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동향 기본정보

유럽 최초의 달 탐사 프로젝트, 스마트-원(SMART-1)/ ‘인간 배터리’ 가능할까?

동향 개요

기관명, 작성자, 작성일자, 내용, 출처,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작성자 글로벌 과학기술정책 정보서비스
작성일자 2003-08-18 00:00:00.000
내용 ◈ 유럽 최초의 달 탐사 프로젝트, 스마트-원(SMART-1)지난 6월 화성 탐사선 발사에 이어, ‘유럽우주기구(ESA)’는 유럽 최초의 달 탐사기구 스마트-원(SMART-1)을 8월 29일 발사시킬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스마트-원의 임무를 통해서 과학자들은, “달의 형성과 그의 광물학적 구성, 혹은 달에 물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정도 인지 등과 같은 근본적인 의문점들에 관심을 두면서 일련의 과학적 수수께끼들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스마트-원은 달의 땅 위에 안착하지 않고, 달의 궤도로부터 관측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2004년 12월에 일단 달의 궤도 속에 들어가면 스마트-원은 6개월에서 1년 동안 측정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인간 배터리' 가능할까?인간을 배터리로 사용할 수 있을까? 혈액으로부터 전기를 만드는 장치를 사용하면 사람이 ‘인간 배터리’로 바뀌어질 수도 있다고 한다. 일본의 한 연구원은 혈당으로부터 전력을 끌어내는 방법을 개발하고 있다. 그것은 인체가 음식물로부터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방법을 흉내낸 것. 이론적으로 한 사람이 100와트의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다. 100와트는 백열전구를 켜기에 충분한 전력이다. 연구 책임자인 가츄오 에다 박사는“인체는 글루코오스를 가공 처리하여 에너지를 얻으며, 글루코오스가 산화되면서 전자들이 나온다.”고 설명한다. 이 인간 배터리의 원리는 글루코오스에서 전자를 빼앗는 효소의 능력에 이론적 기초를 두고 있다. (출처: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출처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TREND&cn=3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