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중국, 중국과학아카데미 미래 40년 과학기술교육발전로드맵 발표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11-01-24 00:00:00.000
내용 중국과학아카데미교육발전전략과 로드맵 (2010-2050 년 ) gt; 백서가 정식으로 발표되었다 . 이는 전국인민대표상무위원회 부위원장이자 중국과학아카데미 루용샹 원장과 중국과학아카데미 바이춘리 상무부원장의 적극적 지원 하에 구성된 연구성과로 그 취지는 첫째 , 국가중장기교육개혁과 발전계획강요 (2010-2020 년 ) gt; 의 효과적인 실천 , 둘째 , 중국과학아카데미의 미래교육업무 관련 전체목표 및 전략의 중점사항 확정 , 셋째 , 교육사업의 더 큰 발전 도모 , 넷째 , 혁신 2050 : 과학기술과 중국의 미래 gt; 라는 주제의 연구보고 시리즈 총괄 등이 있다 . 2 년 여 동안 연구팀은 여러 차례의 검증 , 탐문조사 , 연구 등의 과정을 거쳐 중국과학아카데미 교육발전전략과 로드맵 (2010-2050 년 ) gt;( 이하 교육로드맵 ) 연구보고를 발표하였다 . 교육로드맵 gt; 은 중국과학아카데미가 20 세기 중반 이후 지속해 온 교육혁신의 실천을 기반으로 혁신형 국가건설과 국제과학기술경쟁의 국면에 맞추어 21 세기 초반의 교육발전 전략노선을 제시하는 종합적인 연구보고서이다 . 교육로드맵 gt; 은 과학연구와 교육이 기나긴 인류 역사에서 어떠한 상호작용을 해왔는지를 분석하였다 . 또한 과학연구와 교육은 사회경제발전 촉진을 위한 원동력이며 , 대학과 과학연구기관이 함께 혁신형 인재 육성에 힘을 쏟는 것이야말로 국가의 발전을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설명했다 . 중국과학아카데미는 과학기술혁신사업의 lsquo; 국가대표 rsquo; 이자 lsquo; 견인차 rsquo; 일 뿐 아니라 중국의 고급엘리트 혁신인재육성의 중요한 전략팀이고 , 교육개혁의 선두주자 , 교육혁신의 지도자 , 교육국제화의 선봉 등 여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교육로드맵 gt; 은 중국과학아카데미의 지난 60 년 교육발전사와 성과를 되돌아 보고 중국과학아카데미의 교육발전을 위한 전략적 환경을 분석하였을 뿐 아니라 중국과학아카데미의 교육발전이 직면한 기회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 예를 들면 , 첫째 , 당의 17 대 정신과 과학발전관이 고급엘리트에게 제시하는 요구사항을 구현한다 . 둘째 , 세계과학기술혁신경쟁으로 인한 고급엘리트의 우선업무가 요구된다 . 셋째 , 지식혁신업무는 교육발전을 위해 더욱 강력한 지원사격을 필요로 한다 . 넷째 , 고등교육의 발전에 힘입어 고급엘리트 인재육성에 새로운 기회가 조성된다 . 또한 이밖에 중국과학아카데미교육발전이 직면한 과제에 대해서도 서술하였다 . 교육로드맵 gt; 에 따르면 , 중국과학아카데미의 교육발전은 덩샤오핑이론과 lsquo;3 개대표 rsquo; 의 중요사상을 기준으로 당의 17 대 정신과 과학발전관을 완벽히 구현하며 lsquo; 과학연구와 교육의 공존 , 성과도출과 인재존중의 병행 rsquo; 이라는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 또한 lsquo; 규율준수확립 , 인재육성강조 , 과학교육융합 , 대학상호협력 , 규모조율확보 , 양질우선주의 , 강점발휘우선 , 최상목표추구 rsquo; 등의 전체적인 발전전략으로 국가전략의 수요와 세계과학연구의 수준에 발맞추고 , 지속적인 교육혁신을 통해 지식과 소양을 함께 겸비한 과학기술분야의 인재 , 최첨단 분야의 인재 , 과학기술소양을 지닌 각 분야의 혁신형 인재를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함으로써 중국의 최첨단 혁신형 창업인재를 육성하는데 기지 역할을 발휘하고 세계에서 가장 활발히 움직이는 지적재산권 창조의 원천과 세계 제일의 성공적인 과학연구교육 조직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중국과학아카데미 교육발전이 추구하는 5 대 목표는 lsquo; 과학과 교육의 융합 , 협력과 조율의 발전 , 특색과 특징 발현 , 모범과 시범 주도 rsquo; 등이 있다 . 이는 다음의 목표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 중국과학아카데미의 교육발전목표와 관련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첫째 , 중국과학원은 lsquo;1 교 1 원 rsquo; 의 교육시스템을 완비시켜 중국과학기술대학을 국제일류의 연구형 대학으로 설립할 것이며 , 중국과학연구원의 석사과정을 국제일류의 석사교육기관으로 만들 것이다 . 일부 과학분야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이끌고 국제경쟁력을 지닌 최고의 혁신형 인재를 육성함으로써 중국과학아카데미가 국제 최고의 과학연구 및 교육기관으로 성장하고 국가전략의 수요에 지대한 공헌을 하여 인류의 발전과 세계평화에 혁혁한 공을 세울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중국과학기술대학을 세계일류의 연구형 대학으로 성장시킬 예정이며 , 대부분의 학과를 국내 상위권 수준으로 올리고 일부 학과는 세계적인 수준으로 발전시킬 것이다 . 국제경쟁력을 갖춘 학과와 기술인재를 육성시키면 , 비교가 가능한 주요 지표들을 통해 세계 유수의 대학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것이다 . 중국과학아카데미 석사과정도 국가과학연구기관의 인재들이 지닌 잠재력과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여 과학과 공정기술분야에서 인성과 재능을 겸비한 능력 있는 지도자로 교육시키는 역할과 과학기술의 소질이 높은 멀티형 창업인재로 성장시키는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 나아가 중국은 물론 세계 과학연구기관의 석사과정교육시스템 중 모범적인 롤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하여 중국이 규모도 가장 크고 가장 종합적인 능력을 지닌 자연과학과 하이테크혁신인재육성기지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또한 전 세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지적재산권혁신이 이루어지는 원천 중의 하나가 되고 세계 일류의 석사과정교육조직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 이 밖에 교육로드맵 gt; 에서 제시한 기타 내용으로 제시 된 것 중 중국과학아카데미의 교육발전을 위한 주요 임무와 관련된 분야에는 기초과학연구와 지속가능한 발전연구 , 하이테크와 공정 , 교육과 과학기술산업창업의 지속성 , 수학 , 물질과학 , 천문학 등의 과학영역 , 바이오과학영역 , 자원과 환경과학영역 , 하이테크기술과 공정영역 등이 포함된다 . 교육로드맵 gt; 은 중국과학아카데미가 앞으로 진행할 교육개혁과 발전의 가이드를 제시하는 문건으로 중국과학아카데믹육과 과학기술혁신의 전체 사업이 더 큰 발전을 이룩하는데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 .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GT201100220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