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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5일, 중국 정부는 '신(新) 에너지 자동차 생산 준입(準入) 관리 규칙(規則)'을 공식 발표하였다. 이번 발표는 중국 '국가 발전 및 개혁 위원회'가 지난 11월 1일 0시부터 가솔린, 디젤 및 항공 오일 가격을 톤 당 500위안(약 62.5달러) 인상한 시기와 비슷하여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호에 대한 절박성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신 에너지 자동차 생산은 더욱 큰 이슈로 되고 있다. '중국 런민(人民)대학' 산하 '국제 에너지 전략 연구센터' 차도우?O(査道炯) 교수는 “신 에너지 자동차에 대해서는 실제적인 에너지 효과가 어떠한가를 더욱 중시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번에 발표된 '규칙'은 '신 에너지 자동차'에 대한 개념을 “일반적인 동력 원천을 사용하는 자동차가 아닌 혼합 동력 자동차, 태양 에너지 등을 포함한 순수 전동 자동차, 연료전지 자동차, 수소 엔진 자동차,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축적할 수 있는 기타 신 에너지 자동차”라고 정립하고 있다. 현재 중국 내 업체들은 '신형 클린 에너지 자동차' 연구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지난 10월 19일, '중국 치루이(奇瑞) 자동차 회사'는 '중국 석유 화학 회사'와 전략적인 '협력 협정'을 체결하고 두 회사가 제품 연구 개발과 독자적인 혁신을 실현하는 면에서 심층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중국 석유 화학 회사'는 '중국 치루이 자동차 회사'의 연구 개발 및 제품 생산 제조를 위해 선진적인 '기술 오일 제품'을 제공하기로 결정하였으며 '중국 치루이 자동차 회사'가 '그린 대체 에너지를 사용하는 차종'을 연구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번에 발표된 '규칙'은 '신 에너지 자동차'의 기술 성숙 정도, 국가와 항업(行業) 표준의 완벽 정도 및 산업화 정도의 차이에 근거하여 시작 단계, 발전 단계, 성숙 단계 등 3개 부동한 기술 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중국 '국가 발전 및 개혁 위원회' 관련 담당자의 설명에 따르면, '신 에너지 자동차 생산 업체'는 반드시 자동차 생산에 적응되는 생산 능력, 제품 설계 및 개발 능력, 제품 판매 후 서비스 능력과 제품 생산 간의 일치성을 보증하는 능력을 소유해야 하며 중국 '국가 발전 및 개혁 위원회'는 “지정한 '검사 측정 기구'로 하여금 '신 에너지 자동차' 생산 준입 과정에서의 현장 기술과 제품 기술에 대한 심사를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 공업 협회'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자동차 보유량은 약 3,800만 대에 달하고 있으며, 그 중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차량은 2,200만 대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는 사용자들에게 편리를 도모해 주는 동시에 에너지 소모와 공기 오염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원인으로 되고 있다. 중국 '국가 건설부'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5년도 교통 운송 에너지 소모는 전국 에너지 소모 총량의 16.3%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국가 환경 보호 총국'의 관련 통계 결과에 따르면, 베이징(北京) 등 대도시들에서 80% 이상에 달하는 일산화탄소와 40% 이상에 달하는 질산화물질은 자동차 배기 가스 방출에 의해 생성된다. 2007년 8월 현재, '2008년 올림픽 개최 도신'인 베이징의 자동차 보유량은 이미 308만 대를 초월하였다. 차도우?O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신 에너지'를 발전시키는 것은 에너지 소모가 긴장한 정도를 완화시킬 뿐만 아니라 공기 품질도 대폭 개선시킬 수 있게 된다. 최든 년간, 미국은 옥수수를 원료로 에탄올을 개발하여 석유 대체품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국제 식량 가격을 인상시키는 결과도 초래하는 결과를 보았다. 때문에 중국 내 기업체들은 연구 개발 및 생산 과정에서 미국의 경험 교훈을 중시하고 경제, 환경과 사회 각 분야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차도우?O 교수는 주장하고 있다. * yesKISTI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