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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확장현실XR 체험형 상품마케팅을 위한 가상감각 자극 가상증강 기기 개발 및 상용화 기술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1-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예쉬컴퍼니
연구책임자 황의석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3. 개발결과 요약 최종목표 o 유통산업에 적용 가능한 체험 상품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기반 감각자극형 가상증강 시스템 및 콘텐츠 플랫폼 기술 개발 - VR 콘텐츠 서버 및 플랫폼 기술 개발 - 제품의 위치, 공간 정보기반 감각자극 단말 기술 개발 - 가상증강 VR / AR 장비 연동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감각자극 재현 기술 개발 - 가상증강 체험형 상품 마케팅 콘텐츠 개발 o 상품 체험형 가상증강 마케팅 콘텐츠 개발 및 마케팅 현장에서 실증·시연 기술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o XR 광고 콘텐츠 서버 및 플랫폼 연동 기술 개발 - VR 모션시뮬레이터 시스템을 위한 키오스크 및 클라이언트 PC용 Agent를 개발하여 온라인상에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고, 지점별 광고 노출기간, 횟수, 비중을 설정하여 광고 트래픽을 시스템에서 모니터링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함 o VR 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 다양한 제품(자동차, 가전, 캐릭터 상품 등)의 위치와 사용자 공간 정보가 연동되는 공간연계 햅틱 재현 기술을 개발 - XR 글러브와 모션 시뮬레이터를 연동하는 미들웨어를 설계하고, HMD기반의 카메라영상 동기화 기술을 적용 개발 - 오브젝트 3D 스캔 제작 기술을 활용하여 실제 제품과 동일하게 구현을 위해 핸디형 3D 스캐너를 이용한 0.1 mm 오차 정확도를 가진 정교한 스캔 결과물 취득 개발 고도화 개발 - 기존 시각 중심의 VR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감각햅틱 기술을 광고 마케팅 연계 기술을 적용하여 전자제품 마케팅 체험형 콘텐츠 개발 o XR 글러브 설계, 요소기술 개발 - 햅틱 인터페이스 촉감 분류에 따른 역감 제시장치와 질감 제시장치 개발 - 6각(통각, 압각, 냉-온각, 진동, 습각, 바람) 질감 제시 피드백 - XR 역감 제시 장치 모듈 제어 소프트웨어 및 연동 드라이버 개발 o 실감 증강형 디바이스 개발 - 초실감 공간, 객체 음향획득 및 맞춤형 재현 핵심기술 개발 - 360 사운드 취득 디바이스 및 S/W 개발 o XR 디바이스 동기화 프로토콜 개발 - XR 실감 컨텐츠 사용자들 간의 오브젝트별 시간 동기화를 제공하여, 지연시간이 최소화된 네트워크 서비스 운영을 제공 - XR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처리를 제공하여 소프트웨어 서비스중에 실행되는 관련 오브젝트 중심으로 데이터 처리 개발 o 콘텐츠 관리 플랫폼 기능 개발 - 플랫폼에서 매장 관리, 콘텐츠 다운로드/업데이트 관리, 마케팅 정보 수집 및 통계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개발 기술개발 배경 o 현재 가상현실에서 실감 및 동작인식 시뮬레이션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햅틱 피드백 기술들이 다양하게 연구 되고 있으나 상용화 되어 사용할만한 상용화 제품이 부족한 현실임 o 선진국에서도 증강형 가상감각 기술의 개발 및 상용화 초기 단계임 o 확장현실 공간에서 초실감 고몰입 공감각을 제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상과 현실공간 간의 자연 스럽고 정교한 상호작용 피드백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경험 제공기술인 NUI(Natural User Interface)/NUX(Natural User Experience)기술 및 기기 개발이 필수적으로 필요 o 웨어러블 글러브타입의 햅틱 피드백 기술이 XR 핵심기술로 중점 개발이 진행되고 있음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o VR 콘텐츠 기반의 융합 마케팅 플랫폼으로 사업화 추진하여 상품유통의 효과를 높이고 다양한 산업 제품에 적용, 현실감이 고도화된 광고 시스템의 글로벌 선두 플랫폼 및 서비스 기술 확보 가능 o 개방형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제품제작사(광고주)에게는 초실감/몰입형 광고 개발과 홍보를 지원하여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 시키는, 콘텐츠 제작기술 활성화 및 VR과 연계된 광고, 홍보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 o 온/오프라인을 융합하는 VR기반 비즈니스 모델 창출 o 국내 VR스토어 확산 및 효과성 검증을 통한 시스템 및 콘텐츠 수출기반 확보 적용 분야 게임 및 가전/전자제품, 자동차, 의류, 캐릭터 제품 등 (출처 : 초록 6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200005840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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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