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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기본정보

일본, 2007년도 2008년도 정책평가의 중요대상분야의 평가결과 및 선정

동향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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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8-12-03 00:00:00.000
내용 #9608; 2007년도 정책평가의 중요대상분야의 평가결과 #9608; 배경과 목적 「경제재정개혁의 기본방침 2007」에 기초하여 2007년 11월에 경제재정자문회의에서 2007년도의 정책평가의 중요대상분야로 3분야 5정책 (저출산 사회대책에 관련하여 ①육아휴직제도, ②육아지원서비스, ③일과 생활의 조화의 실현을 위한 대처, 청년층의 고용대책, 농지정책)이 제시되었다. 이 중 농지정책에 대해서는 이후 적절한 타이밍에 평가를 실시하는 것으로 하고 당 위원회는 그 이외의 정책에 대해서는 관계부성에 의한 평가 심사를 거쳐 관계부성에 따른 평가결과 및 당 위원회가 인식한 과제를 정리하였다. 중요대상분야 관계부성의 평가 (주요사항) 과제제기 유아휴직제도 (후생노동성) #9642; 여성의 유아휴직 취득율이 상승 (2007년도 89%)하고 있지만 계속 취업율이 늘어나지 않는 원인을 분석하여 단기간 근무제도 등의 도입을 검토 #9642; 단기고용자의 육아휴직 취득율은 51.6%. 단기고용자의 육아휴직을 규정하고 있는 기업이 반수 미만이므로 취득요건의 주지철저를 강화 #9642; 기업의 대처를 촉진하기 위해서 일반사업주 행동계획의 공표의무화를 예정 #9642; 유아 휴직율에서는 계속 취업을 희망하면서 어쩔 수 없이 퇴직을 하는 여성 수 전체와 그 충족상황의 분석이 불가능 하였으므로 이것들의 파악이 필요 #9642; 현재불명이 되고 있는 기간고용자의 계속 취업의 희망의 유무와 육아휴직의 저해요인의 분석이 필요 #9642; 일반 사업주 행동계획과 기업의 실제의 노동조건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으므로 기업의 노동조건의 실적을 공표하는 구조도입의 유효성의 검증이 필요 일과생활의 조화 (워크·라이프·밸런스) 의 실현을 위한 대처 (후생노동성) (내 각 부) #9642; 주 노동시간 60시간 이상 고용자의 비율은 감소(2003년 12%→2007년10%) 이후 10년간 그 비육의 반감을 목표 #9642; 30대 남성의 장시간 노동의 대책으로 사업주에 대한 조성금을 부가 시킴 #9642; 보급·계발에 대하여 심포지엄 참가자 수의 목표를 달성 (참가 목표 수 200명 →참가자 수 326명) #9642; 파트타임 노동자를 제외한 노동자의 소정외 노동시간이나 과로사의 증가경향도 감안하여 노동시간에 관한 과제의 전체상의 파악이 필요 #9642; 일반적으로 조성금의 수법은 대상기업에 대한 커버율이 적고 반드시 타기업의 파급효과를 동반하는 것이 아니므로 별도 효과가 광범위하게 미치도록 정책수단의 검토가 필요 #9642; 국민의 인지도를 기반으로 한 평가가 필요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국민인지도 10% 미만) 육아지원 서비스 (후생노동성) (내 각 부) #9642; 보육 서비스 제공에 대해서는 현재의 대기 육아의 해소로부터 잠재 수요의 대응에 방침전환 #9642; 일시보육, 유치원의 육아지원활동, 방과후 유아반, 방과후 아동교실 등의 각종 보육서비스의 양적인 확대는 진행되어 이용자의 만족도도 대략적으로 높음 #9642; 보육서비스의 다양화를 꾀하기 위해서 추진되고 있는 원(園), 가정적 보육, 사업소 내 보육시설에 대해서는 설치 수는 좀처럼 증가되지 않음 #9642; 잠재수요의 파악에 앞서 가정유형, 자기부담액, 이용조건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9642; 각종 보육서비스의 미실시 지역을 포함한 잠재적인 니즈 및 그 충족상황의 파악이 필요 #9642; 현재 추진되고 있는 원, 가정적보육, 사업소 내 보육시설에 대해서 설치 수가 증가하지 않는 원인의 분석이 필요 청년층 고용대책 (후생노동성) (문부과학성) (경제산업성) #9642; 쇼부카페나 헬로워크를 통한 지원 서비스에 의해 3년간 80만명이 넘는 아르바이트생의 취업을 실현. 서비스를 받은 청년은 높은 확률로 취업하는 상황 #9642; 아르바이트생을 차지하는 저학력층(중· 고졸)의 비율이 높은(64%)한편 구직 활동에서 여성은 남성에 비하여 적극적이지 못한 상황 #9642; 청년층 자립학원 등 니트족 지원책은 니트족의 자립화에 일정 효과 #9642; 커리어 교육 등의 참가학생의 만족도가 높음이 명백해 진 한편 교육효과의 파악 방법의 확립이 과제 #9642; 쇼부카페 모델사업(2004년도~2006년 도)에 의해 3년간 약 15.8만명의 취업을 실현. 나라에 의한 지원종결 후 이용자· 취업자는 모두 10%정도 감소 #9642; 지원서비스의 인지도, 서비스의 충족상황, 취업후의 정착상황 등의 파악을 통해 보다 많은 아르바이트생의 지원서비스의 보급 및 직장정착을 촉진 하는 효과적인 시책을 고안하는 것이 과제 #9642; 아르바이트생 고정화가 염려되는 저학력 층이나 여성 아르바이트생에 효과적인 시책의 검증이 과제 #9642; 지원서비스의 인지도, 서비스의 충족 상황등의 파악을 통해, 보다 많은 니트족의 지원서비스의 보급이 과제 #9642; 커리어 교육 중 모델사업에 대해서는 실시전후 및 사업 미실시대상과의 비교에 의해 평가하는 것이 필요 #9642; 취업자 수등이 특히 감소한 지역에 대해서 나라의 지원종료의 영향을 파악하고 지원이 필요할 것인가의 검토가 필요 #9608; 2008년도 정책평가의 중요대상분야의 선정 1 지진대책 중 건축물의 내진화 및 내진보험 (국토교통성, 재무성) (배경사정) #9642; 지진에 있어서 건축물의 붕괴는 사망자·피새자의 발생과 화재 등에 의한 피해확대의 커다란 요인 (한신 아와지 대지진에서는 희생자 6,400명의 약 80%가 건물붕괴에 의한 것. 피해액 9.9조억엔의 약 60%가 건축물피해) #9642; 또한 가설주택, 공영주택 등 사회전체의 비용 증대요인 (한신 아와지 대진진에서는 가설주택은 약 1,400억엔(4.8만호). 공영주택은 3.2만호 건설) #9642; 「건축물의 내진화」는 사망자·건축물피해의 감소와 그 후의 사회전체의 비용을 최소한 억제하는 근간적인 정책 #9642;「지진보험」은 피해자의 생활재건을 위한 주요한 정책 #9642; 그러나 양 정책은 국민의 자조노력에 의한 것이므로 좀처럼 보급되지 않는 면 (주택총수의 25% (1,150만호)의 내진화가 불충분하다는 추계) (지진보험의 가입세대 수는 전세대의 21.5%(1,126만세대) ○ 평가의 필요성 피해자의 생활재건을 원활하게 하는 동시에 지진피해와 사회전체의 비용을 경감하는 관점에서 가정이나 기업에서 건축물의 내진화 및 지진보험의 보급이 진행되지 않는 요인을 명확히 하는 것으로 그 보급에 이바지한다 2. 의사확보대책 (후생노동성, 문부과학성) (배경사정) #9642; 의료제공제도에 대해서는 국민의료비의 증대를 국민소득의 증대의 범위 내로 하는 기준방침 하에 발본적 구조개혁을 종합적·단계적으로 실시하는 관점에서 의사 양성 수의 삭감 등의 조치가 취해져 왔다. #9642; 그러나 현재 의사가 부족한 지역 및 진료과가 현실화 되었기 때문에 정부는 본격적인 의사확보대책을 강구하고 있고 의학부 정원에 대해서도 조속하게 과거 최대인원 정도로의 증원하는 방침을 나타내고 있다. (의학부 정원 1981년 8,280명→2007년 7,625명→2009년 8,486명) #9642; 의사의 총수에 대해서는 정부가 주 의사의 수급견해에 기준하여 의사양성 수를 조정하는 것으로 제어하는 한편 개업·근무에 대해서는 의사의 자유의사가 반영된 것으로 지역간·진료과간의 편재가 생겨나고 있음 (2차의료권별 10만명 당 종사의사 수 (2006년) 동경부구 중앙부 (東京都 #21306;中央部) 1,173.5명 미야기 쿠로가와(宮城 #30476; #40658;川) 70.5명 ) (의사수의 추이 (2004년을 1로 하여 2007년도 지수) 총수 1.19 소아과 1.10 산부인과 0.88 외과 0.87) ○ 평가의 필요성 지역간·진료과간의 의사편재의 시정을 주시하는 적정한 의사 수를 확보하는 관점에서 의사양성 수의 조정, 지역간·진료과간의 의사의 편재를 시정하는 시책의 검증 등을 실시하는 것으로 이후의 의사확보대책의 바람직한 모습이 되도록 한다.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0802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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