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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효율적 해양기상정보 활용을 위한 민간 서비스 기술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2-04-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썬컴
연구책임자 고태훈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기상 정보의 활용은 일상생활에서는 물론 각 산업분야의 경제성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며 이러한 기술의 활용은 ICT 기술의 발달과 무관하지 않다. 그러나 고도로 발달 된 ICT 기술은 정보통신 소외계층을 형성하게 되며, 대표적으로 1차산업에 해당되는 수산 분야 종사자일 것이다. 육상의 기지국을 기반으로 발달 된 대부분의 통신 기술의 발달은 스마트 모바일 단말기를 이용하여 시•공간적 제약 없이 인터넷 기반의 모든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지만, 대부분 어선의 조업 위치가 육상으로부터 50~100 Km 떨어진 곳에서는 육상과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 해상에서 조업하는 어선이, 급변하는 해양 기상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해상에서 유일하게 사용 가능한 위성통신을 이용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매우 제한적인 속도와 매우 비싼 통신비를 지불 하여야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저궤도 저속의 위성통신 연결을 통해 어업인의 안전과 경제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해양 기상정보서비스를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계학습(머신러닝)과 위성통신 기반에 최적화된 디바이스 장치와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함 ⭘ 서비스 개요 ○ 전체 내용 ⭘ 연구개발 최종목표 ⭘ 본 연구는 연근해 어선의 열악한 해상통신 서비스 환경을 고려한, (1) 저궤도 위성통신을 이용한 기상정보 데이터 전송 시스템 개발 (2) 기계학습 기반의 적조 발생 예측 알고리즘 개발 (3) 해무 탐지 알고리즘 연구 (4) 풍하중 지수를 활용한 어선 안전 지수 연구 등을 연구하여 수산산업 종사자의 조업 안전과 경제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최적화된 기술을 제공하는 서비스 임 ⭘ 수집된 데이터의 변수들을 고려하여 목적에 부합하고 적합한 모델을 선정함으로써 분석 모델을 유형화 할 수 있음 ⭘ 분석된 모델의 유형에 따라 과적합, 과소 적합 등 오류와 편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계학습을 통해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적절한 모델 평가와 해석이 가능 하도록 정량적 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음 ⭘ 구축된 모델이 실무에서 사용 가능한 것인지 판단하기 위해 평가지표에 따른 평가, 검증, 적합도 검정 등으로 철저한 평가가 정량적으로 판단 가능한 예측 모델을 생산할 수 있음 ⭘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산 종사자의 숙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감(Feeling)에 의존하여 출항을 결정하고, 어업의 지속을 유지하였던 관행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근거에 따라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음 ⭘ 기상관련 유관기관들의 연구 및 관찰 데이터를 Open API로 활용하여 분석을 통한 재가공을 통해 데이터를 재생산하여 저궤도 위성통신 및 최적화된 해상 통신망을 이용하여 출항, 입항에 따른 의사결정과 조업 유지에 대한 기상 정보의 활용을 통해 실시간 해양기상 예측 및 발생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음 □ 연구개발성과 ⭘ 정량적 성과 - 국외 SCI급 논문 1편 게재 - 국내 논문 1편 게재 - 특허등록 1건 - 프로그램 등록 2건 ⭘ 정성적 성과 - 본 연구과제를 수행함에 있어서 사업화를 목표로 사단법인 전국근해오징어채낚기연합회와 구매 의향서를 체결하는 등의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특히 연합회 소속 어업인과 어선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통해 서비스에 대한 만족과 기대가 매우 컸으며,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신뢰성있는 정보의 활용성을 확대해 나갈 것을 요청하였음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해상에서의 통신 소외 지역을 해소하고, 조업위치에서의 최적화된 해상통신을 기반으로 조업 활동과 안전에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져올 수 있는 해상 기상정보의 활용성을 극대화 함으로서 지속 가능한 수산업에 기여할 수 있음 ⭘ 어선 활용방안 - 정형 테이블을 통한 전 선박 최소데이터를 이용한 서비스 확대 - 해상에서 통신제한 없는 기상서비스의 확대 - 해상 안전사고 발생 시 주변 선박에 긴급 통신 전송 기술 확보 ⭘ 실용화 제품 방안 - 휴대폰 통신 서비스와 같은 요금제 전환 프로그램 전환 - 단말기 구입 부담과 관련한 할부금융 지원 - 거리 제한적 AIS 시스템의 대체 서비스로 전환 - 어업인이 만족하는 기상서비스 및 유사 서비스 제공 ⭘ 미래 원천기술 확보 - 저궤도 위성을 이용한 IoT 산업 적용 기술 확보 - 해양 측정점 확대를 통한 기상서비스 고도화 기술 확보 - 해양 기상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수집 ⭘ 신산업 창출 및 후속 연구 - 해상 위치별 기상에 따른 어획량 서비스 제공 - 부이를 및 해상 IoT 신산업 창출 - 해상 데이터 서비스 신산업 창출 - 어업인의 수입과 직결되는 해상 어류의 기상 및 수온에 따른 이동경로 및 산란지 정보 분석 연구로 확대 ⭘ 해양수산발전 기본계획 수산혁신 2030 정부 정책에 부합하며 해양수산 스마트화 추진 전략 2.0으로 디지털 전환을 통해,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수산, 양식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으며 수산 인구 유입을 유도할 수 있음 ⭘ 적조 및 해무, 풍하중 지수 분석에 의한 선박안전 지수 생산 등 어업인의 피해 규모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신산업 노후 선박에 대한 스마트화 정책 추진 방향에 기여 (출처 : 요약문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200008461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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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