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AAUW 는 S T, 공학 및 수학 분야에서 여성의 활동이 저조한 이유에 대해 조사하는 국립 과학 재단 (NSF) 연구 과제의 수행처로 선정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의학 , 법률 , 비즈니스 등의 분야에서는 여성의 참여가 점점 더 활발해지는 반면 , 여성 과학자 , 여성 공학자의 수는 많지 않은 , 다소 의아한 상황을 연구 주제로 삼았으며 ,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사실과 , 아직 모르는 사실에 대해 잘 알려준다 . 본 보고서는 수학 , 과학 같이 중요한 분야에서 여성의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인습을 타파하고 격려하는 분위기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가족과 , 학교 , 지역 사회 등이 실천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을 소개하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 본 보고서는 여성을 둘러 싼 사회의 믿음과 학습 환경이 , 수학 , 과학 분야에서 여성이 거두는 성과와 관심도에 얼마나 한 영향을 끼치는 지를 증명한다 . 일례로 , 소녀들에게 지적 성장의 가능성에 대해 믿음을 심어줄 경우 , 이들은 수학 , 과학 과목을 계속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을 품게 되며 , 미래에 수학자 , 과학자가 될 가능성 역시 커지게 된다 . 이 방법은 특히 수학 과목에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또한 소녀들에게 lsquo; 성장적 정신 자세 rsquo; 를 심어주게 되면 , 수학 , 과학 과목에 대한 흥미와 성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 또 소녀들은 수학을 잘 하지 못한다는 부정적인 인습이 실제 소녀들의 성적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 이 때문에 소녀들은 크면서 과학자 , 공학자가 되겠다는 의욕이 감퇴될 수 있다 . 그러나 시험관이 학생들에게 소년 , 소녀는 똑같이 수학을 잘 할 수 있다고 말해줄 경우 , 소년 , 소녀의 수학 성적에 차이가 없어진다는 연구 결과로 미루어 보아 , 학습 환경의 변화가 소녀들의 수학 성적 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증명할 수 있다 . 자기 평가 (self-assessment) 쟁점을 통해서는 , 문화적 요인이 소녀들의 수학에 대한 관심 및 장차 수학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에 제한을 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 연구 결과에 따르면 , 소년과 수학 성적이 비슷한 소녀는 자신의 수학 능력이 해당 소년보다 못하다고 자기 스스로 평가한다고 한다 . 또 소녀들은 수학처럼 lsquo; 남성 rsquo; 이 지배하는 학문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이례적으로 뛰어난 능력을 지녀야 한다고 믿고 있는 등 , 수학 같은 과목에서 자기 스스로 잣대를 높이는 경향이 있다 . 부모와 교사는 소년 , 소녀가 똑같이 수학 , 과학 과목을 잘 해낼 수 있다고 강조함으로써 소녀들이 본인의 능력을 보다 정확히 평가할 수 있게끔 격려할 수 있다 . 여성과 남성의 인지력 차이가 가장 두드러진 부분은 공간 능력인데 , 사람들은 대부분 공간 능력이야말로 공학 및 기타 과학 분야에서 성공하는 데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고 여긴다 . 그러나 연구 결과에 의하면 , 어느 한 개인의 공간 능력은 간단한 훈련을 통해 단시간에 급격이 향상될 수 있다고 한다 . 소녀들에게 , 과학 , 수학 과목을 잘 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심어주는 환경을 조성하고 , 또 공간 능력 향상 훈련도 병행한다면 , 소녀들은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 자신감도 회복하고 , STEM 분야에 종사하고 싶다는 생각까지 품게 될 가능성이 커진다 . 목차 서문 헌사 저자에 대해 총괄 요약 제 1 장 . S T, 공학 및 수학 분야의 여성과 소녀 제 2 장 . 지능에 관한 믿음 제 3 장 . 인습 제 4 장 . 자체 평가 제 5 장 . 공간 능력 제 6 장 . 대학생이 하는 경험 제 7 장 . 종합대와 단과대의 교수진 제 8 장 . 맹목적 편견 제 9 장 . 일터에서 갖는 편견 제 10 장 . 권고 연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