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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고 방지 기술 1. 휴먼 에러 방지 기술의 연구 (1) 인간의 실수에 의한 항공 사고 및 사건에의 대응 - 항공 사고 및 사건의 약 6할이 승무원의 휴먼 팩터 관련. 인간의 실수와 관련된 트러블이 연발. (2) 훈련 본연의 자세, 안전 정보 수집 및 분석 제도 등의 재검토와 추진이 급선무(2005년 항공수송 안전대책위원회에 의한 과제 제언). 2. JAXA 휴먼 에러 방지 기술개발에 의한 안전에의 기여 - CRM 훈련 향상 기술: 훈련 효과를 객관적으로 “계측”하여 훈련법 개선에의 피드백을 가능하게 한다. - 일상 운항 데이터 재생 도구: 운항 품질 보증(FOQA) 프로그램의 효과를 증대한다(도구 보급을 포함). 3. 최신의 연구 성과를 도입한 휴먼 팩터 안전 향상 도구의 보급을 목표로 한다. □ 난기류 사고 방지 기술의 연구 1. 난기류를 주 요인으로 하는 사고에의 대응 - 난기류에 의한 사고율은 증가의 경향에 있어 현상의 대책만으로는 효과가 불충분. - 항공기 탑재형 난기류 검지 시스템에 의한 객실 내 사고의 반감이 목적. 2. 고도 5NM의 유효 레인지를 가지는 레이다와 경보 시스템을 개발이 목표. □ 차세대 운항 기술 1. 차세대 운항 시스템(DREAMS)의 연구개발 - 항공수송의 수요 증대에의 대응 - 2025년까지 차세대 운항 시스템에의 이행이 불가결. - 구미에서는 대응하는 연구개발 프로젝트가 이미 일고 있다(미국 Next Gen, 유럽 SESAR등). - JAXA 및 국내 관련 기관이 보유한 우위 기술을 활용해 국제 규격 책정에 공헌함과 동시에 국내 항공관련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한다. - 항공기 분산형의 운항 시스템으로, (1) 관제 없이 동일 공역2기 이상의 비행을 관리, (2) 지상 장치 없이 CAT-I항법, (3) 고밀도 운항 환경하에서 충돌(이상 접근) 확률의 대폭 저감, 등을 비행 실증해 국제기관에 제언한다. □ 환경보전 및 항공 이용기술 1. 헬리콥터 이용 확대 기술 - 2010년도까지 회전익기의 이용 확대를 위한 요소 기술인 저소음화 기술, 전천후 비행 기술등을 개발한다. - 2012년도까지 현행 기술에 비해 저소음화-10 dB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등, 긴급 의료, 소방 및 난민 구제, 근거리 항공수송 등에의 회전익기 이용을 확대하기 위한 기술을 확립한다. 2. 무인기 기술 - 2010년도까지 시스템 켄셉트를 입안하고 필요한 요소 기술을 개발한다. - 2012년까지 시스템을 운용하여 화재 발생시 실시간 상세한 현장정보의 수집과 제공을 가능하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