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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연구의 목적 ○ 산학관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 따라, 산학관 협력의 본연의 자세에 관한 과제도 복잡화되고 있다. - 기업은 전망이 불투명한 연구개발보다는 투자가의 동향을 의식한 사업 제휴에 관심을 가지려고 한다. - 대학은 미래를 응시한 연구보다는 저출산 시대에 따른 학생 확보를 위한 다양한 특징을 밝히는 등의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 이러한 상황하에서, 산학관 협력에 의한 연구개발을 보다 긴밀히 하고, 그 활동을 한층 활성화시켜 향후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은 기업 및 대학 쌍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 본 조사연구는 실제 효과가 나오는 산학관 협력을 재촉하고, 향후의 일본의 연구개발 분야에서의 산업경쟁력을 높여 가는 것을 목적으로 작성하였다. 2. 산학관 협력의 성공요인 분석과 과제 ○ 산학관 협력의 성공사례의 공통점은, 기업과 대학이 철저한 협력하에 개발 목표를 설정하고, 인재의 상호 교환 등으로 커뮤니케이션 빈도를 높여, 기업과 대학간의 상호 신뢰가 쌓여있다는 것이다. 즉, 다음 요소를 구체적으로 실시하고 있었다. - 목표 설정에 관해서 산학관간의 논의를 반복한다 - 기업은 대학에 직원을 정기적 또는 장기간 파견한다. 동시에, 대학으로부터의 인턴쉽 수용 등도 실시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 지속적으로 프로젝트를 운영하기 위한 회의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 아울러, 조사 사례를 유형화하고 정리한 결과 몇 가지 경향이 보였다. - 기업측이 기술적 리더십을 가질 때 성공하는 경우가 많다 - 기업이 보유하지 못한 기술 시즈(Seeds, 축적된 연구 기술, 노하우)를 대학에 요구해 신제품 개발을 실시하는 것이 기업 내에서의 개선을 통한 연구개발 활동보다 성과창출이 용이하다 - 기업측에서 전략적으로 제휴를 제의하는 경우 성공 비율이 높다 - 기업의 최고경영자의 관심이 높을 경우 성공 비율이 높다 3. 산학관 협력의 성공 요인의 본질 ○ 산학관 협력 이전 - 뛰어난 목표·사업화 계획의 설정 - 유능한 최선의 파트너의 탐색·선정 - 뛰어난 기술의 판별·감정 ○ 산학관 협력 개시 이후 - 제휴 매니지먼트 - 긴밀한 커뮤니케이션 4. 산학관 협력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방책 제안 ○ 대학과의 산학 협력을 통해 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속도감을 갖고 시간을 절약하면서 산학관 협력의 성공률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최적의 파트너를 만날 확률을 급수적으로 높이는 시스템 구축 및 대학 행정측으로부터 산학 협력관련 지원(일정관리 등)을 받을 수 있는 기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일본의 대학이 모든 기술영역에서 톱 상태에 있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하다. 산업계는 중요한 기술 영역을 전략적으로 설정하고, 대학은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기술분야에서 인재를 지속적으로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대학이 중소기업에 대한 기반기술이나 지식의 제공은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대학, 정부·지역의 연구기관을 충실화하여, 중소기업에 공업기술의 지식 집적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목차 - 1. 조사연구의 개요 2. 기계공업의 연구개발 및 산학관 협력의 동향 3. 산학관 협력의 실태 조사 4. 산학관 협력의 성공 요인과 과제 5. 산학관 협력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방책 제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