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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점 ○ 학부 교육에만 주력해 개혁해 왔지만, 연구가 중심인 대학원 교육의 본연의 자세에 대한 검토가 부족했다. ○ 기초학력만 있으면, 산업계에서 사내교육으로 보완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 기술자, 연구자 인재가 국제적으로 유동화하는 가운데, 대학원 교육의 본연의 자세를 다시 검토할 필요가 있다. 2. 과제 ○ 배출하는 인재상(이념의 명확화) ○ 이를 위한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본연의 자세 ○ 전문력 교육과 전개력 교육의 본연의 자세와 효율적, 효과적인 제휴 ○ 체험·동기마련형, 과제 해결형 교육의 충실 ○ 커리큘럼의 체계화에 의한 교육·학습 의식의 명확화 ○ 대학원 교육에 관한 사회의 요구, 학생·졸업생의 의견 및 세계 동향 파악 3. 육성해야 할 인재상 ○ 현상을 '분자(分子)부터 지구(地球)까지'라는 관점에서 시스템적으로 파악해 요소간을 연결시켜 해명할 수 있는 인재 ○ 연구개발 능력을 근간으로 국제적으로 활약할 수 있는 인재 ○ 사회의 지(知)를 살리는 창조력, 기획력과 리더쉽을 가진 인재 4. 응용·전개력 육성을 위한 교육 방법 ○ 산학협력에 의한 엔지니어링 설계 교육 : '과제 해결형 프로젝트' 등 그룹 워크(Group work) 과목 ○ 산학협력에 의한 장기·반복 취업 체험 : 'Co-op교육 프로그램' ○ 산학협력에 의한 중·단기 취업 체험 : '프랙티스 스쿨(Practice school)', '인턴쉽' 5. 화학시스템 매니지먼트로서 요구되는 사항 ○ 비즈니스 개발 능력 - 기업 연구자 : 이노베이션·기술의 상품화, 실패학(강의와 연습), 마케팅 입문 - 기업 기술자 : 이노베이션·기술의 상품화, 실패학(강의와 연습), 엔지니어링 확률과 통계 ○ 매니지먼트 실무·관리 능력 - 기업 연구자 : 연구개발 매니지먼트, 의사결정을 위한 경제 분석, 지적재산 실무, 지적재산 전략, 산학협력(모델과 운용), 전략적 매니지먼트 - 기업 기술자 : 의사결정을 위한 경제 분석, 지적재산 실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생산 시스템 매니지먼트, 지적재산 전략, 교섭력, 전략적 매니지먼트, 리더쉽, 로지스틱 서플라이 체인(Logistic supply chain) ○ 전략적 사고 능력 - 기업 연구자 : 기술 전략과 평가, 창조적 사고 방법, 이노베이션 프로세스 매니지먼트, 연구개발 전략, 전략적 사고 방법, 경영전략·기업전략 - 기업 기술자 : 기술 전략과 평가, 전략적 사고 방법, 경영전략·기업전략, 생산 오퍼레이션 전략 6. 향후 과제 ○ 산업계, 사회와의 제휴 강화에 의한 교육목표의 구체화 ○ 체험형(과제 해결형) 학습을 위한 산학협력 강화 ○ 해외 유학생, 해외로의 유학 등 교육의 국제적인 유동화, 호환화에 대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