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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ICT 신산업 활성화와 효율적 규제개혁 추진을 위한 정책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7-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김정언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가. ICT기술진화와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1) ICT기술진화와 제조업 패러다임의 변화 전통적으로 설비구축, 대량생산 및 재고관리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던 제조업 분야는 IoT, 3D프린팅, 로봇, AI 등의 융합기술이 접목되며 설비 및 생산비용이 낮아지고, 제조공정이 자동화 및 고도화 되며, IoT제품기반의 비즈니스가 창출되는 등 혁신적인 변화를 겪고 있다. 구체적으로 제조업 패러다임의 변화는 다음 네 가지의 특성을 포함하며 진행되고 있다. 첫째 제조업의 수익모델이 기존 제품중심에서 IoT기반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일상에서 나타나는 사물인터넷(IoT)의 양태는 사물간 연결되는 사물통신 (M2M)에서 점차 사물, 사람(생명체), 공간(집·사무실·공원·도로) 등 모든 것이 통신으로 연결되는 만물인터넷(IoE)으로 진화하고 있다. IoT를 비롯해 AI, 빅데이터 등 기술의 진화로 제품과 다양한 서비스가 결합되며, 기존의 제품판매의 중심의 수익모델에서 IoT온도계, IoT천식흡입기, IoT가전, IoT타이어, 운행정보기반 UBI보험 등 서비스가 융합된 수익모델이 확산되고 있다. 둘째 산업로봇의 등장 및 사이버물리시스템으로 인한 제조공정의 변화이다. 산업로봇은 클라우드 및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간으로부터 작업을 배워 점점 스스로 작업을 수행하는 로봇으로 지능적으로 발전하고 있는데, 정확하면서 긴 시간 동안 일을 수행할 수 있어 인간과 상호 시너지를 발휘하는 협동로봇으로써의 개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일련의 산업로봇의 발달 및 확산에 따른 무인공정시스템으로의 혁신은 제조원가에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축소시키는 효과를 야기해 리쇼어링 등 자국내 혁신제조업 경쟁력 확보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사이버물리시스템을 통해 기획, 제조, 물류, AS에 이르는 전 공정이 자율적, 지능적으로 컨트롤되는 스마트공장으로 진화하고 있다. 기존의 제조공정은 업무관리, 설계, 제조, 제어, 출하, 물류, 고객관리 등의 각 부문이 개별적이고 독립적으로 운용되어 왔으나, IoT사물의 확산으로 만물이 인터넷을 통해 긴밀하게 연결되고, 제조로봇의 등장으로 설비 자동화가 급속도로 진전됨에 따라 스마트공장으로의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스마트공장에서 중요한 것은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사람에 의한 변동 요소가 최소화되어야 한다는 점이며, 이를 위해서는 빅데이터, 자율적인 로봇, 시뮬레이션, IoT, 사이버보안, 클라우드, 3D플린팅, 가상현실, 수평, 수직 통합형 시스템 등의 기술 환경이 요구된다. 셋째 제조업에서 하드웨어 스타트업의 시장참여가 확대되고 있는데, 이는 기존의 대량생산 및 대량유통의 시대로부터 인터넷 기반으로 맞춤형 생산, 유통, 그리고 소비가 가능한 디지털 제조 환경이 도래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특히 3D 프린팅은 시제품 제작을 용이하게 함으로서 제조업 벤처창업 열풍을 야기하고, 직접 부품을 제고함으로써 온디맨드 제조시장을 열고, ICT와의 융합으로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을 가속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 ICT기술진화와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 ICT기술 진화에 따라 서비스산업 내 패러다임은 다음과 같은 패러다임 변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첫째, ICT 기업의 서비스업 진출이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확대로 인해 인터넷 플랫폼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플랫폼을 제공하는 ICT 기업들의 서비스업 영역 진출이 특히 눈에 띄고 있다. Samsung, Apple 등 디바이스 기반의 플랫폼과 Google, Microsoft 등 소프트웨어 기반의 플랫폼뿐만 아니라 O2O, SNS 등의 강력한 플랫폼들이 상호간 연결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형태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ICT 기업들의 이종 산업 진출이 전통적 사업자를 위협하는 수준으로 확산되면서 산업간 경계의 붕괴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사업자와 신규 진입 세력인 ICT 기업은 경쟁구도를 형성하면서도 서로의 부족한 역량을 채우고 새로운 노하우를 습득하기 위해 자발적 협업 등 상호간 협력을 병행하면서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고 있다. 둘째, 온·오프라인의 경계 붕괴로 인한 O2O 서비스의 확산이다. O2O 시장이 급격히 확산된 이유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사물인터넷, 위치기반 기술 등 ICT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분화된 니즈를 온라인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현재 O2O는 숙박, 차량, 금융뿐만 아니라 공간, 재능, 배달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온디맨드 형태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 셋째,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혁신적 인공지능서비스들이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대규모의 실시간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고, 컴퓨팅 파워 기능의 비약적 개선 등이 함께 이뤄지면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서비스가 대두되고 있다. 인공지능서비스의 성장성을 인식한 ICT 대기업들은 자사의 플랫폼을 통해 이용자들로부터 데이터를 확보하고 머신러닝 등의 인공지능기술을 접목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기업들은 생태계 선점을 위해 장기간의 기술개발 투자, M&A 추진, 전문인력 영입 등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스타트업들도 혁신적인 인공지능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Forkable은 이용자가 선택하고자 하는 식사 메뉴를 미리 파악해 자동으로 주문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Dark Trace는 고객사의 네트워크 트래픽을 모니터링하고 머신러닝을 통해 응급 보안 위협을 탐지한다. Blue River Technology는 머신러닝과 컴퓨터 비전을 활용해 작물들을 개별적으로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는 농기계를 개발하였고, Sift는 머신러닝을 활용해 온라인 사기를 탐지하고 신용 카드 등의 지불 거절 사태를 방지한다. 나. ICT유망신산업 현황 1) ICT융합 유망신산업 선정 국가적 차원에서 미래 유망 신산업은 단순히 미래를 준비하는 차원을 넘어 국가의 발전적 대계를 수립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 전략적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많은 국가들이 유망 신산업에 대한 전략적인 투자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예산 제약 하에서 예산을 효과적으로 집행하기 위해서는 이슈가 되고 있는 ICT 기술/산업 전반에 걸쳐서 고르게 투자하기보다 시장의 발전 가능성과 투자로 얻을 수 있는 경쟁력 수준을 고려해서 선택과 집중의 원리에 따라 전략적으로 지원을 하는 것이 요구되며, 따라서 이를 위해 유망 신산업을 선정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미래 유망 신산업을 선정하기 위해서 기존에 주로 사용되던 전문가 델파이 방식이 아닌 경제학의 현시선호이론에 바탕을 둔 선정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유망 신산업을 선정하였다. 신규 사업 투자 시장에서 미래의 수익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투자자들은 자신들이 이용 가능한 정보를 동원하여 최대한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분야 혹은 기술에 투자하려고 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투자된 분야와 평균 투자액을 파악하여 시장의 선호를 분석하였다. 톰슨 원벤처캐피탈 DB를 분석에 활용하여 2013년 1월에서 2016년 11월까지 상위 20개 벤처캐피탈이 투자한 기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스마트자동차(Smart Car), VR/AR 그리고 O2O가 상위를 차지하였다. 2) ICT유망 신산업 현황 □ 스마트자동차 최근 들어 정보통신기술을 자동차에 접목시켜감에 따라 스마트자동차의 개념은 자율주행자동차를 넘어서 자동차를 새로운 IT 플랫폼으로 정의하는 등 그 의미가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기존에 정의된 좁은 의미에서의 스마트 자동차가 아닌 자동차를 모바일 허브로 인식하는 개념인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와 자동차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주행자동차(Self-Driving Car)의 특성을 모두 갖추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을 모두 포괄한 자동차로 정의하도록 한다. 첫 번째는 자동차 자체를 하나의 전자제품으로 간주하는 것으로 전기자동차 혹은 자율주행자동차와 같은 기계적인 진화를 예로 들 수 있다. 두 번째 유형은 자동차를 새로운 휴식 공간 혹은 생활공간으로 간주하여 운전자들에게 정보와 재미를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1)와 결합한 자동차를 말한다. 마지막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7000113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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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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