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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D사 보고서, [환경, 에너지, 경제 개발] - 대체 화석 연료 경제성 있지만, 불확실한 환경 문제 고려해야 에너지 비용, 보안, 석유-기반 연료의 사용으로 방출되는 온실가스와 같은 문제들은 전 세계적으로 석유-기반 연료를 대체할 연료를 개발하고 상업화 시키기 위해 민관 모두 노력하고 있다. 보통 약 10-20년 정도의 기간 동안, 대체 연료로 사용될 것으로 여겨지는 것은 바이오메스-기반 연료(에탄올, 바이오디젤)와 중오일(heavy oils), 오일 사암(oil sands), 석탄 액화, 오일 혈암(oil shale)과 같은 일반적이지 않은 화석-기반 액체 연료이다. 본 보고서는 화석-기반 연료의 잠재적인 미래 생산 수준, 생산 비용, 온실가스 방출 정도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들을 평가한 것이다. 본 연구는 에너지 정책에 대한 국립집행위원회 (National Commission on Energy Policy)의 지원으로 이루어졌다. 본 보고서는 정책 분석용으로, 자동차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고려할 때 정책 입안자들이, 그리고 다른 정책 선택으로 야기될 수 있는 경제 및 환경 문제들에 다룰 때 일반인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주요 발견] 합성원유(SCO)의 기본 생산 단가는 전통적인 석유 연료에 가격-경쟁력이 있어 보인다. 석탄액화(CTL)의 기본 생산 단가는 전통적인 석유 연료에 경쟁력이 있어 보이지만, CTL의 경쟁력은 기술 비용과 오일 가격에 보다 민감하다. 오일 가격의 상승과 에너지-보안 프리미엄은 SCO와 CTL의 경제적인 요구를 증가시킨다. 이산화탄소 방출과 이와 관련된 비용에 대해 미래에 정책적인 제약이 있지만, SCO는 전통적인 석유에 가격-경쟁력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SCO 생산에 대한 주요 잠재적 제약은 지역 및 국부적인 영향이다. CTL의 가격-경쟁력은 SCO 보다 이산화탄소 방출 및 CCS에 의해 결정된다. 비록 이산화탄소 방출량이 줄어들 확률은 있지만, 비전통적인 석유 연료도 이산화탄소 방출을 크게 줄이지는 못한다. 목차 서론/ 그림/ 표 요약/ 감사의 글 1장 – 서론/배경/기술적인 접근/보고서 조직 2장 – 화석연료 개발에 대한 역사와 배경 / 합성 연료(Synfuels) 촉진을 위한 과거 미국의 노력/ 일반적이지 않은 화석-기반 연료에 대한 정책 추진 3장 – 일반적이지 않은 연료의 탄소 포획 및 저장/ 이산화탄소 포획/ 이산화탄소 수송/ 이산화탄소 저장 4장 – 오일 사암과 합성 원유/ 자원에 대한 개략/ 북미산 오일 사암/ 오일 사암의 추출과 업그레이딩 방법/ 오일-사암 생산에 대한 잠재적인 제약들/ 이산화탄소 생산, 포획, 저장/ 오일사암 생산을 위한 비용 5장 – 석탄 액체 생산/석탄 자원 상대적인 석탄-액화 생산에 기반/ 액체 연료 생산과 간접적인 석탄액화/ 석탄-액체 연료 생산의 잠재적인 제약/ 석탄-액체화에서 이산화탄소 생산 및 포획/ 석탄-액체화에 대한 생산 단가 6장 – 합성 원유 및 석탄 액화에 대한 생산 단가의 경쟁력/ 오일 사암/ 석탄의 액체화/ 에너지 보안 비용을 포함 7장 – 결론/ 가격 경쟁력 분석의 종합/ 포괄적인 결론 및 시사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