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
수학 교육은 미 국민의 기술 및 과학 능력 향상에 필요한 일환으로서, 국가 정책 아젠다의 핵심으로 떠올랐다. 21세기 국제 경쟁력의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려면 수학에 유능한 인적 자원이 요구된다. 저소득층의 만성적인 수학 및 과학 능력 수준의 저하와 과학 및 기술 인력의 다양성 부족이 특히 우려된다.특히 조기 유아 교육에서 나타나는 불평등은 놀라울 따름이다. 수학의 중요성 증가를 인지하고, 10년간의 조기 학습 향상에 고무된 국가 연구 협의회 교육 센터의 수학 과학 교육 위원회는 조기 수학 교육 위원회(Committee on Early Childhood Mathematics)를 설립했다. 이 이원회는 취학전 아동을 위한 적절한 수학 학습 목표를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의 연구를 점검하고, 이러한 학습 목표를 성취하고 위한 커리큘럼, 학습 지도, 교사 교육에 관련된 증거 기반의 통찰력을 제공하고, 정책, 실행, 향후 연구를 위해 이러한 연구 결과의 의미를 결정한다. 유아들이 수학을 학습하고 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저학년에서 수학을 배울 수 있는 잠재성에 대해서 현재는 인식되지 않고 있다. 이는 조기 유아 교육 환경 또는 가정과 사회의 일상의 경험을 통하여 수학을 배울 기회의 부족에서 비롯된다. 수학을 뒤늦게 시작하고 포괄적, 높은 질의 조기 수학 교육 경험 없는 빈곤층 어린이들에게 이런 사례가 많다. 1학년 입학전에 유아들은 고학년의 복잡한 수학 이해를 위해 개념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유아 학습에서 (1)수, (2)기하학, 공간적 사고, 측정의 두 수학 분야는 특히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합의한다. 많은 연구들은 두 영역에서 유아의 능력을 어떻게 개발할 것 인지와 이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 지도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위원회는 조기 유아 교육의 정책과 실천을 위해 연구 기반 수업-학습 과정을 개발하기 위해 이 증거를 사용한다. 조기 유아 교육의 현재 표준, 커리큘럼,학습 지도에 대한 조사로 대다수의 조기 교육 환경으로는 적절한 수학 학습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특히, 교양 과목에 비해 높은 질의 수학 교육에 대한 상대적 부족은 표준, 커리큘럼, 학습 지도, 교사 인력의 준비 및 훈련을 비롯한 유아 교육 시스템 전반에 수학에 대한 관심 부족을 반영한다. 평균적으로 저소득층 어린이들은 취학 전 수학 능력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학교 교육 과정에 걸쳐 그 차이는 지속되거나 더 확대되고 있다.유아들에게 포괄적인 높은 질의 조기 수학 교육을 제공하면 이후의 고학년의 수학 학습에 중요한 기본이 되고, 장기적인 제도적 불평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가 수학의 주요 개념을 어떻게 학습하는 지에 대한 자료 연구를 통해 실천 사항이 무엇인지 밝혔지만, 이러한 연구 결과는 유아 조기 교육자들에게 잘 알려지지도 않았고 실행되지 않는다. 취학 아동 모두가 수학적 기본을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해, 교육 인력, 커리큘럼 개발자, 프로그램 담당자, 정책 입안자를 포함하는 조기 교육 시스템의 개개인이 연구 기반의 실습 및 커리큘럼을 지원, 개발, 실행함으로써 유아의 조기 수학 교육에 대한 접근법을 바꿔야 한다. 권고사항 1.전체 3-6세 아동을 위한 수학 수업 및 학습을 향상하기 위해 공동의 국가 유아 조기 수학 이니셔티브가 마련되어야 한다. 2.조기 유아 환경에서 수학 경험은 수, 기하학, 공간적 사고, 측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3. 보고서에 설명한 대로 조기 교육 프로그램 전체는 높은 질의 수학 커리큘럼과 학습 지도를 제공해야 한다 4. 주정부는 조기 학습 표준 및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거나 검토해서 수업-학습 과정을 반영해야 한다. 5. 커리큘럼 개발자 및 발간자는 이 보고서에 나온대로 자료를 원칙과 수업-학습 과정에 기초하여야 한다. 6. 공동의 국가 조기 수학 이니셔티브의 핵심 요소는 필요한 수학, 중요한 수업-학습 과정, 계획적인 수업 및 커리큘럼의 원칙을 개발하고, 커리큘럼 실행 방법을 배우는데 도움을 주는 조기 유아 교사들에게 전문적 개발의 제공이다. 7. 조기 유아 교육자들을 위한 학습 과제 및 실습 과목 요건을 변경하여 유아의 수학에 대해 강조를 반영해야 한다 8. 가족과 지역 사회 프로그램 사이의 조기 교육 파트너십이 형성되어 유아의 수학 증진에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9. 가정, 지역 센터, 도서관 및 박물관과 같은 환경에서 유아의 수학 학습을 지원할 수 있도록 비공식적인 프로그래밍, 커리큘럼 자료, 소프트웨어 기타 미디어 등이 점점 더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2. 기본적인 수학 콘테트 3. 조기 수학 학습을 위한 인식적 기초 4. 수학의 발전적 변형, 사회문화적 영향 및 어려움 5. 수업 학습 과정 6. 기하학, 공간적 사고 및 측량 7. 표준, 커리큘럼, 지도 및 평가 8. 조기 인적 자원 및 전문성 개발 9. 결론 및 권고 사항 부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