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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성 목적 ○ 글로벌 시장의 확대에 수반한 기업의 글로벌 경영을 지탱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의 정비·강화가 불가결하고, 글로벌화에 대응한 IT인재의 확보, 육성이 과제가 되고 있다. ○ 이에 글로벌화가 선행하고 있는 미국의 IT기업 및 사용자 기업의 IT인재를 둘러싼 환경, 채용, 인재육성, 개인의 커리어 의식을 조사하였으며, 또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관련 IT단체 및 IT인재를 배출하는 대학에 대한 조사도 병행하였다. 2. 조사 결과 가. IT인재를 둘러싼 환경 ○ 대규모 IT기업에서는 해외 개발 및 종업원의 다국적화 등 글로벌 관점에서의 IT인재 활용이 적극적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이 때문에, 미국 내에서도 타국의 IT인재와 경쟁 관계에 있고, 성과가 항상 요구되고 있다. ○ IT기업, 사용자 기업에서의 성과주의의 철저나, 전직을 기피하지 않는 IT인재의 커리어 의식에 의해 이직율은 일본보다 높은 경향이 있다. - 한편, 고용 조건은 남녀 노소에 의한 차이가 없고, 시장이 요구하는 스킬이나 기술력, 경력이 있으면 해당 기업에서 계속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나. 채용 ○ 대기업을 제외한 많은 IT기업, 사용자 기업에서는 실무 경험이나 업무에 필요한 스킬을 가지고 즉시 업무에 투입할 수 있는 IT인재를 우선적으로 채용하고 있다. ○ 신규 졸업자의 채용 시의 IT기업, 사용자 기업에서의 중요한 채용 활동이 인턴쉽 프로그램으로, 일본과 비교해 빠른 시기부터 장기간에 걸쳐 실시되고 있다. 인턴쉽에 참가한 학생은 해당 기업에 채용될 확률이 높다. 다. 인재육성 ○ 대규모 IT기업에서는 글로벌 IT서비스나 업무 소프트웨어의 제공을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IT산업을 선도하는 리더십이 있는 IT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육성 대상으로 하고 있다. ○ 많은 중소 IT기업에서는 개발업무를 실시하지 않고,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상담, 운용 보수라고 하는 보다 고부가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나 인재의 제공을 실시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러한 업무를 담당하는 IT인재가 필요로 하고 있으며, 중소 IT기업에서 일하는 많은 기술자가 목표로 해야 할 직종이 되고 있다. ○ 대규모 사용자 기업에서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자사 내에서 실시하고 있었으며 IT기업으로의 의존도가 낮았다. 따라서, 자사의 업무 지식과 IT기술을 가진 많은 IT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IT인재가 전체 직원의 25%를 차지하는 사용자 기업도 있다) ○ 사용자 기업에서는 I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자사의 부가가치를 높인다고 여기고 있었으며,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권한도 강하다. ○ 대규모 IT기업이나 사용자 기업에서는 기술직과 관리직의 커리어 패스가 확립되어 있다. 따라서, 고도의 IT기술자는 처우나 권한도 최고 경영진과 같은 수준인 경우도 있다. ○ 글로벌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는 IT기업이나 사용자 기업에서는 해외 거점에서도 일정한 성과를 올리는 것이 요구된다. 따라서, 회사 전체적으로 통일된 독자적인 스킬 표준을 정의하고, 글로벌하게 스킬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라. 개인의 커리어 의식 ○ 프로페셔널 지향이 매우 강한 경향에 있다. 엄격한 성과주의 때문에 적극적으로 자신의 능력 향상과 경험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많은 기업이 채용 시에 즉시 업무에 투입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학생은 재학 시부터 장래의 커리어를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해 인턴쉽에 참가한다. 또, 장래 필요로 하는 스킬을 습득하기 위해 세분화된 강의를 수강한다. - 목차 - 1. 개요 2. 조사 결과 3. 정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