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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생명과학 교육의 주별 분석 ◎주요 분석결과 ㅇ 생명과학에 대한 미국 학생의 성취도 평가에 의하면, 미국의 각 주들은 전반적 과학 및 생명과학 교육이 부족 한 것으로 나타났다. #8226; 과학 성취도에서 8학년과 12학년 학생들의 성과는 저조하며, 이전과 비교하여 향상되지도 않았다. (미국교 육평가 NAEP의 최근 2005년 결과) #8226; 미국 고등학교는 학생들에게 대학수준의 과학을 준비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ㅇ 생명과학 및 전반적 과학에서 학생 성취도는 주간 격차가 크다. ㅇ 생명과학을 주의 과학기준에 통합, 생명과학 중심 교육 프로그램과 생명과학 고급과정에 대한 지원, 과학 및 생 명과학 우수 교사 확보 등에서 미국의 주마다 차이가 있다. #8226; 미국의 31개 주에서 바이오기술 또는 생명과학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 응용 실험실, 교육도구 등을 명시하 는 과학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226; 최소한 절반 정도의 주에서, 생명과학에 중점을 둔 학교가 적어도 한군데 있으며, 이들 모든 주에서 전반적 인 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에 초점을 맞춘 학교들이 있다. #8226; 각 주들은 고등학생들이 과학 상급과정을 선택하도록 잘 유도하지 못하고 있다. #8226; 각 주들은 과학 교육과 관련하여 대학생 및 중간경력 전문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과학 및 생명과학 우수 교사를 충분히 확보하는데 있어 여전히 고전하고 있다. #8226; 거의 모든 주에서 중고등학교 교사에게 생명과학과 관련한 교육, 장비, 물품, 지원 등을 제공하는 전문 개 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만, 이들 프로그램은 주로 보조금으로 지원되며 배출하는 교사의 수도 제한적 이다. #8226; 생명과학과 관련한 경험학습 및 직업인식 프로그램은 대학, 박물관, 기타 과학기구 등에 널리 보급되어 있으 며, 견학, 현장학습, 여름캠프, 워크숍, 인턴쉽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ㅇ 조사대상의 거의 모든 주에서 생명과학 경험학습 및 직업인식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 요구수준까지 이 르지 못했으며 학생들의 대다수에게 활동이 미치지 못하고 있다. ◎생명과학 교육 개선을 위한 제안 #8226; 각 주에서는 생명과학을 과학기준에 통합시키고, 이 분야의 연구 과학자들을 개발에 참여시켜야 한다. #8226; 각 주는 생물학과 생명과학에 대한 학생 성취도를 향상시키고 고등학교 졸업생들이 대학수준의 생명과학 과 정을 수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8226; 각 주는 생명과학 및 전반적 과학 과목에서 학생들의 참여와 성과를 추적하기 위한 데이터를 수집, 보급하는 작업을 개선해야 한다. #8226; 각 주는 생명과학과 관련한 전문 교사의 육성, 경험학습, 직업인식 등에 대해 보다 체계적인 방법을 채택해야 한다. 목차 - 서론 - 학생 성취도: 프레임워크, 평가, 주요 결과 - 기준 및 요구사항 - 교사 자질 및 준비 - 경험학습 및 직업인식 - 결론 |