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요 약 물 산업이 뜨고 있다. 신사업을 찾는 기업들뿐만 아니라, 정부 및 금융 시장도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 물 산업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물 산업이 예전부터 이렇게 주목 받았던 것은 아니다. 수자원의 제한과 수요의 급증으로 인한 물 부족 현상이 물을 경제재로 인식하게끔 만들었고, 물 산업의 비즈니스 매력도를 증가시켰기 때문이다. 이에 많은 기업들이 물 산업의 기회를 비즈니스로 연결시키려고 노력하고 있고, 해결 방안을 얻기 위해 물 산업 선도 기업들의 전략을 눈여겨 보고 있다. 이들 기업의 전략적인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시장 진입과 경쟁 역량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M A를 활용했다는 점과, 토탈 솔루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의 밸류 체인을 통합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선도기업들의 전략을 피상적으로 모방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 기업의 전략은 그들의 역사적 발전 과정과 시장 진입 이후의 차별화 과정에서 나타난 산물이기 때문이다. 선도 기업들의 성공의 본질은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물 사업과 관련된 내부의 숨은 역량을 M A를 통해 레버리지 했다. 둘째, 무분별한 사업 통합을 감행하지 않았다. 셋째, 고객에게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에 집중했다. 물 산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기업들은 이러한 선도 기업들의 본질적 성공 포인트를 눈여겨 봐야 할 것이다. Ⅰ. 물에 대한 뜨거운 관심 Ⅱ. 물 산업의 구조 변화와 사업 기회 Ⅲ. 물 산업 선도기업에게서 배우는 교훈 Ⅳ. 맺음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