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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 수학 / 과학 파트너십 프로그램의 국가적 영향 보고서 2002년 시작한 국립과학재단 (NSF) 의 수학 / 과학 파트너십 프로그램 (Math and Science Partnership; MSP) 은 고등 교육 , 특히 과학 , 기술 , 공학 , 수학 분야 (STEM) 교수진의 업무를 통합하고 역량을 기름으로써 K-12( 초중고 ) 의 수학과 과학 교육을 강화하고 개혁하기 위한 연구 개발 노력이다 . MSP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이고 다양한 학생 집단의 수학과 과학 성적 차이를 확실히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 프로그램은 2007 년 미국 경쟁력 법안 (COMPETES Act) 의 일부로써 다시 인가를 받았으며 2009 년 미국 경기부양 및 재투자 법안과 2009 회계연도 연방 예산에서 추가 자금을 할당 받았다 . 국립과학재단의 MSP 프로그램은 교육부의 수학 / 과학 파트너십 프로그램과 함께 조직되었다 . 수학과 과학 교육에서 효과적인 혁신이 광범위한 활동 내로 퍼져나가는 것을 공통의 목표로 한다 . MSP프로그램을 통해 국립과학재단은 고등 교육 기관과 지역 초 / 중 / 고등학교 그리고 기타 지원 협력자들 , 다시 말해 STEM 분야의 교육 우수성 관계자들로 이루어진 팀에 대한 경쟁적이며 성과 중심적인 지원금 (merit-based grant) 을 수여한다 . MSP 포트폴리오의 6 가지 지원 유형 포괄적 파트너십 (Comprehensive Partnerships) ndash; 수학과 과학 분야에서 K-12 전반에 걸쳐 변화를 가져온다 . 목표 파트너십 (Targeted Partnership) ndash; 특정 학년 범위 또는 교육의 중요 시기 안에서 일어날 수 있는 학습과 교수 문제를 연구하고 해결하는 일에 집중한다 . 경우에 따라 수학 또는 과학의 특정 학과에 대한 문제를 다루기도 한다 . 협회 파트너십 ndash; 21 세기를 위한 교사 협회 (Institute Partnership ndash; Teacher Institute for the 21 st Century) ndash; 교수 (teaching) 를 위한 학문적 내용에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수학 또는 과학에 대해 학교나 학군 기반 지적 지도자가 될 준비가 완전히 갖추어진 리더 교사 / 마스터 교사 (teacher leaders/master teachers) 에 대한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집중한다 . MSP- 시작 파트너십 (MSP-Start Partnership) ndash; MSP 프로그램에 처음 참여하는 팀을 위한 것으로 특히 소수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기관 , 커뮤니티 컬리지 (2 년제 ), 학부 우선 기관들에 해당하며 완전한 MSP 협회 파트너십 또는 목표 파트너십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 분석 , 프로젝트 설계 , 평가 , 팀 형성 활동 (team-building activities) 에 관여한다 . 2 단계 파트너십 (Phase Ⅱ Partnership) ndash; 이전에 MSP 파트너십 지원금을 수여 받은 적이 있는 팀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지식과 이해를 발전시킬 특정 혁신 분야에 집중한다 . 연구 , 평가 및 기술 지원 (RETA; Research, Evaluation and Technical Assistance) ndash; 파트너십의 진행 상황을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고 작업이 더욱 전략적이 될 수 있도록 하며 연구 역량을 기르고 중심 연구를 수행하는 프로젝트이다 . 학생들에 대한 영향 MSP 학교들은 긍정적 결과를 보였다 . 주 평가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MSP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교들은 2003-2004 년 ( 미국 학교는 9 월에 시작하므로 2003 년 9 월 ~2004 년 6 월이 평가 첫해가 됩니다 ) 첫해로부터 2006-2007 년 마지막 해까지 4 년의 기간 동안 학생들의 수학과 과학 숙련도가 증진되는 결과를 보였다 . (2007 년 결과가 분석을 완전히 마친 가장 최근 결과이며 앞으로 발간될 보고서에서는 2007 년 이후의 경향을 다룰 것이다 .) 수학 분야에서 첫해 (2003-2004, 672 개 학교 ) MSP 학교 전반에 걸쳐 수학 숙련도의 증가가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마지막 해 (2006-07, 1666 개 학교 ) 까지 이어졌다 . 수학 숙련도 증가는 초 , 중 , 고등학교 수준에서 통계적 중요성을 가진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