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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 기술자는 20세기 경제발전의 원동력이었지만, 오늘날 기술 창조는 경제, 외교, 안전 보장, 건강·복지, 에너지, 환경, 방재, 도시문제 등의 사회적 과제와 관계가 깊고, 실제로 자연과학 등의 지식과 그 응용력 등을 구사하고 복합적으로 얽힌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질 높은 기술자의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 따라서 기술자는 기초지식이나 전문지식을 실제로 이용해 사회·산업의 현실 문제에 따른 연구개발이나 설계, 제품의 제조 등을 실시하는 것이 기대되며, 기술자 양성에는 자연과학 등의 지식을 적절히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천적인 교육이 중요하다. 2. 요구되는 기술자상 ○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기술 창조, 기술 혁신을 위한 자질을 갖춘 기술자 육성이 강하게 요구된다. ○ 국제화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하드(2차 산업)로부터 소프트(3차 산업)로의 산업구조 전환이 진행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기술 분야로부터 메카트로닉스(기계, 전자 회로 및 계산기 소프트웨어), 기능재료(재료 플러스 생물), 감성 가치 창조 등 새로운 기술 분야의 수요가 태어나고 있다. ○ 기술자는 변화하는 다양한 요구에 응할 수 있는 기초력, 주어진 문제, 미지의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범용적 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논리적 사고 능력의 기초가 되는 수학, 자연과학의 지식을 확실히 습득하는 것이 불가결하다. 3. 향후의 기술자 교육의 방향 ○ 학습 성과 평가 기준('요구되는 기술자상'에 이르는 도달 정도를 학습 성과 관점으로부터 구체화) - 기술자의 커리어 패스를 밟은 다음, 각 단계에서 달성하여 몸에 익혀야 할 지식, 자질·능력의 정도를 나타낸 평가 기준(학습 성과의 요소별 도달 수준을 나타낸 '학습 성과 평가 기준')이 각 분야별 산학 공동으로 정비한다. ○ 공통적인 도달 목표의 책정 - 대학은 기술자 교육을 통한 학생의 공통적인 도달 목표(최저한의 기준)를 나타내는 공통적인 도달 목표를 책정한다. - 또, 기술자의 저변을 충실화하기 위해, 각 대학은 기술자 교육인정기관 및 관련 학회·협회와 제휴하면서, 프로그램 수료생의 취업 상황, 기술자의 커리어 패스, 기술자상의 발신이나 교재, 효과적인 교육 방법, 학습 성과 평가방법, 교원 평가방법 등의 양호 사례 보급이라는 정보 발신의 서비스를 강화한다. ○ 공통적인 도달 목표에 기대되는 역할 - 기술 분야별 공통적인 도달 목표는 그 분야의 기술자가 되는 사람이 대학에서 수학해야 할 내용을 공통적인 도달 목표로 제시한 것으로, 각 대학의 커리큘럼의 편성·실시(Educational Practice)안에 유기적으로 포함시켜 기술자 교육의 일정한 수준을 확보하는 것으로 연결한다. ○ 학회·협회 등으로의 기대 -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기술자 교육을 보증해, 한층 더 세계의 기술자 교육을 견인하기 위해서도, 시급하게 '요구되는 기술자상'을 위한 '학습 성과 평가 기준'을 정비하며, '공통적인 도달 목표'에 근거해 대학은 기술자 교육을 실행한다. ○ 학교간 제휴·학교 단계를 넘는 학습 성과의 다양화 - 학습 성과 평가 기준이 정착되어 개개의 학습 성과의 관점별 달성도 평가가 가능해지면, 타 학교와의 다양한 수준의 교육 프로그램 인정이 가능하게 된다. - 기술 프로젝트 리더 단계, 석사과정 수료 단계, 학사 과정 수료 단계, 준학사 과정 수료 단계 등 각 단계에서 몸에 익혀야 할 지식, 자질·능력의 정도를 평가 가능한 형태로 제시한 학습 성과 평가 기준이 명확해지면, 계통적인 기술자 교육이 이루어져 교육기관간 학점 교환이나 학생의 이동성도 향상되리라 예상된다. 4. 기타 ○ 대학 교원에게 요구되는 교육 능력 및 평가 - 기술자 교육을 실시하는 교원에게는 지식을 사용할 수 있는 형태로 가르치는 실천적 지도 능력이 요구된다. - 교원의 교육 활동은 교육 활동 실적 기록과 같은 객관적 증거에 근거해 평가한다. ○ 연구, 교육, 이노베이션의 삼위일체를 추진해 사회를 지탱하는 기술자 교육 - 첨단연구를 통한 교육은 학생의 학습 동기 고양, 첨단 학문에 익숙한 학생의 기업으로의 배출이나 이노베이션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필요한 교육 요소이다. 그러나, 첨단연구를 통한 교육에 치우친 교육은 기초력 습득이 충분히 행해지지 못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기초 교육과 최첨단 연구의 요소를 융합시키거나, 기초 교육과 첨단 연구를 통한 교육의 균형을 요구된다. -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대학은 학습 성과가 실제로 사회에서 어떻게 활용될지를 학생에게 체감시키며, 사회·산업계에서 활약하는 기술자의 직무를 제시하여 학습 효과를 향상시켜야 한다. *제4회 대학에서의 실천적인 기술자 교육의 본연의 자세에 관한 협력자 회의(2010.3.19) 자료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