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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용 고내구성 감속기 기술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4-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유진기공산업(주)
연구책임자 김기남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최종 목표 ○ 선진기술 동등이상의 고내구성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차량 차축감속기 및 감속기용 베어링 개발 ○ 공인기관 시험검증 및 인증획득을 통한 해외 시장진출 기반 마련 ○ 철도차량용 고부가가치 감속기 및 베어링에 대한 기술 기반 마련 ◼ 전체 내용 ○ 차축감속기 개발 - 국내외 동향 조사 분석 및 국내외 시장 진출 기반 구축 - 고속철도용 감속기 설계/제작 및 최적 공정 기술 개발 - 고속철도용 감속기 시험평가 및 현차 검증 수행 ○ 차축감속기용 베어링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용 베어링 조사 분석 및 국내외 시장 진출 기반 구축 - 고속철도 감속기용 베어링 설계/제작 및 최적 공정 기술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용 베어링 특성 및 내구성 평가 기술 개발(EN12080 대응) - 고속철도 감속기용 베어링 시험평가 및 현차 검증 수행 ◼ 1단계 ❏ 목표 ○ 고속철도용 고내구성 감속기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용 베어링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 구조/소음 해석 고도화 ❏ 내용 - 고속철도 감속기 관련 자료 조사 - 국내 요구사항 분석 및 개념 설계 - RAMS 요구사항 분석 - 고속철도 감속기용 베어링 국내외 기술동향 및 분석(용역) - 감속기용 베어링 특허 조사 및 특허 전략 수립(용역) - 국외 벤치마킹 대상 조사 및 선진 기술 적용 가능성 분석(용역) - 감속기 구조/소음 해석자료 분석 - 구조/소음 해석 프로세스 검토 ◼ 2단계 ❏ 목표 ○ 고속철도용 고내구성 감속기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용 베어링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 구조/소음 해석 고도화 ❏ 내용 - 고속철도 감속기 기본/상세 설계 및 1차 시작품 제작/평가 준비 - 제품규격서 및 시험절차서 작성(1 세부 검증) - 공정 규격서 작성 및 RAMS 문서 작성 - 설계 단계별 VVT 검증 진행(1 세부 검증) - 고속철도 감속기용 테이퍼 롤러 베어링 Proto 구성부품 및 조립도 설계, 시제품 제작 - 구조/소음해석 방안 프로세스 제시 - 1차 시작품에 대한 구조/소음해석 진행(개선안 제시) ◼ 3단계 ❏ 목표 ○ 고속철도용 고내구성 감속기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용 베어링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 구조/소음 해석 고도화 ○ 고속철도용 감속기 고장 진단 모듈 설계 및 제작 ○ 고속철도용 감속기에 대한 소음 및 진동 성능 평가 ❏ 내용 - 1차 시작품 평가(1세부 협력) - 고속철도 감속기 2차 시작품 제작 및 평가 준비 - 2차 시작품 제작(2Set) - 현차시험 검증방안 마련(1세부 협력) - 고속철도 감속기용 원통형 롤러 베어링 Proto 구성부품 및 조립도 설계 - 고속철도 감속기용 원통형 롤러 베어링 Proto 구성부품 및 시제품 제작 - 고속철도 감속기용 볼 베어링 Proto 구성부품 및 조립도 설계 - 고속철도 감속기용 볼 베어링 Proto 구성부품 및 시제품 제작 - 고속철도 감속기용 테이퍼 롤러 베어링 Proto 내구성능시험/볼⋅롤러 베어링 내구성능시험 - 시험결과를 반영한 고속철도 감속기용 테이퍼 롤러 베어링 1종 개선설계 - 해석결과와 1차 시작품 평가 결과 분석 - 2차 시작품 제작을 위한 개선안 제시 - 감속기 및 베어링 조립 구조 및 재원 분석 - 고속철도 감속기 및 베어링 진동, 온도 측정 현차 시험 및 파라미터 분석 - 고속철도 감속기 적용 센서 모듈 구성품 설계 및 시제품 제작 - 고속철도 감속기 1차 시작품 대상 진동 및 음향 실험 수행 ◼ 4단계 ❏ 목표 ○ 고속철도용 고내구성 감속기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용 베어링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 구조/소음 해석 고도화 ○ 고속철도용 감속기 고장 진단 모듈 설계 및 제작 ○ 고속철도용 감속기에 대한 소음 및 진동 성능 평가 ❏ 내용 - 2차 시작품 성능 검증 - 현차 검증용 감속기 시제품 4Set 제작(2Set 차량 설치, 2Set 예비품) - 시제품 차량 설치 및 현차 검증 진행 - 형식 승인 또는 성능 인증 추진(교통신기술) - RAMS 보고서 - 고속철도 감속기용 볼⋅롤러 베어링 Proto 내구성능시험 완료 - 시험 결과를 반영한 고속철도 감속기용 원통형 롤러 베어링 개선 설계 - 개선 시제품 제작 (테이퍼 롤러 베어링, 원통형 롤러 베어링, 볼베어링) - 2차 시작품 평가 결과와 해석결과 비교/검증 - 1차 시작품/2차 시작품/시제품에 대한 비교분석 보고서 작성 - 고속철도 감속기 및 베어링 개발품 진동, 소음 파라미터 정밀 분석 - 고속철도 감속기 적용 모니터링 시스템 설계 및 제작 (H/W, S/W) - 개발 시제품 고속철도 차량 설치 및 현차 시험 수행 - 고속철도 감속기 2차 시작품 대상 진동 및 음향 실험 수행 ◼ 5단계 ❏ 목표 ○ 고속철도용 고내구성 감속기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용 베어링 개발 ○ 고속철도 감속기 구조/소음 해석 고도화 ○ 고속철도용 감속기 고장 진단 모듈 설계 및 제작 ○ 고속철도용 감속기에 대한 소음 및 진동 성능 평가 ❏ 내용 - 현차 성능 검증 모니터링 진행 - 완료 보고서 작성 - 국내외 실용화 방안 구축 - 현차 성능 검증 모니터링 진행 - 감속기용 테이퍼 롤러 베어링 1종 선행 양산 기술 확보 - 감속기용 원통형 롤러 베어링 2종 선행 양산 기술 확보 - 감속기용 볼 베어링 1종 선행 양산 기술 확보 - 고속철도 감속기 및 베어링 시제품 최종 성능 검증 모니터링 측정 시험 - 고속철도 감속기 적용 모니터링 시스템 개선품 제작 - 완료 보고서 작성 - 현차 장착 상태의 감속기 시제품 대상 진동 및 실험 수행 □ 연구개발성과 ○ 국내외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 벤치마킹, 상세요구사항 및 인터페이스 호환성 도출 보고서 ○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의 개념설계, 기본설계, 상세설계 ○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의 시작품 및 시제품 제작 ○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의 표준 설계 규격서 ○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 통합 시험성적서 ○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의 공정 규격서 ○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의 표준 사양서 개발 ○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의 유지보수 규격서 개발 ○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 성능 인증서 ○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 현차 성능 검증용 개발품 ○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 국외 시장진출 전략체계 구축 보고서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고속철도용 감속기 및 감속기 베어링 표준 설계 규격을 표준 규격으로 제시(발주자 규격화) ○ 운영사 최적운영 표준 사양서 및 유지보수 규격서로 활용 ○ 성능인증을 활용한 해외 진출 (출처 : 요약문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400000251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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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