이기구, 리사이클 놀이기구, e-놀이 기구 등 친환경 놀이기구 개발 사업화 계획 놀이기구 개발 업체나 놀이 관련 시설 개발 업체를 대상을 R D 협약 후 연구개발 진행 후 시제품을 생산하여 제품화하여 판매를 통한 이윤 창출화 4. 학문적활용 : 친환경 어린이 또는 가족 중심 커뮤니티 시설 분야에 대한 학문적 영역 확대, 미래형 학제 간융복합 연구 및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 어린이 참여 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시 활용, 융복합을 통한 인터랙티브, IT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친환경 놀이터 및 놀이기구 개발 및 연구 기틀 제공 5. 교육적 활용 : 융복합형 건축가, 도시 계획가, 환경디자이너, 아트 엔지니어링, 친환경 공간 설계가 양성 교육자료로 활용, 친환경 어린이 놀이터 및 놀이 기구, 놀이 시설 전문가 교육양성 자료로 활용, 도시 정책가·공공디자인 실무 공무원 및 디자이너·친환경 공간분석 전문가·친환경 소재분야 전문가의 교육 양성 자료로 활용 (출처:연구결과 요약문 p.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