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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의 배경 통계과학은 각 과학분야에서 기반이 되어 중요하고 가속화하는 정보의 생산 및 축적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본질적인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유력한 방법론이다. 통계과학의 전문적 지식을 가진 인재의 각계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일본학술회의는 1983년 11월의 권고 「통계학의 대학원연구교육체제의 개선에 대하여」에서 통계학이 전문가의 육성이 긴급한 과제인 것을 지적했다. 또한 1990년 12월의 통계학연구 연락위원회보고 「통계학연구 교육의 정비를 위한 구체적 방책에 대하여」에서는 권고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제언을 했다. 오늘날 정보의 생산 및 축척이 가속화하고 거대한 데이터로부터 유익한 정보를 추출해 내기 위한 과학적인 방법론으로의 통계과학의 중요성은 증대하고 있다. 또한 이에 동반하여 통계과학자체의 연구도 급속하게 전개되고 있다. 그런데 1983년의 권고 및 1990년의 통계학 연구연락 위원회 보고에서의 구체적인 제언 후에도 일본에서 통계과학의 교육·연구의 현상에 관해서는 이제까지 기초적인 데이터조차도 부족하고 외국과의 객관적인 비교를 하기 위해서는 일본에 관한 정확한 데이터 파악에서부터 시작할 필요가 있다. 현상 및 문제점 본 분과회에서는 통계과학의 교육·연구의 현상을 바르게 인식하기 위하여 특히 대학에서 통계교육·연구에 관해서는 기초적인 데이터가 부족하기 때문에 통계관련학회 연합과 공동으로 대규모 앙케이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결과, 많은 분야의 연구자와 산업계로부터 통계과학에 관한 폭 넓은 니즈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통계과학의 체계적인 교육이나 통계과학을 전문으로 하는 인재육성의 체제가 미정비한 현상이 인식되었다. 통계과학에 관한 외국과의 격차가 확대되어가는 것을 고려하면 일본의 대학을 둘러싼 혹독한 환경 중에서도 통계과학의 교육·연구를 충실하게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보 보고에서는 통계과학교육·연구의 충실을 주요 과학의 기초로서의 수리과학전체의 진흥책의 일환으로 파악하여 통계과학의 추진방책에 대하여 고찰하고 긴급하게 개선해야 할 사항을 지적한다. 긴급하게 개선해야 할 사항 (1) 대학원에서 통계과학교육의 충실과 교육연구거점의 형성 사회의 정보화가 진행되는 중에 몇몇의 분야에서는 통계적 방법을 포함한 고도의 수리적 모델링 능력을 가진 인재의 육성이 요구 되어지고 있고 이들의 분야에서는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실천적 혹은 체계적인 통계과학교육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들의 분야횡단적 교육을 짊어질 기반이 되는 통계과학을 전공하는 연구교육거점의 정비도 필요하다. 일본의 대학에서는 종합연구대학원대학복합과학연구과 통계과학전공을 제외하고 통계과학의 전문교육을 체계적으로 행하는 거점이 존재하지 않는다.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횡단적 통계과학교육의 충실과 함께 몇몇의 중요대학에서는 통합된 수의 통계과학전공의 박사학위취득자를 배출하는 교육·연구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전분야 융합형 연구의 장 창출 일본에서는 오덤(Odum) 보고서 의해 지적된 「수학과 주요 과학이 분리된 상태」에 대한 위기감이 부족하고 대응도 늦어져 있다. 통계과학은 과학기술의 주요분야에서의 연구 및 실무의 방법론을 제공하는 숙명을 가진 것으로 통계과학의 융합형 연구가 중요한 기둥이 되어야 한다. 통계과학연구자 커뮤니티를 하나의 중심으로 하면서 산업계와 타 분야의 연구자가 교류하여 융합적인 연구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융합형 프로젝트 연구의 추진 및 이를 위한 연구거점의 정비가 필요하다. (3) 초등 중등교육에서의 통계교육의 기반강화 장래의 과학기술추진을 짊어질 인재육성을 목적으로 외국에서는 데이터에 기초한 과제발견력 및 과제해결력의 육성이라는 새로운 시점에서 초등 중등교육에서의 통계교육내용을 쇄신하여 그 추진을 국내외의 학협회와 연대하여 적극적으로 행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세계에 뒤지지 않는 새로운 시점에서의 통계 커리큘럼의 체계화, 교원육성기관에서「확률·통계」의 필수화나 통계소프트를 구사하여 데이터를 해석하는「통계적 데이터 해설연습」의 도입에 따른 커리큘럼의 강화, 현직교사의 재교육 기회의 제공 등, 새로운 시대에 알맞은 통계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기반강화가 신속하게 검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목차 1. 서론 2. 통계과학에 대한 니즈 (1) 통계과학연구에 대한 니즈 (2) 고등교육연구기관에의 니즈 (3) 산업계로부터의 니즈 3. 국제적으로 본 통계과학분야의 추진의 동향 (1) 수리과학진흥정책 중에서 통계과학의 자리매김 (2) 통계과학을 짊어질 전문연구자의 질과 양의 확보 4. 일본에서 통계과학분야의 교육·연구체제의 현상과 과제 (1) 교육·연구체제의 현상 (2) 대학에서 통계교육·연구의 실태조사 (3) 대학원에서의 통계관련 과목의 개강상황 (4) 통계과학의 전문가 육성의 관점에서의 교육체제 5. 과학기술입국을 목표로 한 통계과학교육·연구추진의 구체적 방책 (1) 대학원에서 통계과학교육의 충실과 교육연구거점의 형성 (2) 전분야 융합형 연구의 장 창출 (3) 초등 중등교육에서 통계교육의 기반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